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형제의 짐을 함께 지는 것(창 44:1~13)

하마사 2016. 8. 6. 13:52

형제의 짐을 함께 지는 것

2016년 08월 05일 금요일QT

창세기 44:1~13

 

1. 요셉은 집으로 돌아갈 형들에게 무슨 일을 꾸밉니까?(1~2절)

 

2. 은잔이 베냐민의 자루에서 발견되자 형들은 어떻게 행동합니까?(13절)

 

3. 베냐민의 자루에서 은잔이 발견되자 형들이 옷을 찢으며 따라간 이유는 무엇입니까?

 

4. 과거에 요셉을 노예로 팔았던 형들이 이제는 베냐민과 함께하려는 모습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5. 공동체에서 누군가의 행동 때문에 피해를 보게 될 때 나는 주로 어떻게 반응합니까? 다른 사람의 잘못을 내 잘못으로 여기며 함께 그 짐을 지기 위해 무엇을 하겠습니까?

 

창세기의 마지막 ‘속이는 자’ 요셉은 형제들이 모두 취해 안심하고 있을 때 베냐민의 자루에 자신의 은잔을 넣어 도둑으로 누명을 씌웁니다(1~2절). 은잔은 형들이 요셉을 노예로 팔아넘기고 받은 은 20개를 연상시킵니다(참조 37:28). 요셉은 아버지의 편애를 이유로 자신을 노예로 팔았던 형들이 자신과 마찬가지로 아버지의 편애를 받을 뿐 아니라, 은잔을 훔쳐 모두를 위험에 빠뜨린 베냐민에게 어떤 태도를 취할지에 대해 시험한 것입니다.

 

이 시험 앞에서 형들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태도를 보입니다. 요셉이 없어졌을 때는 아버지 야곱과 르우벤만 옷을 찢었지만 지금은 형들이 모두 옷을 찢습니다(13절, 참조 37:29, 34). 과거에 요셉을 노예로 팔았던 그들이 지금은 베냐민과 함께 노예가 되기 위해 돌아옵니다.

 

형들은 과거와 달리 책임 있는 연대 의식을 보입니다. 다른 사람을 탓하고 비난하기는 쉽지만, 그들의 잘못까지도 내 잘못이라 여기며 연대 의식을 갖기는 쉽지 않습니다. 내 안에는 공동체에 대한 끈끈한 연대 의식이 있습니까?

 

♡오늘의 기도

내가 섬기는 교회 공동체가 주님 안에서 온전히 하나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