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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금식요령, 보호식 요령 (이명진목사칼럼 30)

하마사 2009. 3. 28. 15:39
금식요령, 보호식 요령

샬롬 시내산 회원 여러분께 하나님은총이 충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특히 해외에서 수고하시는 선교사님들과 해외 유학생들에게 주님의 위로와 능력이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번에는 뜻깊은 사순절 기간 중에 금식하시는 회원을 위해 금식과 보호식 요령의 글을 올립니다
다소라도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금식요령, 보호식 요령

I. 금식이란? 금식을 하는 경우와 그 방법

1. 금식이란 무엇인가?
금식은 일정한 기간 동안 음식물 섭취를 삼가는 것이다. 그리고 특별히 '금지된' 음식물을 완전히 또는 영원히 먹지 않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성경에서 금식은 커다란 슬픔을 당하고 있다는 표시로서 육체에 영양 공급을 중단하는 것이다. 나아가서는 눈물을 흘리고 슬퍼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뒤집어 씀으로써 애통한 마음을 표현하게 된다(에 4:3). 금식하는 자는 자기 자신 또는 자기 영혼 즉 자기의 속사람을 고통스럽게 할 것을 요구한다.
금식은 내 몸, 내 생명까지 온전히 하나님께 제믈로 드리는 것이다 금식은 주님이 명하신 금욕이며 우리 회개를 엄숙하게 공식적으로 고백하는 것이다 -토마스 카트라이트 목사 요한 웨슬레이 ; 초기에 감리교 신자들에게 한 주에 수, 금요일 2회 금식시켰다 금식 하지않은 자는 목사 안수에서 제외시켰다
금식은 신앙 회복하는 우선적인 수단이다 (종교개혁자들 모두 금식을 했다)

2. 고대에서 금식
고대에서 금식은 모든 종교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처음에 금식은 로마인들보다는 헬라인들 사이에 더 넓게 행해졌지만, 전 고대 세계로 확산되었다.금식의 동기는 무엇이었는가? 고대 세계의 이방 종교에서그 동기는 귀신들에 대한 두려움과, 금식이 신과 만나거나 교제를 준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서 신의 영향을 올바르게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금식은 신비 종교들에서 초심자들의 입회 의식에 속하는 것이었다. 마술에서와 신탁을 받을 때, 금식은 종종 그것을 성취하는데 필요한 준비 과정으로 간주되기도 하였다.
사람이 죽고 난 후에 금식하는 관례는 널리 보급되어 있었다. 애곡하며 금식하는 것은 귀신의 침해를 두려워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죽은 자의 혼이 아직 가까이 있는 동안 먹고 마시게 되면 악마가 틈탈 위험이 있다.
애굽의 제사장들은 성소에 들어가기 전에 금식했다. 금식은 또한 황홀경의 계시에 이르는 길을 열어준다.그러나 금식과 고대의 윤리 사이에는 관련성이 거의 없었다.

