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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회개에 대하여(1) (이명진목사 칼럼22)

하마사 2007. 7. 12. 10:12
회개에 대하여(1)
시내산 회원 여러분 특히 해외에서 선교사님들과 공부하시는 회원 여러분들 위에 하나님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이번에는 본 교단 금년 여름성경학교 주제인 회개에 대해
글을 올립니다 성령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은혜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I 죄란 무엇인가
회개를 알기 위해 먼저 죄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회개는 죄를 뉘우치고 죄 에서 돌이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죄는 하나님과 사람과 자연에 대해 올바른지 못한 태도와 행위를 말한다 성경에서 죄란 하나님이정하신 목표와 기준에서 벗어나고 하나님의 률법을 범함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인간의 생각과 행위이다." 죄는 하나님께 대한 것이며(시 51:4, 롬 8:7), 하나님의 율법에 대하여 어긋나는 것이다(요일 3:4, 요일 5:17). 이에 따라 진술한다면 죄는 하나님의 률법에 불순종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것이다.

2. 죄악의 본질과 특성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의로운 지위에 두셨으나 인간은 마귀의 유혹을 받아 역사의 시초부터 제 자유를 남용하였고 하나님께 대립하고 하느님을 떠나서 제 목적을 달성하려 하였다. 그들은 하느님을 알았지만 하나님께 마땅한 영광을 드리지 않았고 그들의 어리석은 마음은 흐려져 창조주보다는 오히려 피조물을 섬겼다.(롬1:21-25) 하나님의 계시로 우리에게 알려진 이 사실은 우리 경험과 일치한다. 과연 인간은 제 마음을 살펴볼 때, 자신이 악에 기울어져 있고 착하신 창조주로부터는 올 수 없는 여러 가지 죄악에 빠져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사람은 가끔 하나님을 자신의 근원으로 인정하기를 거부함으로써 궁극 목적에로의 당연한 질서마저 파괴하고 자신과 이웃과 모든 피조물과의 조화도 깨뜨렸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신 안에서 이미 분열되었다. 이 때문에 개인 생활이나 집단 생활이나 인간 생활 전체가 선과 악, 빛과 어두움 사이의 극적인 싸움으로 나타난다. 더구나 인간은 자신의 힘만으로는 악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 없음을 발견하고 각기 어떤 사슬에 묶인 것처럼 느낀다. 죄는 인간을 작게 만들고 인간의 완성을 방해하고 비참하게 만든다 한다.

인간은 날 때부터 죄인들이다 죄는 보편화되어 있다 우리 사람을 해치고 있다 우리도 엄청난 세상의 악속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우리 손은 깨끗하지 않다 온세상은 하나님심판대 앞에 있다 인간이 선하다는 것 결백하다는 상태르 유지한다는 것은 도무지 불가능하다는 것을 나는 깨달았다" 안나 블라만
죄보다 더 분명한 사실은 없고 죄문제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죄는 인간 존재보다 더 오래된 것이다 인간 창조되기 이전에 사탄 마음 속에 죄가 시작되었다 사탄이 교만으로 인하여 하나님과 동등되려고 하였다 첫 번죄자가 되었다 (사14:12-14) 죄가 세상에 들어 온 후에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쳤다 (롬5:12)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 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성경은 인간이 하나님의 정죄 아래 있는 죄인이라고 여기지만 현대 자유주의 신학은 실제로 죄같은 것은 전혀 없다 현대 자유주의 운동의 진정한 뿌리는 죄의식의 상실이다
죄의식은 과거 모든 설교의 출발점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현재 사라져버렸다 현대의 특징은 무엇보다 인간의 선에 대한 최고의 확신이다 죄의식의 상실은 전쟁보다 더 위험하다
이교주의가 본래적인 인간성을 낙관하는 반면에 기독교는 애통하는 심령을 가진 종교이다
기독교는 죄의 문제를 하나님의 은총으로 처리해 버린 후에야 비로서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이 주신 모든 재능을 즐겁게 발전시킬 수가 있는 것이다 현대 전도자들은 인간으로 하여금 죄의 자각을 회피한다 설교자는 청중들의 비위가 상할까봐 죄의 문제를 진지하게 외치지 못하고 있다 청중들은 자신이 의인으로 착각하기도 한다 주님은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고 구원하려 오셨다 우리가 주님보다 성공할 수는 없다 죄는 본질적으로 하나님과 하나님의 계획을 거부하는 것이다 오늘날 사람들은 죄에 대한 종교적 차원의 감각을 대부분 상실하였으며 종교로부터 지를 분리시키고 종교를 외면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현대인들은 죄를 악이 아닌 하나의 불완전한 것으로 취급한다 이같은 생각은 확실히 인간중심적 사고이다 죄는 확실히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차원을 갖는다

