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복의 근원은 오직 하나님(창 27:36~40)

하마사 2016. 5. 26. 11:00

복의 근원은 오직 하나님

2016년 05월 26일 목요일 QT

창세기 27:36~40

 

1. 에서는 자신의 어리석음에 대한 책임을 누구에게 돌립니까?(36절)

 

2. 에서는 누구에게 복을 빌며 매달리고 있습니까?(36, 38절)

 

3. 이삭이 에서에게 아무것도 축복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4. 하나님이 아닌 아버지 이삭에게서 복을 찾는 에서를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5. 나는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이 아닌 다른 곳에서 복을 구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내게 주시는 하나님의 복을 가로막고 있는, 속히 제거해야 할 장애물은 무엇입니까?

 

에서는 이전에 야곱에게 장자의 명분을 팔았던 일(25:33)을 떠올리면서 모든 잘못을 야곱에게 돌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에서는 장자의 명분과 복이 서로 다른 것으로 잘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분명 에서는 장자의 명분이 아니라 복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이는 그가 자신의 아버지처럼, 즉 눈이 어둡기 전의 이삭처럼 하나님의 언약을 따라 순종하며 살기를 원치 않았다는 뜻입니다. 이삭이 누린 부와 형통은 그의 순종에 의해 주어진 것이지만, 에서는 오직 받을 복에만 관심을 가졌기에 “나를 위해 빌 복을 남기지 않았느냐”며 절규하고 있습니다(36절).

 

그는 이삭이 복을 소유하고 있는 것처럼 생각해 축복을 강요했지만(38절), 이삭은 에서에게 저주나 다름없는 이야기를 해 줄 수밖에 없었습니다(39~40절). 이제 에서는 땅에서 멀어져 칼을 믿고 생활하게 될 것입니다.

 

복은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께 속한 것이고, 하나님께 나아가 그분께 순종할 때 얻게 되는 것입니다. 나는 복의 근원이 오직 하나님께만 있음을 고백하고 있습니까?

 

♡오늘의 기도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께 나아가 그분께서 주시는 복된 삶을 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