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설교

드보라의 찬양

하마사 2014. 7. 10. 06:05

본문: 삿 5:1-13

제목: 드보라의 찬양

찬송: 342장

목표: 드보라처럼 하나님을 찬양하며 살게 한다.

 

사사기 5장은 드보라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가나안 왕 야빈과의 전투에서 승리한 뒤 기쁨에 넘쳐 부른 승전가입니다. 먼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도와 곤경에서 구원하신 사실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드보라는 출애굽 이후부터 지금까지 이스라엘을 지키고 보호하신 하나님의 위엄과 은총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드보라의 찬양

1. 리더의 헌신(2절 상반절)

2절 상반절, “이스라엘의 영솔자들이 영솔하였고”

 

영솔자는 ‘힘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즉 이스라엘의 지도자, 리더를 뜻합니다. 리더들이 앞장서서 백성을 잘 이끌었음을 말합니다.

가나안 왕 야빈과의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 중에 먼저 리더들의 헌신과 충성이 있습니다.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공동체가 한마음 되어야 합니다. 막강한 군사력이 있어도 일사분란하게 지휘하는 리더가 없으면 힘을 모을 수 없습니다. 리더가 솔선수범하여 백성을 이끌었기 때문에 승리할 수 있었음을 노래했습니다.

훌륭한 리더를 칭찬하고 격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한 것에 대하여 칭찬해야 앞으로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드보라는 리더들의 헌신을 노래하였습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그렇게 하도록 이끄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리더를 세우고 이끄시는 분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세우시고 사람을 통해 역사하십니다. 드보라는 영솔자들을 세워 그들의 헌신으로 승리케 하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2. 백성의 헌신(2절 하반절)

2절 하반절, “백성이 즐거이 헌신하였으니 여호와를 찬송하라.”

 

리더들의 헌신과 함께 백성들이 지도자의 말을 따라 기꺼이 헌신하여 전투에 참가한 것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바락이 군사를 모집하자 스불론과 납달리 지파 일만 명이 지원한 것과 다른 여러 지파도 적극 협력한 사실에서 잘 나타납니다.

아무리 훌륭한 리더가 공동체를 이끌어도 백성이 동참하고 협력하지 않으면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습니다. 리더와 백성이 함께 헌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스라엘이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리더와 백성들이 한마음이 되어 함께 헌신할 때 가나안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나라와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정도 그렇습니다. 어려움이 닥쳤을 때 리더와 가족들이 힘을 합치면 이겨낼 수 있습니다.

드보라는 기꺼이 헌신한 백성들로 인하여 하나님께 찬양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하나님이 하셨음을 믿었기 때문이었습니다.

 

3. 하나님의 도우심(3절)

3절, “너희 왕들아 들으라 통치자들아 귀를 기울이라 나 곧 내가 여호와를 노래할 것이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본문의 전체내용은 전쟁에 참여한 리더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의 헌신과 협력에 대하여 노래한 것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후에서 친히 역사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찬양하는 데 진정한 목적이 있었습니다.

리더와 백성들이 훌륭했지만 그렇게 하도록 역사하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을 찬양했습니다. 궁극적인 찬양의 대상은 하나님이십니다. 사람이 찬양의 대상은 될 수 없습니다. 칭찬과 존경의 대상은 될 수 있어도 찬양은 하나님만이 받아야 마땅합니다.

드보라는 리더와 백성이 즐거이 헌신한 것으로 인하여 리더와 백성을 노래했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하나님을 찬양하였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고난을 이겼습니까? 영적 싸움에서 승리했습니까? 어려운 환경을 잘 버티고 계십니까? 자랑할 만한 일이 있습니까? 드보라처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하나님을 찬양하시기 바랍니다. 삶의 배후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소망하며 하나님을 찬양하며 살아가는 여러분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설교 >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신감 넘치는 사람  (0) 2014.07.18
이런 청년, 멋진 미래  (0) 2014.07.13
성경적 분배원리  (0) 2014.06.28
아이성 전투의 교훈  (0) 2014.06.19
약속을 성취하려면  (0) 2014.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