3. 죄의 피해와 해결
죄가 세상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이 성경의 가르침이다 온 인류가 가치가 흐려진 상태에 있다 그 중에도 가장 흐려진 것은 최상의 가치인 사랑의 가치이다 가장치명적인 것을 죄를 느끼지 못하는 타락한 양심이 되는 것이다-토마스 카알라일
죄의 오염은 또한 가치 의식을 무너뜨리는 것으로 나타날수 있다 욕심 많은 가정에서는 아이들이 탐내는 것이 당연시되고 이기적인 사회에서는 각 개인도 이기적일수가 일쑤이다.
식민주의는 침략자를 낳고 국수주의는 인종차별을 낳는 법이다 이것은 어떤 특수한 집단을 두고 본것이고 넓게 보면 온 세계가 한 우리를 이루고 있다
죄는 세상을 나쁘게 만든다 태만이 지배하는 고에는 엉겅퀴가 자라고 제방이 무너지는 법이다 증오가 있는 곳에는 도성이 무너져 폐허가 되는 법이다 가시덤불과 엉겅퀴는 바로 인간 자신 안에 있다 선악과 나무는 인간 안에 있다 하나님이 정하신 울타리를 넘어가면 지금도 뱀이 나와서 치명타를 입힌다 죄로 인해 죽음이 세상에 들어 왔다
죄지으면 자유를 뺏긴다 죄와 마귀의 종이 된다 " 귀한 집 어린아들이 새총을 갖고 놀다가 잘못하여 닭 한마리를 죽이고 아버지 몰래 땅에 뭍었다 그것을 가정부 아줌마가(하녀)가보았다 그아줌마는 그때부터 아들을 부려먹었다 싫다고 하면 새총 흉내르 내면서 아버지에게 일른다고 겁을 주었다 어느날 하도 힘들어 울면서 아버지에게 죄를 고백했다 아버지는 이미 그 사실을 알고 있었다 아버지 용서를 받은 후 아들은 아줌마가 협박해도 이제는 아무 두려움이 없다 오히려 그아들은 아줌마를 부려먹었다 "

죄는 고통이요 회개는 소망이다 하나님은 죄를 미워하시고 죄인은 긍휼히 여기신다 인간은 죄를 미워하는 동시에 좋아한다 죄는 참으로 무섭다 특징 죄는 취소되지 않고 용서될뿐이다 죄의 길에는 각양 각색의 즐거움이 있다 :죄가 죄인을 추적한다 죄가 주는 쾌락은 잠깐이고 그 고통은 영원하다 성도는 성도를 낳지 못하나 죄인은 죄인을 반드시 낳는다 죄는 유전된다 죄는 전염된다 죄인이 만지는 것은 모두 죄다 죄 지은 만큼 고통도 크다 죄가 많으면 영안이 어두워진다 죄가 있는 한 성령 역사가 불가능하다
죄는 분별력을 잃게한다 죄는 양심을 마비시키신다 죄는 용서를 받아도 그 벌의 고통은 받는다 (하나님 공의 실현(천주교) 칼빈-못된짓 방지). 죄가 있는 한 마귀는 않 떠난다 죄를 버려야 마귀를 이긴다 계속 기도하면 악이 사라지고 선이 된다 계속 회개하며 기도할 때 자기의 부정한 것, 죄를 보고, 모르던 죄악도 알게된다 과거 죄는 회개하고 현재 죄는 싸워 이겨야하고 미래 죄는 믿음의 기도로 막아야한다 기도가 죄를 죽이고 죄가 기도를 죽인다 믿음으로 순종해야 사죄 받는다 믿음이 성장하면 죄를 이김으로 죄에서 자유하게 된다 성령 충만하면 죄를 이긴다 :죄와는 투쟁하고 죄인과는 화목하라 죄가 싫어져야한다 계속 죄를 짓는자가 죄인이다:모두 죄인들이나 버릴 사람은 아무도 없다

4. 죄의 항목들
(1) 일곱가지 커다란 죄
그레고리 대제가 리스트화 하였다한다 그러나 실제는 4세기부터 중요한 죄악에 대하여 많은 묵상과 성찰이 계속되었다 모든 죄악들의 대표가 되는 죄들이다.
교만(눅18:9-14) 질투,(시기)(삼상 18:6-14) 분노(창4;1-15) 탐심(탐욕)(눅12:13-21) 탐식(창25:27-34) 게으름(나태)(삼상 3:10-14) 정욕(탐색)(삼하 11:1-5)

