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요 8:29
제목: 자신감 넘치는 사람
목표: 자신감을 가지고 살게 한다.
이솝 우화에 ‘요술쟁이와 생쥐’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생쥐 한 마리가 요술쟁이의 집에 살았습니다. 공교롭게도 그 집에 고양이도 있어서 생쥐는 공포에 질렸습니다. 요술쟁이는 불쌍하게 생각한 나머지 생쥐의 겉모습을 고양이로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랬더니 이번에는 개를 무서워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고양이 모양의 생쥐를 다시 개로 만들어주었습니다. 한데 이번에는 호랑이가 무섭다고 합니다. 실망한 요술쟁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는 겉모양만 바뀌었지 속은 언제나 생쥐의 마음이니 무엇으로 변해도 가망이 없다. 다시 생쥐가 되어라.”
자신감은 겉모습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나오는 것임을 교훈하는 이야기입니다.
자신감 넘치는 삶을 살았던 성경의 인물들을 꼽아보면 많습니다.
1)아브라함- 318명의 사병으로 네 개 나라 연합군과 싸워 조카 롯의 가정을 구원한 자신감
2)모세- 당시 가장 권세가 막강했던 바로 앞에 서서 호령하던 자신감
3)소년 다윗- 골리앗과 싸움에서 당당함
4)나단선지자- 다윗왕 앞에서 그의 죄를 책망하던 자신감
5)미가선지자- 아합왕과 여호사밧왕 그리고 거짓 선지자 400명 앞에서 혼자서 진실을 말하던 자신감
6)엘리야-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 850명과 갈멜산에서 혼자 대결한 자신감
8)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 느브갓네살 왕의 명령을 거부하고 신상에 절하지 않고 풀무불을 택한 자신감
9)다니엘- 다리오왕의 명령을 어기고 하루에 세 번씩 예루살렘을 향하여 창을 열어놓고 기도하던 자신감
10)베드로와 요한- 전도를 못하게 하는 공회원들 앞에서 당당하게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행 4:20)고 당당하게 말하던 자신감
11)바울- 복음전하다 잡혀 죄수의 몸으로 베스도총독, 벨릭스총독, 아그립바왕 앞에서 예수님을 증거하는 자신감
혼자라는 외로움을 느껴본 경험이 있습니까?
1)군대생활 중 무거운 M60기관총을 혼자 메고 행군할 때
2)직장생활하면서 승진에서 누락되었을 때
3)직장을 사직하기로 마음의 결정을 했을 때
예수님도 인간적인 외로움을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마 8:20) 많은 사람들 속에 둘러싸여 계셨지만 혼자라는 외로움을 경험하셨습니다.
주님도 혼자의 시간을 많이 가졌습니다. 따로 혼자 산에 가서 밤이 새도록 기도하셨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는 외롭지 않았습니다. 혼자만의 시간이 충전의 시간이었습니다. 예수님은 항상 자신감 넘치는 사역을 하셨습니다.
예수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자신감 넘치는 사람은
1. 사명감 있는 사람입니다.
29절 상반절, “나를 보내신 이”
하나님이 보내셨음을 믿는 것입니다. 사명을 주셔서 이 땅에 태어났고 지금 살고 있음을 믿어야 합니다. 살고 있는 이유는 사명이 있기 때문입니다. 교회에서, 가정에서, 공동체에서 아직 사명이 있기 때문에 호흡하고 있습니다. 사명이 끝나면 하나님이 부르십니다. 그 때까지 하나님이 함께 하시고 도와주심을 믿어야 합니다. 사명감이 있을 때 자신감이 넘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2. 하나님과 함께하는 사람입니다.
29절 중반절,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믿을 때 자신감이 생깁니다. 어떤 고난과 위기의 순간에 혼자가 아니라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믿을 때 외롭지 않습니다. 자신의 능력이 아니라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믿으면 힘이 생깁니다. 비록 연약하고 부족하여 자신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어도 하나님이 함께 하시고 도와주실 것을 믿으면 자신감이 생깁니다.
3. 말씀대로 사는 사람입니다.
29절 하반절, “나는 항상 그가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면 어떤 순간에도 하나님이 혼자 버려두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이란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생활입니다. 말씀대로 살면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에 자신감 넘치는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 말씀대로 사는 것이란
1)예배(요 4:23)- 예배하는 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하나님과 동행(창 5:24, 6:9)- 에녹과 노아
3)하나님 사랑(마 22:37)-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4)이웃사랑(마 22:39)-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5)공의를 행함과 겸손(미 6:8)-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6)순종(요 6: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7)전도(막 16:15)-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8)항상 기뻐하고, 쉬지 말고 기도, 범사에 감사(살전 5:16-18)
자신감 넘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십니까? 예수님처럼 사명감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과 함께 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이 어떤 순간에도 혼자 두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고 도와주시기에 자신감 넘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자신감 넘치는 사람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