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돌려주신다(창 43:11~15)

하마사 2016. 8. 2. 21:07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돌려주신다

2016년 08월 02일 화요일QT

창세기 43:11~15

 

1. 결국 베냐민을 보내는 이스라엘은 아들들에게 무엇을 지시합니까?(11~12절)

 

2. 야곱은 베냐민을 보내며 무엇을 간구합니까?(14절)

 

3.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로 하여금 “너희 다른 형제와 베냐민을 돌려보내게 하시기를” 기도하게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4. 자식을 잃을지도 모르는 위기 속에서 전능하신 하나님께 은혜를 구하는 이스라엘의 모습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5. 나는 내 것을 내려놓기 쉽지 않은 상황이나 위기 앞에서 주로 어떻게 반응합니까? 오늘 전능하신 하나님께 순종하며 온전히 은혜를 구해야할 일은 무엇입니까?

 

유향, 향품, 몰약(11절) 요셉이 팔려 갈 당시 이스마엘 사람들이 애굽으로 가져간 물품들(37:25) ?

여기서 야곱에게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이 사용된 이유는 이 사건이 그가 형 에서를 만나기 직전의 모습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가 에서를 만나기 전에 예물을 보냈던 것처럼, 이스라엘은 아들들을 애굽에 보내기 전 가나안의 특산품으로 예물을 준비하게 하고, 전에 곡식 자루에 들어있던 돈과 갑절의 돈을 가져가게 합니다(11~12절).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그가 전능하신 하나님께 “너희 다른 형제와 베냐민이 돌아올 수 있기를” 기도하며, 아들을 잃을 위험을 감수하겠다고 말한 것입니다(14절). 이스라엘은 얍복 강에서 자신의 기도를 들어주신 하나님께 다시 한 번 기도를 드린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이처럼 하나님 앞에 굴복하기를 기다리셨습니다. 그리고 이후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기도한 ‘너희 다른 형제와 베냐민’을 돌려주실 때, 죽었다고 생각한 요셉까지 돌려주십니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친 후에야 온전히 돌려받을 수 있었던 것처럼, 이스라엘은 유향과 향품과 몰약과 함께 베냐민을 애굽으로 보내야만 요셉과 베냐민을 돌려받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의 기도

내게 속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만을 붙잡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