(2) 성경에 나타난 여러 죄악들 (회개해야 할 죄악들) 회개할 죄의 목록
(가)십계명을 거역한 죄: 하나님만 섬기라, 우상만들지 말라, 하나님이름헛되이부르지 말라
안식일성수 ,부모공경, 살인말라 감음말라 도적질 말라 거짓증언말라 탐내지마라
(나) 마음에서나오는죄 마15:19 악한생각, 살인, 간음,음란,도적질,거짓증거,훼방 교만
(다) 마음에하나님 두기를싫어하는죄 롬1:28-32 하나님을 적극적으로 반역하는삶
불의, 추악, 탐욕, 악의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 수군수군 함, 비방함 하나님의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요 교만, 자랑, 악을 도모 부모를 거역, 우매, 배약, 무정, 무자비
(라)육체에서 나오는 죄 ; 갈5:19-21
음행 더러운 것과 호색, 우상 숭배와 술수(術數)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異端)과(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
(마) 경건하지 않은죄 딤후3:1-5
자기를 사랑 돈을 사랑 자긍 교만 훼방 부모를 거역 감사치 아니함 거룩하지 아니함 무정함 원통함을 풀지 아니함 참소, 절제하지 못함 사나움 선한 것 을 좋아 아니함, 배반하여 팔며, 조급, 자고,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함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함"
(바) 지옥으로 갈 죄 계21:8 8가지
(두려워하는자 불신자 흉악한자 살인자 행음자 술객 우상 숭배자 거짓말하는자"
(사) 하나님은총을 무시하고 믿지않는죄 요3:18-19 롬14:23의


II. 회개

1. 죄의 해결
죄의 해결은 죄에 대한 심판을 받아 죽던지 죄를 깨닫고 뉘우치고 죄의 길에서 돌이켜 하나님 의지에 완전 항복하고 하나님 뜻을 받아들이는 길 뿐이다 이것이 성경의 교훈이다 하나님 나라 건설에 먼저 필요한 요건은 회개이다 회개는 개인적인 체험으로 끝나지 않는다 그것은 생활 환경이 우리에게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끊임없이 이겨내고 그 환경이 회개한 사람들의 공동체로 변화되도록 우리를 이끈다
신앙인의 태도는 義人이 아니라 힘과 기쁨을 체험하게 하는 용서를 늘 필요로하는 죄인의 태도이다 우리 소명은 십계명의 준수로써 시작되고 종결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뿌리깊은 나약성에 대한 자각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그리스도의 새사람이 되는 것이다

회개는 대가를 치루어야 하는데 금이나 은으로 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귀한 피(벧전1:19)로 된 대가 곧 십자가이다 다시 말해서 그것은 생명에 이르는 좁은 문을 들어서는 것 필수불가한 것이지만 신앙에 장애가 되는 것을 제거시키는 것을 말한다 (예수께서는 이것을 눈 손 발의 절단으로 표상화하셨다) 인간이 자기 자신을 극복하고 심판받고 창피를 당하고 스스로 뉘우칠 때보다 더 위대해지는 순간은 없다 이때에 그는 은총을 입음으로써 자기 자신을 새롭게 탄생시키는 자가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개인적이고 사사로운 분위기에 얽매여서 자신의 생활 환경을 복음정신에 따라 개선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온전한 회개를 실현하지 못한다

진정 회개는 인간 관계와 사회관계 영역 안에서 폭 넓게 실현되는 것인데 이 실천 범위는 인간관계와 사회관계만큼이나 방대하고 복잡하다 회개는 사람들을 온갖 속박에서 해방시키는 과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그리스도인들은 회개를 통해서 종살이로부터 자유생활로 나아가는 하나님 백성의 유월절 탈출을 우선 자기 자신 안에서 끊임없이 생활해 나아가는 것이다 회개는 실제로 세상의 허영에 사로잡혀 있는 상태에서 그리스도와의 친교 속에서 사는 삶에로 옮아가게 해준다 그리스도 십자가로 말미암아 성취된 회개는 그분을 따르는 사람들을 위한 위한 십자가로서 또한 자유와 생명의 원리로서 지속되는 것이다



2. 하나님 나라와 회개
하나님 나라는 회개로부터 시작된다 (막1:15)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 라" (마3: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였으니"
진정 하나님 나라에 이르고저 하는 자는 회개하는 자이다 회개는 잘못을 뉘우치고 고치는 것이다 잘못한 것을 반성하고 고쳐나가는 것이다 성경에서 회개는 죄악을 깨닫고 뉘우치고 하나님게로 돌이키는 것이다 회개는 돌이키는 것이다 어둠에서 빛으로 . 사탄의 세계에서 하나님 세계로 돌이키는 것을 말한다 회개도 믿음도 순간적인 일회성 사선이 아니다

3. 지은죄를 용서받는 참 회개의 조건
(1). 죄를 인정하고 고백하라
(시51:3) "대저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시32:5) "... 주께 내 죄를 아뢰고 내 죄 악을 숨기지 아니하였더니 곧 주께서 내 죄의 악을 사하셨나이다(셀라)" (요일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2). 지은 죄 때문에 슬퍼하라
(시51:17) "하나님의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치 아니하시리이다"-죄를 즐거워하는 자는 하나님이 반드시 보응하신다
(3). 죄에서 자유함을 얻으려면(죄짓는자마다 죄의 종이 된다) 죄와 싸워 이겨야 한다
(히12:4) "너희가 죄와 싸우되 아직 피흘리기 까지는 대항치 아니하고"
(4). 성령을 의지해야 참 회개가 이루어지고 죄에서 자유함 얻는다
(시51:10-11)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 서(11)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4. 성경에 나타난 회개의 용어와 그의미