3. 이스라엘에서 금식의 형태와 목적: 다양하다.
(1) 금식은 하나님과의 친교를 위한 준비로 행하였다. 곧 모세는 십계명을 받기 전에 금식했고(출 34:28, 신 9:9), 다니엘도 환상을 보기 전에 금식하였다(단 9:3).
(2)금식은 큰 근심으로 괴로움을 당할 때 개인적으로 행하여졌다(삼하 12:16-23, 왕상 21:27, 시 35:13, 시 69:10).
(3) 금식은 전쟁과 멸망의 위험이 임박해졌을 때(삿 20:26, 대하 20:3, 에 4:16, 욘 3:4-10, 유딧 4:9, 유딧 4:13), 메뚜기 재앙 때(욜 1장, 욜 2장), 포로지에서 돌아왔을 때(스 8:21-23), 속죄제의 때(느 9:1), 그리고 끝으로 죽은 자를 애도할 때(삼하 1:12) 국가적으로 시행되었다.
한 개인이 전 국가를 위해 금식과 간구로 중재하기도 하였다. 다니엘은 그의 백성들을 포로로 잡혀가기 만든 자식의 죄와 그들의 죄를 고백하였다(단 9:3-19). 가브리엘은 그의 기도에 응답하여 그에게 포로 생활의 종료를 보장해 주었고 새 언약의 수립을 약속하였다(단 9:22-27).
전염병, 군사적 위협, 왕의 죽음 등과 같은 극한 위기에 처하게 되었을 때 범국가적 금식이 선포되었다. 모압왕과 암몬왕이 유다에 대해 군사작전을 계획하고 있을 때 그로 인해 여호사밧은 금식을 선포하였다. 백성들이 예루살렘에 모였다. 여호사밧은 기도록 집회를 인도했다. 그러자 에위인 야하시엘이 여호와의 영에 감동되어 구원의 보증을 선언하였다. 기도와 열정적인 찬양이 이를 뒤따랐다. 그 후 여호사밧은 군대를 이끌고 전장에 나갔으나 여호와께서 이미 대적들을 쳐부순 후였다. 그러므로 군대는 단지 전리품을 모으기만 하면 되었다(대하 20:1-29). 604년, 바벨론 군대가, 예루살렘까지 약 3일의 행군이면 닿을 수 있는 아스글론에 진을 쳤을 때 여호야김왕은 금식을 선포했다. 예레미야는 이 기회를 이용하여 바룩으로 하여금 자기의 예언서 두루마리를 성전의 새 문 근처에서 백성 앞에 낭독하게 했다(렘 36:1-10). 예레미야는 백성들이 외적으로만 통회의 모습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회개하기를 원하였다. 또 다른 사례를 살펴보면, 요엘이 여호와의 날의 도래를 내어다보고 백성들에게 금식일을 정하고 성회를 선포하라고 부르짖은 적이 있다(욜 2:12-14). 백성들이 만일 금식하고 애통해 하며 진정으로 회개한다면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사 심판의 날을 여기하실 것이라고 요엘은 선언했다(욜 2:12-14). 니느웨의 사례는 심판이 아닌 자비를 베푸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마음을 보여 준다. 요나에 의한 심판의 선언을 들었을 때 니느웨 백성들은 금식을 선포하고 회개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당분간 심판의 날을 면하게 되었다(욘 3:5-10).

(4) 성경에 유일하게 언급되는 제의 금식은 속죄일에 행하는 금식이다(레 6:29-30, 레 23:27-32, 민 29:7)월력상의 어떤 날들은 국가적 금식일로 정해져 있었으며 그 중 가장 두드러진 날은 속죄일이었다(레 16:29, 31, 레 23:27-32, '자신을 괴롭게 하다'['nhnpsh]라는 문구는 금식을 가리킨다). 금식일의 숫자가 포로기 이후에는 불어난 것 같다. 슥 8:19은 연중 4회의 금식일을 열거하고 있다. 어떤 금식일은 부림절에 앞서 기도하였다(에 9:31). 신약성경 시대에 경건한 자들은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금식하였다(참조, 눅 18:12).

(5) 금식을 하게 되는 또 다른 경우는 중대한 결정을 하거나 모험을 감행하고자 할 때였다. 에스더가 하만의 법령을 취소시키기 위해 왕의 호의를 구하고자 할 때 왕의 자비를 입게되느냐 아니면 왕의 진노를 사 죽게 되는냐 하는 기로에 놓이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녀는 모든 유대인들로 하여금 금식하며 자기의 사명을 위해 하나님께 탄원하도록 요청하였다(에 4:16).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의 비참한 상황을 알고서 금식하였으며(느 1:4) 그 후 그 폐허를 복구하기 위해 일을 시작했다. 또한 분명한 것은, 어떤 사람이 참람죄로 인해 돌에 맞아 죽게 되었을 때 백성들이 그 죄와 곧 있게 될 사형 집행에 대해 금식하며 애통해 했다는 것이다. 이세벨은 나봇을 위해 그와 같은 금식을 선포하였다(왕상 21:9, 12). 또 어떤 사람의 죄를 알게 되었을 때 금식이 시행되었다. 엘리야가 나봇의 죽음으로 인해 아합을 정죄했을 때 아합은 베옷을 입고 슬퍼하며 금식하였다. 하나님은 그에게 자비를 베푸셔서 그의 집에 내릴 형벌을 연기하였다(왕상 21:27 이하).

