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설교

신앙생활의 3요소

하마사 2014. 1. 4. 09:42

본문: 출 15:20-26

제목: 신앙생활의 3요소

찬송: 312장

목표: 신앙생활의 기본을 알고 실천하며 살게 한다.

 

운동을 할 때 기본기가 있어야 합니다. 기본기를 잘 배워야 좋은 선수가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제대로 하려면 레슨을 받아야 합니다. 신앙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신앙생활의 기본이 있습니다. 기본을 잘 유지하면 훌륭한 신앙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본문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 홍해를 건넌 후에 하나님께 감사하는 미리암의 노래와 엘림에 이르는 여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홍해를 건너면 약속의 땅 가나안이 나올 줄 알았지만 수르광야와 마라를 지나는 고통의 여정이 있었고 후에 사막의 오아시스라 할 수 있는 엘림에 도착하였습니다.

 

신앙생활의 3요소는

1. 찬송생활입니다.(20-21)

20-21절,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손에 소고를 잡으매 모든 여인도 그를 따라 나오며 소고를 잡고 춤추니 [21] 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이르되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하였더라.”

 

은혜가 있는 사람의 입술에는 찬송이 있습니다. 홍해를 건넌 후에 미리암과 모든 여인들이 손에 소고를 잡고 춤을 추며 하나님을 찬송했습니다. 구원의 감격이 있는 사람은 찬송합니다. 죽음에서 생명을 얻은 사람은 구원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성경에는 많은 찬양이 나옵니다. 모세의 찬양, 미리암의 찬양, 한나의 찬양, 다윗의 찬양, 신약성경에는 마리아의 찬양, 시므온의 찬양이 있습니다.

바울과 실라가 빌립보감옥에서 기도하고 찬양할 때 옥문이 열렸습니다. 찬양의 능력입니다. 찬양을 할 때 하나님의 은혜가 임합니다. 예배에도 찬양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찬양받기를 기뻐하십니다.

사 43:21절에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시 147:1) 『할렐루야 우리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이 선함이여 찬송하는 일이 아름답고 마땅하도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이 선한 일이고 찬송하는 일은 아름답고 마땅한 일이라고 했습니다.

 

2. 기도생활입니다.(25상)

25절 상반절,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가리키시니 그가 물에 던지니 물이 달게 되었더라.”

 

홍해를 건넜지만 수르광야가 나타났습니다. 3일 길을 걸었지만 마실 물이 없었습니다. 마라에 도착하자 물이 있었지만 쓴 물이라 백성들이 일제히 원망하고 불평했습니다. 기대감이 무너졌기 때문입니다.

그 때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백성들의 원망소리를 뒤로한 채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은 한 나무를 가리키셨습니다. 나무를 물에 던지자 쓴 물이 변하여 단 물이 되었습니다.

기도가 능력입니다. 입술에서 찬송이 끊어지면 원망이 될 수 있습니다. 백성들은 원망했지만 모세는 기도했습니다. 같은 상황에서 나타나는 반응은 반대였습니다. 기도하는 사람이 하나님과 가깝습니다.

시 145:18-19, “여호와께서는 자기에게 간구하는 모든 자 곧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 하시는도다. 그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

기도하는 사람이 하나님과 가깝습니다. 신앙생활을 잘 하는 사람은 하나님과 가까운 사람입니다.

 

3. 말씀생활입니다.(26절)

26절,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서는 신앙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붙잡고 고향과 아버지의 집을 떠났습니다. 약속의 말씀을 믿고 소망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며 살아야 합니다.

벧전 1:24-25,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육체는 풀과 같고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아서 마르고 떨어지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습니다.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살아가는 사람이 바른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입니다. 새해에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가까이 하시기 바랍니다.

신앙생활의 3요소는 찬송생활, 기도생활, 말씀생활입니다. 신앙이 생활이 되어야 합니다. 찬송과 기도와 말씀이 생활화 될 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신앙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설교 >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일꾼  (0) 2014.01.23
안식년과 안식일  (0) 2014.01.14
감옥을 교회되게  (0) 2014.01.01
되새김질 은혜  (0) 2013.12.26
하나님 스타일  (0) 2013.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