1. 구약 성경
(1) 수브 bWv : 돌아서는 것 돌이키는 것 (렘8:4 겔33:19)
회개란 죄악(불순종 불경건 불신 불법 정욕 교만 등)에서 돌이키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을 향하는 것이다 선으로 돌이키는 것이다 (의지적 결단으로) 심리적 감정적 측면을 넘어서 이성적이며 의지적인 측면을 동시에 포괄하고 있다 회개란 이전의 악한 삶과 다른 방향으로의 전환이다 회개는 개인과 공동체의 삶의 근본적인 패러다임의 전환(shift)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회개는 인간의 죄로 인해 단절된 하나님과의 관계를 그 죄악된 길에서 돌이켜 하나님께 돌이킴으로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시키는 것이다 회개함으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정상으로 회복됨은 물론 하나님께로 향해 감으로 하나님을 의지하게 되고 그분에게 충성하게 되는 것이다 회개는 그릇된 삶의 태도와 행위를 바꾸는 것이다 욥은 자신의 무죄를 계속 주장하다가 하나님을 불의한 분으로 생각하게 되었으나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내가 땅의 기초를 놓을 때 너는 어디 있었느냐? ) 자기의 무지몽매함과 비참을 깨닫게되고 하나님에게 대한 자기 생각과 태도를 바꾸었다 (욥42:6) 이것이 회개이다
(2) 나함 !j'n
나함이란 말은 슬퍼하다 후회하다 회개하다 위로하다 라는 의미를 지닌다 이 용어는 하나님께서 후회하신다는 신인동형론적 표현에 많이 사용된다( 창6:6-7 출32:14 삿2:18) 회개는 지은 죄에게 대한 깊이 슬퍼하며 애통하는 것이다 회개는 근본적이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것임을 보여준다 (욥42:6)
나함의 동이어로는 자카르: 기억하다 보쉬 : 카람 콭 : 부끄러워하다 란 단어가 사용된다 회개는 자기의 죄를 기억하고 그 죄악을 부끄러워하는 것이다

2. 신약성경
(1) 메타노에오 metanoevw : 회개하다 생각을 바꾸다 (마3:2 4:17등 신약에서 32회사용한다 명사는 22회 사용됨) 메타( 뒤에 넘어서 ) + 누수 (마음)
개란 마음과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생각의 변화가 회개이다 인생관괸이 바뀌는 것이 회개이다 메타노이아(회개 ; 명사) 는 내면의 변화, 마음이 변화되는 것을 말한다 근본적으로 새롭게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 회개는 죄의 근본 자리인 인간 마음을 고치는 것이다
고대 희랍어에서 이 용어는 군사용어로 항복함을 의미했다 ; 회개는 자기 의지를 꺽고 하나님께 항복하는 것이다 믿음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하나님께 바치는 것이요 회개는 자기의 의지와 생각을 하나님께 온전히 바치는 것이다
(2) 에피스트레포 ejpistrevfw ( 16회 사용) : 되돌아 서다 회심하다
에피스트로포 = 에피(향하여) + 스트레포(돌아서다)
회개란 악에서 돌이켜 하나님을 향해 돌아서는 것이다 하나님을 향해 돌이킴으로 생각과 마음이 변화는 물론 하나님과 새로운 관계를 설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회개는 하나님과 새로운 인격적 관계가 재정립되는 것이다 회개는 죄를 청산(단절)하고 죄에서 돌이키는 것이다 죄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인격적인 행위이기에 회개도 당연히 인격적인 변화가 따라야 한다 죄의 결과는 부패 죽음 파괘, 가치전도 , 손실등이다 그러므로 회개에는 치유 회복 생명 새로운 정상관계 재정립등이 수반되어야 한다 에피스트로포는 돌이킴으로 하나님과 새로운 관계가 회복되고 설정되는 것을 포함한다
(3) 메타멜로마이 metamevllomai : 마음을 바꾼다 회개한다 ( 6회 사용)

5. 회심과 회개: 회개와 믿음
(1) 회심과 회개
안토니 후크마나 루이스 벌코프는 회심을 회개 + 믿음으로 본다 회심은 주로 처음 옛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할 때 자신이 죄인됨을 인정하고 고백하며 죄악된 길에서 돌이키고 동시에 하나님께로 향하는 것. 즉 하나님이 마련하신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한 죄용서를 믿고 그분을 의하며 살게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본다
어떤 이는 회심을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를 수동적인 입장에서 체험하는 종교체험으로 보고
회개는 능동적인 차원에서 하나님께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간구하는 인간의 결단을 말한다고 본다 그러나 회심이나 회개에 저들이 사용하는 원어(희랍어)는 동일한 것을 사용한다 그러므로 회심, 회개의 두 용어를 예리하게 구분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2) 회개와 믿음
신학적으로 회개는 하나님을 떠난 죄로부터 돌이켜서 하나님에게로 돌아오는 것인데 이 때 역사로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떠난 죄인임을 고백하게 된다 고백하 죄에 대해 엣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 그죄를 욕서하고 해결해준다는 멧세지에 "예" 라고 응답할수 있게 하는 믿음을 동시에 소우하게 된다 회개는 조지사함과 믿음과 연결되는데 이것은 악에서 E더나 하나님에게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그리스도의 행위에 기초하는 것이다
회개란 성령을 통한 하나님의 은혜이다 그러나 한님 은혜에 긍정적으로 응답하는 회개와 함께 우리의 믿음이 동반되므로 실제 의메에서 회개와 믿음은 같은 동전의 앞 뒷면과 같다 믿음에서 회개가 나온다 이것을 부인하는 자는 회개의 체험이 없는 자이다 (칼빈)