(6)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스라엘에서 하나님 앞에서의 인간의 겸허한 자세에 대한 표현으로서의 금식의 심오한 의미는 사라져 갔다. 점차 금식은 경건한 공적으로 간주되었다(유딧 8:6, 토빗 12:8).
예수님 당시의 자신들의 종교에 열심이었던 사람들, 특히 바리새인들은 매주 이틀씩의 금식일을 지키라는 요구를 받았다(참조: SBⅡ 242이하). 요한의 제자들도 이와 같은 규칙을 가지고 있었다(참조: 막 2:18).
금식이 형식화하여 하나님을 위해서라기보다 자기 자신을 하나님과 사람에게 과시하는 것을(슥 7:5) 목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어서 선지자들은 경고하여, 금식은 진실하신 하나님에 대한 경건한 기도와 이웃에 대한 사랑의 행위가 동반되어야 할 것을 말했다(참조: 사 58:3-12, 렘 14:12).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금식은 사람이 자기를 괴롭게 하는 일로서가 아니라 '주린 자에게 먹을 것을 나누어 주는 일로서(사 58:5, 사 58:7, 사 58:10), '기쁨과 즐거움과 희락의 절기'(슥 8:19)라야 할 것을 보여준다
행 14:23에서 선교사들의 파송과 장로들의 임명 때에 금식과 기도를 아울러 행하였다: "각 교회에서 장로들을 택하여 금식 기도하며 저희를 그 믿은 바 주께 부탁하고".


4. 금식 방법
금식은 일출시에 시작하여 일몰시에 끝내는 경우가 많았다(참조, 삼하 1:12). 그리고 완전히 절식하는 경우도 있고 부분적으로 절제하는 경우도 있다(시 35:13, 단 10:3). 죽은 자를 위해 애곡할 때도 금식이 수반되었으며 극한 슬픔으로 인해 7일간이나 계속되었다(삼상 31:13). 또한 병으로 고통당함으로써 하나님의 관심을 끌기 위해 금식했다. 밧세바가 낳은 다윗의 서자가 위독할 때 다윗은 여러날 금식하며 애곡했다(삼하 12:16 이하). 일곱째 날에 다윗은 그 아이가 죽은 것을 알고 일어나서 몸을 씻고 기름을 바른 후 옷을 갈아 입었다. 왜냐하면 아이가 죽은 이상 자신이 어떤 것도 이룰 수없음을 깨달았기 때문이다(삼하 12:20-23).
금식에는 기도가 수반되었으며(렘 14:11-12, 느 1:4, 스 8:21, 스 8:23), 특별히 회개의 기도가 따른다(삼상 7:6).
금식하는 사람은 애곡하는 자의 자세를 종종 취한다(참조: 왕상 21:27).
금식은 보통 아침부터 저녁까지 계속된다(삿 20:26, 삼상 14:24, 삼하 1:12). 그렇지만 에 4:16에는 금식이 3일간 계속되었다.
시 109:24에 보면, 고발할 때의 금식의 고통은 동시에 탄원자가 당하는 내적 고통의 반영이다.

5. 금식의 종류
(1) 전적인 금식: 물도 마시지않고 음식도 먹지 않는 금식 (마4:1-11 예수님 40일, 모세 에4:16 등)
(2) 부분적인 금식 : 어떤 음식을 삼가는 것 ( 단1:8, 12)
중세 수도사들은 특별 기간동안 하루 한끼및 두끼를 금식하였고 어느때는 평신도들도 좋아하는 육류를 먹지 않았다 요즘 물을 마시면서 금식하는 경우는 성경의 온전한 금식의 변형된 형태라고 볼수 있다. 요즈음 한국에는 사순절 기간인 수난주간에 미디어 금식까지 나왔다 미디어 금식이란 TV를 보지 않는 것이다 진정한 금식은 일정기간동안 물만 마시면서 음식을 전폐하는 것이다


6. 기 타
금식 그 자체가 여호와로 하여금 자기 백성들에게로 돌아서게 하는 원인이 되지는 않았었다. 여호와께서 단순히 육체에 고통을 가한다고 하여 거기에 굴복하지는 않으셨다. 진정한 금식이란 불쌍한 자와 빈궁한 자를 돌보는 등 백성들이 진심으로 의를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하는, 그러한 금식이었다(사 58장, 참조, 렘 14:12, 슥 7:5). 그러나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최후의 구원을 안겨 주실 때 금식의 달들은 변하여 기쁨과 즐거움의 축일이 될 것이다(슥 8:19).금식을 하는 이유는 성경이 이를 명하였고 (욜2:12-13, 15) 예수님이 친히 모범을 보이셨기 때문이다


