주심교회/목회자 칼럼

340. 릴레이 금식(禁食), 금언(禁言), 감사기도합니다.

하마사 2024. 6. 8. 11:24

617()부터 릴레이기도를 합니다. 릴레이 금식기도는 음식을 먹지 않으면서 하는 기도입니다. 모세는 금식기도하고 십계명을 받았으며, 다니엘은 10일간 채식과 물만 먹으며 신앙을 지켰습니다. 엘리야는 40일을 금식한 후 호렙산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예수님도 광야의 금식기도 후 공생애를 시작하셨고, 바울도 주님을 만난 직후 3일을 금식기도한 후에 사역을 시작하였습니다. 모압과 암몬 연합군이 유다를 침략했을 때 여호사밧왕과 백성들이 성전에 모여 금식기도하여 위기를 모면했습니다. 이처럼 금식기도는 개인이든, 공동체든 간에 비상 상황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주심교회가 릴레이금식기도를 하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적 사인(sign)이 있어 저와 아내가 6월부터 아침 금식기도를 시작했습니다. 어떤 이유인지 결석하는 교인들이 생기고, 부정적인 이야기들이 들리고, 관계에 금이 가는 주심가족들이 생겼습니다. ‘신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게 관계라고 생명의 삶공부 서론에서 공부했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만큼 사람과의 관계가 중요합니다. 죄로 인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어져서 불행이 찾아왔듯이 사람과의 관계가 깨어지면 개인과 공동체가 불행하게 됩니다. 주심교회는 행복한 사람, 행복한 가정, 행복한 교회,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공동체를 지향합니다. 하나님 관계, 사람 관계가 좋아야만 행복한 공동체를 이룰 수 있습니다.

목회하면서 어려운 일이 참 많습니다. 그중에 교인들끼리 서로 관계가 깨어졌을 때 상한 감정을 치유하고 화목하게 만드는 게 어렵습니다. 잘잘못을 떠나서 누구 편을 들 수 없을 뿐 아니라 목사 말도 듣지 않기에 하나님께 기도하고 처분을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목회의 보람과 기쁨은 성도들의 믿음과 인격이 아름답게 변화되고 성숙하는 모습을 보는 겁니다. 설교해도 변하지 않고, 권면도 듣지 않을 때 목회에 대한 회의가 생깁니다.

릴레이 금식기도는 119기도제목을 가지고 기도합니다. 게시판에 있는 기도표에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기록하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교회에서 기도하면 좋으나 여건이 안되는 분들은 재량껏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금언기도는 관계를 깨뜨리는 부정적인 말을 금하는 기도입니다. 관계가 깨어진 원인의 대부분은 말에서 비롯됩니다.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유추하여 만들어낸 말이나 누구를 험담하거나 부정적으로 이야기한 게 관계를 깨뜨리고 공동체를 어렵게 만듭니다. 릴레이 금언기도 기간에 부정적인 말을 삼가는 기도를 하며 언어습관을 바꾸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주간만이라도 자나 깨나 말조심해야 합니다. 어떤 일로든 관계가 깨어진 사람은 누구든 먼저 사과하고 관계 회복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릴레이 금식, 금언기도 후 감사기도로 마무리합니다. 기도에 응답하실 하나님을 믿고 감사제목을 찾아서 감사하며 기도할 때 릴레이기도 후 하나님이 행하신 개인과 공동체의 아름다운 변화를 목도하고 간증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