6 . 회개에 대한 定義
(1) 존 칼빈 : 회개란 하나님을 향한 진실한 전향이다 즉 하나님에 대한 순수하고 진지한 두려움으로부터 일어나는 전향이다 하나님께로 생활을 전향하는 것이 회개인바 그것은 외면적인 행위와 영혼 자체의 변모(변화)가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회개는 우리의 肉(죄)의 죽임과 성령의 소생(영의 소생)으로 이루어진다 믿음에서 회개가 발생된다 (기독교 강요 3. 3. 2) 회개란 한마디로 지성(머리)과 심정(마음)의 갱신이다( 렘3:19 주석) 죄의 죽임(mortification)이란 죄를 인식하고 슬퍼하며 통회함을 말하고 살림(vivification)은 믿음에서 생기는 위로인데 공포에 질렸던 자가 하나님의 선하심을 보고 그리스도를 통한 그 자비와 은혜를 깨닫고 정신을 차리고 용기를 회복하는 것이다 죽었다가 다시 사는 것이다 이는 단순한 행복감이 아니라 거룩하고 헌신적으로 살겠다는 소원-재생에서 생기는 소원-을 의미하는 바 이는 하나님을 향해 살기 시작하고 자기에 대해서는 죽는 것과 동일하다 (강요 3. 3. 3. ) 회개는 이전의 마음을 벗어버리고 새마음을 입는 것이다 신자는 일평생 회개를 계속해야 한다
(2) Unterman :
회개는 범죄한 백성들이 하나님의 권위를 다시 인정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영적 행동이며 순종하는 행위에 의해 표현되어진다 회개는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고 그것을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3) W. A. Quanbeck
회개란 마음이 변화, 후회 , 도는 양심의 가책의 감정으로부터 죄를 멀리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이다 성경에서 회개의 개념은 조;, 또는 불순종 또는 반항으로부터 돌아선다는 부정적 의미에 강조점이 있다 그것은 또한 하나님께로 돌이키고 새로운 종교적 도덕적 삶의 시작이라는 긍정적 의미를 지닌다 (하나님과 바른 관계 재정립)
(4) 안토니 후크마
회개는 단순한 죄에 대한 슬픔이 아니요 지적인 변화만도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한 인간이 온전한 변화를 가르키는 말로서 그의 생각 감정 과 의지의 변화를 내포하는 바 그의 인생관의 전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5) David Aune
회개는 태도나 목적의 변화와 과거의 실패(죄)에 대한 슬픔을 내포하는 개념으로 옛 신앙의 포기와 새로운 신앙에로의 회심으로 새로운 신앙 안에서 회복등을 의미한다
(6) 루터
성경에서 회개는 의식과 마음의 변화(전환)" 이다 죄를 뉘우치는 일은 매우 드문일이며 그것은 은혜이다 이는 죄나 지옥을 생각함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단지 부어주시는 성령을 받음으로 이루어진다 지정한 참회는 믿음의 열매이다
(7) Bernard Lonergan
회심은 자기 초월(self transcendence )이다 어떤 이론이나 상식과 같은 내면적인 영역을 넘어서 신성한 초월의 영역으로 향해 가는 것이다
(8) 장종철 교수
회심은 하나의 삶의 스타일에서 다른 삶의 스타일로 전적으로 바뀌는 것이다
다른 삶의 스타일이란 서경이 제시하는 삶, 즉 하나님 나라의 백성의 삶이다
(9) 한국일 교수
회심은 하나님을 향한 인격적으로 새로운 관계 수립을 갖는 행위이다 이는 성화 과정과 분리불가의 관계에 있다 또한 회심은 구약성서와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지 새로운 삶을 향한 헌신과 참여이다 회심은 하나님 독생성자 예수그리스도가 역사 안으로 들어오심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가 시작되는 것이 신약에서 최고의 중요한 맥락임을 가르치고 있다
(10) 에밀 부룬너 : 회개란 우리 자신만의 이익을 추구하는 감정이나 의지의 자연적 성향에서 돌이켜 하나님께로 향하여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그분을 왕으로 모시며 하나님의 원하시는 이웃을 섬기게 되는 것이다 이는 오직 하나님 능력으로 가능하다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4:1-3 15:1-6 참조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 87 생명에 이르는 회개라 무엇인가?