II. 금식의 유익

1.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여 믿음이 강화된다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에 참여하여 그분의 고난의 진정한 의미를 알게되고 금식중 그분만 의지하고 매달리게 되어 내 믿음이 강화된다 주님 고난에 감사하게 된다 기독교는 체험의 종교이다 금식하면 : 성령이 우리 내면을 지배하시고 인도하시게 (육성이 억제되어) 기도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고 깊은 은혜의 체험을 하게 한다 성령님 인도와 보호를 받는다 지배를 받게 된다 영혼을 겸손케 낮춤으로 성령님이 자유롭게 역사하신다 하나님과 동행함으로 변화를 받게 된다 성도들이 거룩해지는 것으 돕는다 금식은 우리 자아를 불태워버린다 그 불은 우리 믿음을 단련하고 그리스도인 안에 있는 우리 원래 성품과 불순물을 분리시킨다
금식은 우리 영적 감수성을 증가시킨다 하나님 음성이 더 잘 들리게 된다 금식으로 의지를 주님께 양보하게 된다 거룩하게 된다 겉사람이 깨어지고 그결과로 속사람이 평온해지고 절제할수 있게 된다

2. 철저한 회개로 영이 새로워지고 몸과 마음이 새롭게 된다
금식은 철저한 회개가 따른다 육체와 마음에 고통을 가하게 됨으로 죄를 더욱 상세히 깨닫고 주니미의 십자가 은혜를 깊이 깨닫고 용서받아 심신이 유쾌하게 된다 금식하면 영적 변화를 가져온다 : 하나님을 알게 된다 그 사랑을 알게 된다 감사하게 된다 자기 사명감을 깨닫게 된다 말씀이 잘 들려지게 된다 기도 문이 열린다. 하나님의 은혜를 더 받게 되고 은사를 받는다 기도능력과 은사가 와서 바른 기도를 하게 된다 서령은사를 받고 주님 위해 봉사하게 된다

3. 자신을 제어하고 절제하는 능력을 얻게 된다
자기 육체의 힘의 한계를 성령님 도우심으로 극복하며 인내심과 절제력을 기르게 된다 오늘날 현대인의 비극은 자기를 다스리지 못하고 절제하지 못하는데서 오는 것이다 "절약은 부자를 만들도 절제는 인격을 만든다"

4. 잘못된 습관이 고쳐진다
자신의 습관이 자기 운명이다 담배, 술, 도박,놀음등 인간 힘으로 끊기 어려운 나쁜 습관을 장기 금식으로 끊는다 편식하는 아이들, 나쁜 습관을 지닌 청소년들도 5일-10일정도 금식하면 나쁜 습관이 고쳐질수 있다 아이들이 금식하면 인내심이 강해지고 온순해진다

5. 금식기도로 마귀를 물리치고 귀신을 몰아낼수 있다
예수님도 공생애 사역 전에 40일 금식함으로 마귀가 떠났다 마17:21 어떤 사본에는 기도와 금식외에는 이런 귀신이 나갈수 없느니라 "

6. 난치병이 치유된다

(1) 자연 요법이다 자연 치유법이다
금식은 자연치유력을 자극하고 각성시켜 자연스럽게 회복시키는 방법이다 자생려을 극대화한다 (짐승은 병들면 금식한다 인간은 퍼먹는다) 우리몸에 질병이 들어오면 입맛이 떨어져 저절로 음식을 못먹게된다 이로인해 자연치유력이 증가되어 질병에서 회복된다 금식은 이를 인위적으로 하는 것이다 인간은 1/100만명 만 천수를 누린다
자연계 법칙을 따라 살아야 건강하고 장수한다 금식은 자연치유법을 따른 것이다
(2) 하나님게 맡기는 방법이다 : 현대의학은 25%가 오진이다
금식은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는 행위이다 하나님의 치유에 모든 것을 의탁한다 금식은 또한 10대의 방황, 20대의 갈등, 30대 허무함, 40대 죄절, 50대 고독 60대 무력감 70대 죽음공포를 해방시켜준다
(3)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소화기관이 인체에서 가장 에너지를 소비한다 금식을 하게 되면 그 에너지가 몸의 淨化작업을 하게 된다 또한 금식하면 이전에 있던 병도 다기 드러나게 된다 금식은 100% 정확한 진단이다 오진이 없다 금식하면 체내에 세포 충격을 받고 긴장한다 바로 선다
매일 세끼 먹는 음식 25%는 즉시 배설이 않되어 독소가 되어 피를 혼탁하게 만든다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된다 금식을 하면 독소가 배출된다 흠수력 배설력이 강화되고 면역력이 증진된다

