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무지는 무죄가 아니다(호 4:6~10)

하마사 2017. 1. 9. 12:32

무지는 무죄가 아니다

2017년 01월 09일 월요일QT

호세아 4:6~10

 

♡내용관찰

1. 이스라엘 백성이 망하게 된 원인은 무엇입니까?(6절)

 

2.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행실을 어떻게 심판하십니까?(9b~10절)

 

♡연구와 묵상

3. 이스라엘 백성에게 지식이 없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느낀점

4. 지식이 없어 번성할수록 오히려 더욱 죄를 범하는 이스라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결단과 적용

5. 나는 말씀을 묵상하고 배우기 위해 어느 정도의 시간과 비용을 들이고 있습니까?

나의 가정이나 교회가 말씀이 없어 망하는 상황에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일은 무엇입니까?

 

♡길잡이

호세아 선지자는 특히 제사장들을 강력하게 비난합니다. 타락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제사장들이 율법을 백성들에게 제대로 가르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백성들이 죄를 용서받기 위해 드리는 속죄제물이 제사장들의 양식이 되므로, 죄에 대해 책망하고 훈계하는 것이 아니라 죄를 지어도 제사만 드리면 된다는 식으로 가르쳤습니다(8절). 심지어 가르치지도 않을 율법을 굳이 알아야 할 이유가 없어졌기에 율법에 대한 지식은 제사장이나 백성들이나 마찬가지 수준이 됩니다(9절).

 

결국 이스라엘에는 율법에 대한 지식은 없어지고, 제사 의식만 남았으며, 제사장들은 말씀은 가르치기는커녕 죄를 정당화하고 세속적인 복이나 빌어 주고 있었습니다. 비록 당시 이스라엘이 경제적으로는 번성했을지 모르지만, 그에 따라 더욱 죄를 범했고,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자초합니다. 이처럼 말씀이 없으면 멸망의 길을 갈 수밖에 없습니다.

 

나는 말씀을 깊이 알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습니까? 내 가정과 교회가 말씀 위에 더욱 든든히 설 수 있도록 오늘부터 실천할 일은 무엇입니까?

 

♡기도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아 행하며, 가르치는 삶이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