7. 회개의 과정 ( 단계 )
죄를 깨들음 --죄를 슬퍼함(애통함) -- 죄에서 돌이킴( 사55:7) ---죄를 고백함( 시32:5 요일1:9 참조 : 성령이 강하게 역사하시지 않는한 회중 앞에서 함부로 억지로 고백하게하지 말 것 . 시험든다 시내산 자유게시판 2007. 3. 4일 금요철야소감 이명진 참조하실 것)---
--보상할 것을 보상함 (눅 19: 삭개오)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 위해 산다
* 회개는 죄인 스스로 하기 어렵다 성령이 오셔서 회개의 영을 주셔야 온전한 회개가 가능하다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퀴리에! 엘레이손! ) 회개의 영을 부어주소서 기도해야 한다

8. 회개 장소와 시기
(1) 회개의 장소
특별한 장소가 지정되어 잇는 것은 아니다 예배는 회개에 가장 좋은 장소가 된다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 은혜를 받고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다 하나님 앞에 죄인된 모습을 발견하며 하나님의 자비로우신 용서의 약속의 말씀을 믿게되고 죄사함을 받는다 그러므로 또한 새롭게 헌신하게 되는 것이다 예배드리는 그곳뿐만 아니라 우리 삶의 현장이 회개의 장소이다
(2) 회개의 시기
Starbuck은 회개는 사춘기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말하고 Erikson은 사춘기가 조금 지난 성년 초기에 나타난다고 주장하나 어린이 시절에도 성령이 역사하시면 회개가 가능하다 회개할 시기나 기간을 구분할 필요는 전혀 없다

9. 회개의 요소
(1). 지적인 요소 : 회개에는 생각, 지성의 변화가 따라야 한다 죄에 대한 인식을 통해 우리의 행위에 대한 새로운 태도를 갖게 되어야한다 우선 죄를 알아야 회개가 가능하다
회개를 통해 마음과 사고가 새롭게 변화됨으로 하나님과 바른 관계가 수립된다 하나님 진리를 수용하게 된다
(2). 정서적인 요소 : 회개는 감정의 변화를 포함한다 (고후7:10) 우리의 악행 병적인 영적 상태에 대해 후회하고 한탄하며 부끄러워하고 미워하고 애통하는 것이다 (시51:, 2. 13-14) 자시의 죄의 비참을 깨달은 자는 애통한 심정으로 주님의 자비를 구한다
뀌리에 엘레이손 !
(3) 의지적인 요소
죄로부터 방향을 완전히 돌이키는 의지적 결단을 포함한다. 삶의 목적과 가치곤이 바끠어 선함 의로움 거룩한 생활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간다 (시51:5, 7 렘25:5) 이는 과거의 죄악 행위를 끊고 거절하므로 자신의 미래 행위를 변경하는 것이다 (삭개오)
고대 세례식에서는 죄의 포기( renunciation of sin)를 공중 앞에서 선언하게 하였다
하나님께 돌아가는네 방해가 되는 일체의 것을 끊어야 한다

10. 회개의 방편들
(1) 하나님 말씀, 말씀이 사역자들
하나님 말씀(성경)에는 능력이 있어 죄인들의 죄를 알게 한다 말씀사역자들이 하나님 말씀을 선포할 때 성령이 역사하심으로 죄인들은 자신의 죄를 깨닫고 회개하게 된다
(히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 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시19:7 벧전1:23 참조)
(2). 성례
세례 및 성친 예식을 통해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을 깨닫고 자신의 허물을 알게되며 회개에 이르게 되는 경우도 있다
(3). 개인의 성찰과 고난의 체험
자신의 머습을 살펴 볼 때 그리고 무엇보다도 고난과 시련 중에서 자신의 죄를 깨닫고 하나님에게 돌아오는 경우가 허다하다 집을 나간 탕자는 돈이 떨어져 죽을 지경되니 뉘우치고 아버지에게 돌와왔다 요나는 물고기 뱃속에서 회개하며 기도했다 사시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의 범죄로 고난을 당할 때마다 하나님께 회개하며 부르짖었다

11. 회개의 필요성
(1). 하나님의 명령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살리시고 복을 주시기 이해 명령하신다
(막1:15)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 라"(욜2:13)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찌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 지 아니하시나니" 계2:5 계3:19 마4:17 겔18:31 마3:8 등 참조
(2) 인간은 모두 죄인이다 죄성을 소유하고 있기에 범죄로 인한 죽음과 심판을 모면하기 이 해서 회개가 필요하다
- 죄지으면 하나님 심판이 불가피하며( 시7:11-12) 멸망을 받게 된다( 눅13:3) 죄용서 받아야 멸망과 심판을 받지 않는다 ( 회개할 때 죄 용서함을 받는다 (행5:31)
(3). 회개함으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축복과 은혜를 받게되기 ; 때문이다
주님은 천국이 가까웠기에 회개하라고 하셨다(마4:17) 천국 백성이 되는 조건은 회개하고 복음을 믿는 것이다 하나님 은혜는 깨긋한 그릇에 담는다 그릇에 더러운 것이나 ?搭ご? 원치않는 것들이 들어 있으면 하나님 은혜와 축복을 담을수 없다 하나님이 주실 수 없다 회개는 그릇을 비우는 것이다 정결케 하는 것이다
(4) 하나님은 죄인들이 멸망 받지 않고 회개하기를 기다리신다
(벧후3:9)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 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계2:21) "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그 음행을 회개하고자 아니하는도 다"