7. 체질이 바뀌고 심신이 건강해진다
금식으로 체질이 개선된다 체질 개선은 인생에서 10번 바뀐다 : 1, 3, 5, 7, 13, 33, 44, 59, 69, 75세 때이다 금식은 정신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 기억력이 증진된다 자제력이 생기고 의지가 강화딘다 기분이 상쾌해지고 매사에 자신감이 생긴다 두뇌가 좋아진다 판단력이 좋아지고 정의감이 증진된다 감수성이 예민해진다
금식은 육체적 변화를 가져온다 : 피가 맑아지고 피부가 고와진다 저항력이 강해진다 백혈구가 증가한다 스트레스에 강해진다 신경이 강화되고 숙면하게 된다 피로가 속히 회복된다 내장기능이 좋아지고 몸이 가벼워진다
1주 금식은 피를 맑게한다 정화시킨다(정혈) 2주 금식은 뼈를 견고케, 정화시킨다(정골) 3주 금식은 마음을 정화시킨다 (정심)
금식은 음식만 끊는 것이 아니다 보호식을 잘하면 체질이 개선되고 혈액이 정화되고 골수 , 위, 마음이 정화된다 변비도 고쳐지고 숙변이 제거된다.금식으로 식생활이 고쳐진다

8. 기 타
금식하면 사회적 변화를 가져온다 : 탐욕과 아집이 감소하고 성격이 부드러워져서 대인관계가 좋아지게 된다 남을 돕는 일에 관심이 많아지게 되고 사화봉사 활동에 민감해진다


III. 금식 반대론과 반론

1. 성경이 금식을 반대하고 있다
(딤전4:3) (3) 혼인을 금하고 어떤 음식물은 먹지 말라고 할 터이나 음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반론: 위 본문의 교훈은 당시 교회에 침투하여 교인들을 미혹케하는 이단들의 사상을 조심하고 경계하라는 말씀이지 금식자체를 금하는 명령이 아니다
당시 금욕주의자들이나 영지주의자들은 헬라 2원론 사상에 입각하여 믿음으로 구원받는 교리를 부인하고 물질은 악하며 영혼만이 선하다고 그릇된 교리를 가르쳤고 잘못된 금욕주의를 가르쳐 교인들을 미혹하였다 이 성경을 기록한 바울도 금식을 하였고 예수님도 금식을 하였다

2. 금식은 고대 이방나라나 유대나라의 금욕주의자,신비주의자들의 종교적 관행을 답습한 것이다
반론: 금식은 유대인들의 기도와 구제와 더불어 신앙 생활의 필수 덕목이었다 (마5:-6: 산상보훈 참조) 금식은 금욕주의자들이 행하던 것이나 기독교의 금식은 그 형태에서는 같더라도 그 의미는 전혀 다르다. 하나님은 우리가 이해하는 이방 습관을 택하시더라도 그의미를 전혀 새롭게 부여하시어 시행케 하신다( 할례 ) 예수님도 중요한 공생애르 앞두고 40일 금식하셨다

3. 금식하여 기운이 없어 가만히 있는 것보다는 잘먹고 부르짖는 것이 더 낫다
반론: 그럴듯한 이론이지만 사실은 정반대이다 잘먹고 배부른 사람치고 부르짖는 사람 별로 없다 배부르게 되면 부르짖을 마음이 사라지게 된다 마음이 간절해져야만 부르짖게 되는 것이다 금식함으로 마음이 간절하게 되고 보호식을 통해 더 잘 부르짖게 된다 금식은 하나님께 더 매달리고 부르짖기 위한 좋은 영적 훈련이다

