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오늘이 내일을 결정한다(창 49:1~12)

하마사 2016. 8. 25. 09:23

오늘이 내일을 결정한다

2016년 08월 23일 화요일QT

창세기 49:1~12

 

1. 르우벤이 장자로 인정받지 못한 이유는 무엇입니까?(4절)

 

2. 야곱은 유다에게 어떤 축복과 예언을 합니까?(8~12절)

 

3. 야곱이 아들들의 과거 행적에 근거해 장래를 예언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4. 야곱의 아들들의 인격과 선택이 이후의 삶에 이어지는 것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5. 지금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삶을 위해 당장 고쳐야 할 습관이나 성격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 오늘 실천할 일은 무엇입니까?

 

※창 35:22 이스라엘이 그 땅에 거주할 때에 르우벤이 가서 그 아버지의 첩 빌하와 동침하매 이스라엘이 이를 들었더라…

 

※창 34:25 …야곱의 두 아들 디나의 오라버니 시므온과 레위가 각기 칼을 가지고 가서… 그 모든 남자를 죽이고

 

야곱이 열두 아들에게 남기는 유언은 앞으로 열두 지파로 이뤄질 이스라엘에 대한 예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야곱이 예언하고 있는 미래는 지금까지 보여 준 아들들의 인격이나 행동과 연관돼 있습니다. 르우벤은 장자였지만 단과 납달리의 어머니인 빌하와 동침한 죄 때문에 그 권위를 잃어버립니다(3~4절, 참조 35:22).

 

시므온과 레위는 세겜에서 폭력을 휘두른 죄로 인해 형제들에게서 나눠지고 흩어집니다(5~7절, 참조 34:25). 반면 유다는 이미 형제들 사이에서 지도력을 인정받고 있었습니다. 비록 그 지도력으로 요셉을 노예로 파는 것을 주도하고, 가나안 족속 중에서 아내를 얻는 등 부정적인 과거가 있지만, 베냐민을 놓지 못하는 아버지를 설득하고, 요셉 앞에서는 베냐민 대신 자신이 노예가 되겠다고 하는 등 자신의 잘못을 회개하고 책임지려는 모습을 보여 왔기에 형제들의 리더가 되리라는 예언을 듣습니다(8~10절).

 

결국 지금 내 마음가짐과 행동으로 미래의 내가 만들어집니다. 나는 지금 어떤 마음과 태도로 살아가고 있습니까?

 

♡오늘의 기도

끊지 못하는 죄의 습관이나 모난 성품이 성령의 능력으로 다듬어지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