12. 회개의 종류
(1) 율법적 회개와 복음적 회개 (존 칼빈)
율법적 회개는 지의 가책으로 상처를 받고 죄의 중대함을 인정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했으나 하나님을 심판자와 처벌자로만 생각하고 하나님 진노를 두려워하여 불안한 상태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것이다 가인과 사울왕 가롯 유다가 한 회개 모습이다 진정한 회개가 아니다
신앙이 없다 회개도 일시적일 뿐이다 후회만 한다 부분적으로 외적인 모습만 조금 변한다
적 회개는 죄에 대해 진정한 애통을 한다 죄를 인한 고통을 받지만 그 고통을 이기고 일어서서 주님을 의지하는 것이다 상처를 치유벋기 위해 그리스도만 피난처로 삼는다 또한 하나님의 자비를 믿고 하나님께로 돌아서는 것이다 소망과 믿음으로 하는 회개이다 히스기야 (왕하20:2) 니느웨이 백성들( 욘3:5-9) 그리고 베드로 ( 마26:75 눅 22:62 그는 몹시 울었으나 소망을 버리지는 않았다)의 회개는 복음적 회개라고 본다

(2) 개인적 회개(시51:10-13)와 공동체적 회개 ( 욜2;12-17)
개인적 차원의 회개는 개인의 죄를 자신이 홀로 회개하는 것이다
공동체 차원의 회개는 공동체에 주어진 사명을 수행하지 못했을 경우에 그리고 공동체적인 죄를 범했을 경우에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함께 모여서 회개하는 것이다 그러나 모여서 회개 기도할 경우에도 먼저 개인들이 자신의 죄를 고백하며 회개할수 있다 개인적으로 회개하며 기도할 때도 공동체의 죄를 회개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공동체에 속한 개인과 공동체는 끊이없이 영향을 주고받으며 서로 분리불가의 관계이다
(3) 일회적인 회개와 반복적인 회개
회개는 일회성이 있는가하면 동시에 지속성이 있다 회개는 그리스도인의 삶 속에 어느 한 순간에 이루어지기도 하나 평생을 걸쳐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과제이기도 하다
회심도 사도 바울같이 극적으로 이뤄지는 경우도 있고 기타 많은 성도들 같이 오랜 기간을 두고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다 이를 구체화하여 구분한다면 다음과 같이 구분할수 있다

(가) 일회적인 회개 (회심=회개 + 믿음) : 구원에 이르는 회개
복음믈 듣고 (외적소명) 혹은 성령의 감동하시므로(내적 소명) 예수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게 된다 이때 자신이 죄인임을 알게 되고 죄인임을 고백하고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를 믿게 된다 이때 행해지는 회개는 개종의 회개로 이 회개를 통해 모든 지를 욕사받고 예수그리스도아 연합되어 의롭다하심을 받고 하나님 자녀가 되는 것이다 이런 회개는 일생에 한번 일어난 것이다 이런 회개가 없으면 인간은 지옥으로 갈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인간은 모두 죄인이며 죄의 삯은 사망이기 때문이다

(나) 반복적 회개(지속적 회개)
반복적인 회개는 구원받은 하나님 자녀가 (일회적 회개를 한 사람) 일평생 자신의 허물과 죄악을 회개하는 것이다 인간은 육신을 이고 있는 한, 죄성이 그대로 잔존하고 있는 한 무흠한 상태로 살아갈 수 없다 인간은 결코 하나님의 계속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을 정도까지 회개하지는 못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날마다 새로워지고 우리 육신의 욕망들은
조금씩 버려지기 때문이다 우리 옛 인간은 하루만에 벗어버리지 못한다 우리는 점차적으로 조금씩 조금씩 하나님께로 회심된다 왜냐하면 호개는 하면 할수록 늘어나기 때문이다 (칼빈, 렘31:18 주석) 이러한 회개는 일평생 지속되는 성화의 과정이기도 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인간 안에 왜곡되고 망가진 하나님의 형상이 계속 회복되는 것이다 반복적 회개는 다음 두가지로 구분될수 있다