4. 장기 금식을 하다가 사고가 많다 금식은 위험한 짓이다
반론 : 금식자체가 위험하거나 잘못된 것이 아니라 금식 요령을 모르고 금식을 한다던지 특히 보호식을 할 때에 보호식 규칙을 어기고 과식하거나 먹어서는 않될 음식을 먹기에 사고가 나는 것이다 금식과 보호식 요령을 잘 숙지하고 그대로 행하면 사고가 날 수가 없다 오히려 금식을 통해 난치병을 치유받고 신앙이 강화되고 잘못된 습관을 고친 사람들이 부지기수이다


IV. 올바른 금식과 잘못된 금식

A. 그릇된 금식 (사58:1-5, 마6:16-17)
1. 불평하며 하는 금식 ( 사58:3)
2. 금식 중 세상 쾌락 오락을 즐기는 것 (사58:3)
3. 금식 중 세상일을 하는 것 (사58:3)
4. 미움을 갖고 서로 싸우고 다투는 금식 (사58:4)
5. 몸과 마음 을 하나님께 오넌히 바치지않는 형식적이고 외식적인 금식( 마6:16-17)
6. 자신의 사리 사욕을 위해 하거나 동기가 잘못된 금식 ( 행23:15)

B. 올바른 금식 (사58:6-12)
1. 흉악의 결박을 풀어주는 금식 (사58:6) :
철저한 회개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죄의 결박을 푼다. 죄에서 자우하을 얻는 금식.
2. 무거운 멍에를 끌러주는 금식 (사58:6)
죄에서 자유함을 얻은 후에 무거운 짐(율법, 죄악)과 멍에를 끌러주고 덜어주는 금식(마11:28-29)
3. 압제당하는 것에서 해방시키는 금식 (사58:6) :죄악과 마귀에 눌린자를 해방시킨다
4. 주린 자에게 양식을 나누어주는 금식 (구제) (사58:7)
5. 빛을 비추는 금식 (사58:8): 어둔 세상에 선행으로 그리스도의 빛을 비춘다
6. 급속한 치료가 이루어지는 금식 (사58:8)
말씀이 내 마음과 몸을 치료하고 물이 몸 속의 노폐물을 씻어낸다
7.의가 해같이 빛나고 하나님의 영광이 호위하는 금식 ( 사58:8)
금식을 통해 하나님의 의와 영광이 드러나게 한다
8. 악을 버리고 간절히 기도하여 하나님께 응답받는 금식 (사58:9-10)


V. 금 식 요 령

1. 사전 준비
하나님을 믿지 않는 불신자, 성인으로 몸무게가 35kg 이항닌 사람, 큰 수술을 하여 장청소가 불가능한 사람등은 금식을 해서는 아니된다 금식 전에 준비 기도를 해야한다 것 마귀는 금식을 싫어하고 금식하려할 때 방해한다 마귀가 금식하라는 법은 없다 미리 장창소를 하거나 구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2. 금식 장소
금시하기 가장 좋은 곳은 마실 물이 좋고 공기가 좋은 기도원이다. 늘 예배에 참석할 수가 있고 물을 밥으로 먹고 신선한 공기를 반찬으로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공기가 나쁜 지하실에서 장기 금식을 하는 경우 불구자가 된 사람들도 있다 산에서 혼자 텐ㅌ를 ㅊ고 장기 금식응 하는 경우 , 예배에 참속할수 없고 금식중 악한 영들의 방해가 심해 오래 금식하기 힘들다 기도원중서도 장기 금식에 대해 노우하우가 있는 기도원, 장기 금식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 있는 곳이 좋다 장기 금식자들을 보면서 위로와 용기를 얻을수 있고 영적 지도를 잘 받아 쉬게 금식을 할수 있다

3. 금식 기간
금식 기간은 미리기도하면 하나님께서 마음에 금식할 기간을 알려 주신다. 하나님의 응답 없이 자기 스스로 욕심에 끌려 장기금식을 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많다
장기금식이던지(10일 이상) 단기 금식이든지 작정한 금식기간은 도중에 포기해서는 않된다

