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설교

영적성장의 결과

하마사 2008. 6. 5. 09:30

본문: 느 9:1-4

찬송: 492장, 432장, 464장/ 484장

제목: 영적성장의 결과

목표: 영적인 성장의 결과를 알고 변화를 사모하게 한다.

 

에스라의 율법책 낭독과 레위자손들이 가르치는 율법의 가르침을 받고 이스라엘 자손은 기쁨으로 초막절을 지키고 흩어졌다가 며칠 후에 다시모여 초막절 기간 동안에 듣고 깨달은 하나님의 말씀을 생각하며 자기들의 죄를 회개하였습니다. 이러한 그들의 회개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경배로 이어졌고 다시금 언약의 백성으로서 과거의 역사적 사실들을 회고하며 자신들의 처지를 돌아보게 하였습니다.

영적으로 회복되고 부흥을 경험한 결과로 나타나는 변화가 어떻습니까?

 

1. 하나님 중심의 삶(1-2)

1-2절, “그 달 이십사일에 이스라엘 자손이 다 모여 금식하며 굵은 베를 입고 티끌을 무릅쓰며 [2] 모든 이방 사람과 절교하고 서서 자기의 죄와 열조의 허물을 자복하고”

백성들은 모여서 금식하며 굵은 베를 입고 티끌을 무릅쓰면서 자기들의 죄와 조상들의 허물을 자복하며 회개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방사람들과 절교하였습니다. 거룩한 백성으로 변화되는 모습입니다. 자기중심에서 하나님 중심으로 삶의 자세가 변화되었습니다.

하나님께 은혜를 받아 영적으로 회복되고 영적으로 성장하는 증거는 삶이 변화되는 모습입니다. 그들은 금식하며 회개했습니다. 자기들의 죄 뿐만 아니라 열조들의 허물까지 용서를 구했습니다. 은혜받은 사람들은 자기의 허물을 먼저 볼 줄 압니다. 상대방의 허물도 자기의 허물로 여기고 함께 아파해줍니다. ‘내 탓이오’라는 문구가 한 때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남의 죄와 허물을 보기 전에 자기를 먼저 볼 줄 아는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사람의 모습입니다.

삭개오가 예수님을 만나 변화되어 처음으로 한 것이 자기의 재산의 절반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겠으며 토색한 것이 있으면 4배나 갚겠다는 말이었습니다. 삶의 모습이 자기중심에서 하나님 중심으로 완전히 변화되었습니다.

자기중심의 삶을 회개하고 하나님 중심으로 새로운 삶의 변화를 체험하는 저와 여러분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 말씀중심의 삶(3상)

3절 상반절, “이 날에 낮 사분지 일은 그 처소에 서서 그 하나님 여호와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고대 유대인들은 하루를 밤과 낮의 각 사등분씩 팔등분(八等分)했습니다. 본절의 '낮 사분지 일'은 오전 6시부터 9시까지를 가리킵니다. 그들은 낮 시간의 1/4(약 3시간)은 먼저 율법책을 낭독하면서 지냈습니다. 하루의 첫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3시간 동안 성경책을 읽었다는 것이지요. 물론 당시에는 성경책을 개인이 소유할 수 없었기 때문에 개인이 읽지는 못하고 에스라가 높은 강단에서 낭독하면 중간 중간에 레위인들이 백성들의 상용어인 아람어로 통역해주는 형식이었습니다.

말씀을 들은 그들은 먼저 자신들의 모습을 말씀의 거울에 비추어 본 후 드러난 자신들의 죄악에 대해 깊은 회개를 했습니다. 말씀을 낭독하고 들을 때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말씀에 비추어 자신들을 돌아보았습니다.

예전에 어떤 선배목사님이 전화를 하셔서 충고를 해주셨습니다. 사랑의 은사를 달라고 기도하고 늘 성경중심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는 요지의 말씀이었습니다. 그 이야기를 듣고 지금도 기도제목으로 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말씀을 우리의 행위에 최우선 순위로 두는 것이 신앙의 올바른 모습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여 영적으로 충만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게 됩니다. 성경이 읽고 싶어집니다. 성경을 배우고 싶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싶어집니다. 말씀이 삶의 중심이 되는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3. 예배중심의 삶(3하-4)

3절 하반절-4절, “낮 사분지 일은 죄를 자복하며 그 하나님 여호와께 경배하는데 레위 사람 예수아와 바니와 갓미엘과 스바냐와 분니와 세레뱌와 바니와 그나니는 대에 올라서서 큰 소리로 그 하나님 여호와께 부르짖고”

 

여기에 낮 사분지 일은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해당됩니다. 3시간 동안 죄를 자복하고 회개하면서 하나님께 경배하며 예배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했습니다.

이어지는 말씀이 예배와 기도의 대상이신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1)영원하신 하나님(5)

2)영화로우신 하나님(5)

3)창조주 하나님(6)

4)선택하시는 하나님(7)

5)인도하시는 하나님(7)

6)신실하신 하나님(8)-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

7)들으시는 하나님(9)- 응답하시는 하나님

8)감찰하시는 하나님(9)

9)전능하신 하나님(10)이심을 말씀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영적성장을 체험하면 삶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자기중심에서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삽니다. 말씀을 사모하고 말씀대로 살려고 노력합니다. 하나님께 경배하며 기도하는 예배중심의 삶을 삽니다. 이런 저와 여러분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설교 >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식과 총명이 있는 자의 삶  (0) 2008.06.14
하나님이 베푸시는 은총  (0) 2008.06.09
고난받는 메시야  (0) 2008.05.28
영적부흥을 위해  (0) 2008.05.19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의 축복  (0) 2008.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