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말씀에 순종하면 형통하리라(창 26:1~11)

하마사 2016. 5. 18. 10:58

말씀에 순종하면 형통하리라

2016년 05월 18일 수요일QT

창세기 26:1~11

 

1. 흉년이 들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이삭에게 어떤 명령과 약속을 주셨습니까?(2~4절)

 

2. 말씀에 순종해 그랄에 머문 이삭은 어떤 보호를 받았습니까?(8~11절)

 

3. 하나님께서 이삭에게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4.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돌보심을 받는 이삭을 보면서 무엇을 느낍니까?

 

5. 내가 하나님의 약속보다 더 신뢰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내 생각을 포기하고 온전히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기 위해 할 일은 무엇입니까?

 

이삭은 그의 눈이 어두워지기 전까지(27:1), 아버지 아브라함이 겪었던 어려움을 그대로 겪으면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순조롭게 극복해 갑니다. 이삭은 아브라함과 마찬가지로 큰 흉년을 겪습니다(1절). 그러나 아브라함이 애굽까지 내려갔다가 아내를 빼앗길 위기를 겪었던 것에 비해, 이삭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그랄에 머물렀기에 아브라함이 겪었던 위기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그도 아브라함처럼 그랄 사람들을 두려워해 아내를 누이라 속이는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그러나 이삭은 거짓말에 대한 책망을 받았을 뿐 아내를 빼앗기는 일은 없었고, 도리어 보호를 받습니다. 애굽은 세속적인 부유함을 상징합니다(참조 출 16:3). 그에 비해 가나안은 흉년이 들면 살기에 무척 어려운 땅이었습니다. 그 대신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따르기만 하면 복을 받을 수 있는 땅이었습니다(3~4절).

 

하나님의 복은 땅의 비옥함과 같은 세상의 조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말씀에 대한 순종에 있습니다. 오늘도 세상의 조건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고 삽시다.

 

♡오늘의 기도

흉년과 같은 어려운 상황을 겪더라도 주의 말씀을 더욱 신뢰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