4. 금식 중 유의 사항
(1) 매일 새벽기도 낮예배, 저녁 예배등 2회이상 곡 참석해야 힘을 얻는다 예배 않드리면 더 힘들다 예배중 말씀을 먹고 힘을 얻겓된다
(2) 매일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물을 충분히 (2리터이상) 마신다 장기 금식자는 30일 이후 보호자가 옆에서 보살펴 주어야 한다 체내에 수분이 마르지않도록 물수건으로 몸을 적셔주어야 한다( 혼자서 샤워가 불가능할 때)
(3) 금식 중에는 세상과 단절하고 주위 사람들과 대화를 삼갈 것 말을 자꾸하면 더 지친다
(4). 금식 중에 함부로 기도원 목사 외에 힘들다고 다른이에게 안수 기도 받지 말 것 .다른 이에게 안수해 주지도 말 것 힘 빠지고 마귀 역사하기 쉽다
(5). 매일 새벽기도 후 아침에 장 세척을 할 것 2리터에 기도원(영평금식기도원)에서 파는 무독 소금 12. 5 g을 넣고 흔들어 30분 안에 다 마시고 잠시후 대변 본다 (몸이 큰 사람이나 몸에 물기가 없으면 2리터 그이상을 마신다)화장실을 들락 날락하면서 대변 본다 장세적을 잘하면 하루가 거뜬하다 처음 힘들지만 나중에는 습관되면 좋다 금식 끝날 때까지 한다
(6). 금식 기간 중 반드시 하루 한번 이상 산책을 할 것 . 그냥 앉아 있기만 하면 더 힘이 빠지고 금식을 오래 못한다
(7). 금식 중에 잡념 헛된 욕망이 떠오르면 예수 이름으로 물리친다 마귀가 잡념을 집어 넣어 금식 실패하게 한다 금식 중에 성경을 조용히 묵상하면서 읽는다 보통때 깨닫지 못하는것 깨닫게 하신다
(8). 30일 금식자는 다시 금식 하려고 할 때는 2-3년 지난 후에 하고 40일 금식자는 4년 지난 다음에 하도록함이 좋다
(9). 작정 한 금식기간 중 반이 지날 때 고비가 온다(토하고 물을 잘 마시지ㅡ못함) 그리고 마칠 때 한번 더 고비가 온다 그 고비를 주님 십자가 바라보면서 잘 넘겨냐 한다 힘이 들 때는 때는 누어서라도 기도하면 하나님이 힘을 주신다
(10) 장기 금식자들은 금식 전문 담당자의 지도를 잘 받아 그대로 시행해야 한다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서 항상 비상 연락을 할수 있도록 해야 한다

VI. 보 호 식 요 령
보호식은 너무도 중요하다. 보식은 반 (50%) 금식이다 보식 요령과 주의사항은 금식 요령과 같다 금식을 잘하고도 보식에 실패하면 금식 전체를 실패하는 것이다 보호식을 잘못하면 차라리 금식을 않하느니만 못하다 보호식을 잘못하면 몸이 망가지고 심지어 목숨을 잃기도 한다
입맛이 땡기느대로 마구 먹지 말아야 한다 입에 좋으 음식보다 몸에 좋은 음식을 절제하여 먹어야 한다

1, 보호식 기간 :
보호식 하는 기간은 금식한 기간만큼 한다

2. 보호식 장소 :
보식은 가능한한 기도원에서 해야지 집에서 하면 음식을 절제할수 없고 경건 시간을 갖기 힘들어 금식 효과가 없어진다 특히 보식기간 중에는 예배와 성경 읽기 기도에 치중한다 보식기간중에 기도의 힘을 얻고 응답을 잘 받게된다 외부와 차단하고 근신하고 응답 받기에 전심전력해야 한다