1) 구체범죄 행위에 대한 회개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법을 거역하거나 이웃에게 피해를 주는 범죄 행위에 대해 회개하는 것이다 하나님께 구체적으로 죄를 자백하고 애통하며 용서를 구해야 한다 이웃에게 피해를 입힌 것은 반드시 보상해 주어야 한다 다윗이 간음죄 살인죄를 짓고 회개한 것은 대표적인 예이다 범죄하여도 이런 회개가 업으면 마음이 답답하고 길이 막힌다 기도가 잘되지 않고 기도가 상달되지 않는다 (사1:15) (15)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祈禱)할찌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

2) 죄악된 본성을 버리는 회개
인류 조상 아담으로부터 물려받은 罪性은 우리 안에 여전히 남아있다 성경은 이를 옛사람 옛 본성 육이란 말로 표혀하고 있다 이 옛 죄성을 뽑아내고 죽이는 회개이다
믿음으로 하나님 자녀가 된 사람도 이런 죄성이 있다(교만 시기 질투 미움 오기 허영 욕심등) 성도는 루터가 말한대로 義人이자 동시에 죄인이다( simul justus et peccator ) 이런 죄악성을 중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예배, 헌신등 영적 훈련과 기도가 필요하다 성도는 원리적으로 이미 육체의 정욕을 십자가에 못박은 사람들이지만 아직 실제적으로 온전히 정욕을 버린 존재는 아니다 보라는 도중에 있다 (도로 공사중이다 ) 성도는 진정으로 변화된 존재이지만 완전하게 변화된 존재는 아니다 죄악성을 죽이고 버리는 회개는 날마다 자신의 허물과 부족함을 발견하고 그것을 자백하며 성령님을 의지하여 하나님 능력으로 ,십자가 능력으로 버릴 수 있는 능력을 구해서 버려야 한다 이런 회개가 없으면 구원의 감격이 사라지고 믿음이 서장하지 못해서 하나님 거룩한 사역에 쓰임 받지 못한다
(하나님거룩한 사역은 능력이 주어져야 하는데 더러운 죄성이 가득한 곳에 하나님 능력은 주어지지 않는다)

13. 회개의 결과 (촉복)
(1) 죄사함을 받고 구원을 받는다
(요일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시34:18)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에게 가까이 하시고 중심에 통회(痛悔)하는 자를 구원 하시는도다" (사55:7)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잠28:13) "자기의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치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 김을 받으리라" (고후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2) 생명을 얻는다
(행11:18) "..... 하나 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겔18:28) "그가 스스로 헤아리고 그 행한 모든 죄악에서 돌이켜 떠났으니 정녕 살고 죽지 아니하리라"
(3)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
(눅15:7)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悔改)하면 하늘에서는 회개 할 것 없는 의인 아흔 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눅15:10참조)
(4). 회복의 복을 받는다
(대하7:14)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겸비하고 기도하 여 내 얼굴을 구하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 죄를 사하고 그 땅을 고칠지라" (욥22:23참조)
(5) 진리를 알게 된다
(딤후2:25)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징계할찌니 혹 하나님이 저희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 리를 알게 하실까 하며"
(6) 교회가 크게 부흥된다
1907년 평양 대부흥은 회개로부터 비롯되었다

14. 회개하지 않는다면
(1). 전능하신 하나님이 그대의 적이 되신다 하나님 없이 사는 것은 불행중 불행이다
(2) 하나님 피조물 전부가 그대에게 대적한다
땅은 그대를 지탱하고 있음을 탄힉하고 공기는 그대에게 숨결을 마련해줌을 탄식하고
옷은 그대 몸을 가려줌을 탄식하고 짐승들은 그대에게 도움과 위안이 됨을 탄식하리라 그 인간이 하나님을 배반하고 죄 속에서 살고 있는 한 ..
(3). 사람이 그대를 완전히 그의 세력 밑에 둔다 하나님 자녀라고 확신하는 사람들 중에도
실상은 사탄의 종노릇하는 이들이 너무 많다
(4). 의롭다함을 못받고 지은 죄 용서받지 못하고 죄만 쌓여 간다 하나님 진노만 쌓여간다
(5). 정욕이 그대를 사로집는다
(6). 영원한 복수으 풀무불이 그대를 향하여 불붙는다
(7) 율법이 그대를 위협하고 정죄한다
(8) 복음은 그대에게 영원한 사형의 선고를 내린다 요셉 얼라인 < 회개의 경종>
-회개하지 않으면 다 망한다 회개하지 않는 것은 범죄하는 것보다 더 나쁘다 지옥은 죄가 많아서 가는 곳이 아니라 회개하지 않기에 가는 것이다 천국은 죄 없는 사람이 가는 것이 아니라 죄가 있더라도 회개한 자가 가는 것이다 회개하는 자는 회개가 축복이요 은혜이지만(행3:19) 회개하지 않는 자에게는 그것은 저주요 심판이다 계3:19
(눅13:1-5) ".....(4) 또 실로암에서 망대가 무너져 치어 죽은 열 여덟 사람이 예루살렘에 거한 모든 사람보다 죄가 더 있는 줄 아느냐(5)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悔改)치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 하리라"

출처 : 시내산선교회
글쓴이 : 이명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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