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대하 22:1-9
제목: 아하시야의 실패원인
목표: 아하시야의 실패를 교훈삼아 성공적인 삶을 살게 한다.
유다의 여러 왕들 중에 성공한 왕이 있는가하면 실패한 왕도 있습니다. 다윗은 성공한 대표적인 왕이었습니다. 오늘 본문의 아하시야는 실패한 왕이었습니다. 성공한 사람을 통해서 교훈을 얻을 수 있지만 실패한 사람을 통해서도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히사야의 실패를 살펴보면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아하시야의 실패원인
1. 준비 불충분(1절)
1절, “예루살렘 주민이 여호람의 막내 아들 아하시야에게 왕위를 계승하게 하였으니 이는 전에 아라비아 사람들과 함께 와서 진을 치던 부대가 그의 모든 형들을 죽였음이라 그러므로 유다 왕 여호람의 아들 아하시야가 왕이 되었더라.”
여호람은 왕이 된 후에 모든 동생들을 죽이고 악을 행하다가 블레셋과 아라비아 사람들의 침략을 받아 왕궁의 모든 재물을 빼앗기고 아들들이 죽임을 당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징벌로 병이 들어 2년 동안 고생하다가 쓸쓸하게 죽었습니다.
여호람이 죽자 막내 아들 아하시야(=여호아하스)가 갑자기 왕이 되었습니다. 형들이 모두 전쟁으로 죽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왕이 될 준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왕이었기 때문에 왕의 역할에 대해서 잘 몰랐습니다. 준비된 왕이라 할지라도 성공하기 어려운데 준비되지 않고 갑자기 왕이 되었으니 성공할 수 없었습니다.
무엇이든 준비가 필요합니다. 가정에 가장이 되기 위해서도 준비가 필요합니다. 아이가 태어날 때 부모가 준비하듯이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예배를 위해서도 준비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속한 공동체에서 성공한 리더가 되기를 원하십니까? 준비해야 합니다. 기도로 준비해야 합니다. 마음을 준비해야 합니다. 실력을 쌓으면서 준비해야 합니다. 준비된 사람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2. 잘못된 가르침을 추종(3-4절)
3-4절, “아하시야도 아합의 집 길로 행하였으니 이는 그의 어머니가 꾀어 악을 행하게 하였음이라. 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에 그가 패망하게 하는 아합의 집의 가르침을 따라 여호와 보시기에 아합의 집 같이 악을 행하였더라.”
아하시야의 또 다른 실패원인은 잘못된 가르침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준비되지 않은 왕이었기에 바른 참모들을 기용하지 못했습니다. 바르게 조언할 수 있는 사람들이 없었습니다. 종교적으로도 다윗의 길을 버렸습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을 버리고 아합의 집의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이는 그의 어머니 아달랴의 잘못된 가르침을 받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아달랴는 아합의 딸이었습니다. 아합은 아내 이세벨의 영향으로 바알을 섬겼던 북이스라엘의 왕이었습니다. 아달랴가 아들에게 바알을 숭배하도록 했습니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일을 행했습니다. 바알을 숭배하는 이방여인이 왕궁에서 실권을 가지고 아들을 조종했습니다. 후에 아하시야가 죽자 아달랴는 왕위를 이을 수 있는 손자들과 왕족들을 모조리 죽인 후에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주변사람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의 잘못된 가르침이 온 나라를 하나님과 등지게 만들었습니다. 바른 교훈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우고 있습니다.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이 분열된 이유도 그렇습니다.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이 원로들의 충언을 무시하고 젊은 신하들의 잘못된 조언을 들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오늘 하루를 살면서 어떤 교훈과 가르침을 따르느냐가 중요합니다. 그것이 결국 개인뿐만 아니라 속한 공동체의 운명까지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잘못된 교제(6절)
6절, “요람이 아람 왕 하사엘과 싸울 때에 라마에서 맞아 상한 것을 치료하려 하여 이스르엘로 돌아왔더라. 아합의 아들 요람이 병이 있으므로 유다 왕 여호람의 아들 아사랴가 이스르엘에 내려가서 방문하였더라.”
아하시야는 잘못된 만남과 교제로 인해 실패했습니다. 어머니 아달랴의 잘못된 교훈을 들었을 뿐만 아니라 북이스라엘의 왕 요람과 교제한 것이 잘못이었습니다. 요람이 아람왕과 전쟁을 벌이다가 부상을 입었을 때 그를 문병하러 갔습니다. 문병하러 갔다가 요람왕과 함께 예후에게 죽임을 당했습니다. 하나님은 예후를 도구로 사용하여 아합의 집을 멸하게 하셨습니다. 유다의 왕이었던 아하시야도 아합의 집사람으로 분류되어 함께 멸망을 당했습니다.
좋은 사람과의 교제는 복이 되지만 악인과의 교제는 화를 불러오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사람과의 교제가 결국 심판에 이르게 되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성공과 실패는 이유가 있습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성공하는 이유가 있고, 반대로 실패하는 사람은 실패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하시야는 실패한 왕이었습니다.
실패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왕이 될 준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아달랴의 잘못된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바알을 섬기는 요람과의 잘못된 교제가 원인이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성공한 사람, 성공한 리더가 되기를 원하십니까? 아하시야의 길을 버려야 합니다. 준비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무엇을 맡기시든 감당할 수 있는 마음과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말씀과 기도로 늘 준비되어야 합니다. 잘못된 가르침을 버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이정표로 삼고 따라야 합니다. 악한 사람과의 교제를 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