3, 보호식 유의사항
(1) 탄산음료와 기름기는 몸에 독이다. 정기금식후에 바로 라면 , 생고기 먹으면 죽기 쉽다 보식기간 중에는 절대로 영양 주사 맞거나 보약을 먹지 말 것 갑자기 영양 많이 들어가면 몸이 붓고 위험하다
(2) 먹는 것은 처음에는 미음을 그리고 그 다음 단계는 묽은 죽 그리고 나중에는 진한 죽을 먹는다 보호식 기간 중에는 반드시 유동식(흐르는 ) 음식을 먹어야한다 딱딱한 음식을 씹으면 치아가 손상된다 . 적게먹는다 장기 금식자는 위가 극도로 축소되어 있고 소화기능이 거의 없으므로 소식으로 서서히 위를 확장시키며 소화기능을 회복시켜야 한다 과식하면 몸이 붓게 된다 적게 먹어야 한다
(3) 먹을 때는 천천히 먹어야 한다 급히 먹으면 소화도 않되고 쉽게 더 배고프게 된다
(중국인 식사시간은 2시간 프랑스인은 1시간 반, 한국인은 평균 20분이다 급 먹기에 영양흡수가 안되어 먹어도 먹어도 배고프고 힘이 없다 음식 찌거기는 1년에 15조에 이르다고 한다)
(4) 보호식 기간에도 물을 많이 먹어야 변비를 예방할 수가 있다 식후 1시간 지나면 물을 마신다 하루 1.5리터 내지 2리터를 마신다 (먹은후 2-3일이후에도 변을 보지 못하면 위장을 12시간 이상 완전히 비운 후 장청소를 한번 해준면 좋다. 밤에 아무것도 먹지 않고 아침에 하면 좋다 )
(5). 보식기간 중이나 금식 기간중에 힘들일 무거운 것 들지 말 것 손에 힘이 들어가는 것 발에 힘이 들어가는 직업을 삼갈 것 손목을 비트는 힘든 작업을 하지 말 것 보식 후 손이 시큰거린다
(6). 산책을 할 것 성경 말씀을 잘 읽고 묵상하고 암송하면 영성이 맑아지고 믿음 생긴다
(7). 예배에 열심히 참석하고 무슨 응답을 해 주시던지 무조건 아멘하고 순종할 각오를 하고 기도할 것 응답 받으려면 마음을 비울 것 내 고정관념을 버려야 바른 응답을 받는다
(8) 보식중이나 금식 중에 몸에 이상이 있으면 기도원 담당자에게 즉각 연락을 취할 것

VII. 결 론
첫 아담은 금식에 실패했다 하나님께서 먹지 말라느 선악과를 먹음으로 범죄하여 타락하였고 둘째 아들이신 구주 예수그리스도께서는 금식에 성공하시고 마구를 물치시고 승리하심으로 인류 구원 역사를 완수하셨다
먹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인류 시초 불행인 범죄 타락도 에덴동산에서 먹는 일로 나중 천국에서 영생도 생명수 강가의 영생의 실과를 먹음으로 얻게된다 인간은 항상 먹는 것으로 인해 죽기도 하고 살기도 한다 인간 안에 뿌리 박은 탐심은 금식을 하지 못하게 한다 (“과음은 실수의 근본이요 탐색은 망신의 근본이요 과식은 단명의 근본이다 )로마 전사들은 피정복지에서 가져온 호화스러운 음식 많이먹고 즐기다가 힘, 용기 건강을 모두 잃게 되었다 인간은 음식물의 노예가 되 어 있다
금식은 성경이 우라에게 명하는 좋은 영적 훈련이다 80세 고령의 안나 여선지자도 금식했다
금식은 칭송해야할 신앙행위이다 그런데 금식이 무시당하고 있는 현실은 크게 슬퍼할 일이다 (메츄핸리) 유대인은 욤키프츠를 3000년간 금식일로 정해 지켜왔다
금식은 우리의육체를 길들이는 훈련이다 가장 큰 희생의 댓가를 요구한다 금식은 우리를 겸손케한다 금식은 자기를 부인하는 영적 훈련이다 겸손과 자기부정은 동전의 양면이다 (마16:24 갈5;17 참조) 금식은 능력을 가져온다( 마17:21 참조 ) 악한 영을 좇아낸다 기도와 금식외 이런류가 나갈수 없다 금식은 질병과 심성을 치료한다 금식은 가장 위대한 수업이다 자기가 누구이며 자기 주인이 누구인지 알게된다
특히 사순절 기간에 수난주간에 성도들이 금식하는 것은 교회에서 의무로 되어 있었다
십자가 고난을 묵상하는 사순절 기간에 몇일이라도 금식하는 것은 내 신앙에 많은 유익을 줄것이다

출처 : 시내산선교회
글쓴이 : 이명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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