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게이츠·저커버그… 3人의 천재 키워낸 부모들의 '4가지 교육법'
잡스 養父 '맹부삼천지교' - NASA 데려가 IT 꿈 키워주고 명문 보내려 집 팔아 이사까지
게이츠 父 "하고싶은 일 해라" - 자기 직업인 변호사 강요안해, MS 창업할때 사업자금 대줘
저커버그 父 "천재성 깨워라" - 9살때 프로그래밍 가르치고 중학생 되자 대학원 강좌에
1972년 9월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에 있는 리드(Reed)대학. 폴 잡스와 클라라 잡스 부부는 아들을 차에 태우고 캘리포니아주 서니베일에서 1000㎞를 달려왔다. 아들이 대학에 입학하는 날이었다.
하지만 입양아인 아들은 "부모가 있다는 걸 누가 아는 게 싫다"며 학교에 못 들어오게 했다. 애플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는 지난 24일 발간된 자서전에서 '나를 위해 평생을 희생하신 분들인데, 내 인생에서 가장 부끄러운 순간이었다'고 뒤늦게 후회했다.
스티브 잡스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빌 게이츠,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와 더불어 IT(정보기술)로 세상을 바꿔놓은 천재(天才)다. 이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어려서부터 '컴퓨터 도사'급 실력을 자랑했지만 인간관계는 서툴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더 중요한 건 이들의 부모가 자녀의 천재성을 일찌감치 알아채고 남다르게 교육했다는 점이다.
1. 천재성을 일찍 깨워라
페이스북을 창업한 저커버그의 부친은 치과 의사, 어머니는 정신과 의사였다. 컴퓨터에 관심이 많았던 부친은 아들이 9세 때부터 프로그래밍을 가르쳤다. 아들의 실력이 자기보다 뛰어난 걸 알고는 11세 때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자를 가정교사로 채용했다. 아들이 중학생이 되자 집 근처 머시 칼리지(Mercy College)대학원의 컴퓨터 강좌에 보냈다. 당시 교수가 "강의실에 아이를 데려오면 안 된다"고 하자 저커버그 아버지는 "내가 아니라 우리 아들이 학생"이라고 답했다.
스티브 잡스의 부친은 고등학교를 중퇴한 자동차 수리공이었다. 잡스가 전자회로에 관심을 보이자 아버지는 주말마다 아들 손을 잡고 중고 부품상을 찾아가 라디오·전축 등을 만드는 데 필요한 부품을 구해줬다. 형편이 넉넉하지 않았던 잡스 부모는 이웃에 사는 엔지니어에게 초등학생 잡스를 보내 마이크와 스피커의 작동 원리 등 전자공학의 기초를 배우게 했다. 나사(NASA)연구소에 데려가 대형 컴퓨터를 보여주자 잡스는 첫눈에 반해 장차 컴퓨터 사업을 해야겠다고 결심한다.
2. 최상의 교육 환경을 만든다
MS 공동 창업자 빌 게이츠는 시애틀에서 은행장을 지낸 할아버지와 변호사 아버지, 교사인 어머니를 둔 부유한 환경에서 태어났다. 그는 7세 때 집에 있던 백과사전을 다 외워 부모를 놀라게 했다.
부모는 그를 시애틀 최고의 명문 사립학교인 레이크사이드 스쿨에 보냈다. 게이츠 부모는 1967년 학부모회를 통해 이 학교에 컴퓨터 단말기를 기증했다. 그 덕분에 다른 아이들이 컴퓨터를 본 적도 없었을 때 게이츠는 학교 전산실에서 밤늦도록 컴퓨터를 만지며 놀 수 있었다. 저커버그는 최고 명문 기숙학교 중 하나인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를 졸업했다. 미국 16대 대통령 링컨도 아들을 보냈던 명문. 그는 프랑스어·히브리어·라틴어·고대 그리스어를 구사하는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컴퓨터 천재였다. 대학 시절엔 호머의 일리아드를 자주 인용하는 컴퓨터 괴짜로 통했다. 아버지의 영재교육 덕분이었다.
- ▲ (왼쪽)스티브 잡스가 1984년 매킨토시 컴퓨터를 발표하던 당시 모습. 잡스는 자동차 수리공 출신인 부친 폴 잡스<작은 사진>에게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일을 처리하는 완벽주의를 배웠다. /연합뉴스 (가운데)1984년 컴퓨터 운영체제 MS-DOS를 개발하던 빌 게이츠. 변호사인 부친 윌리엄 게이츠 2세<작은 사진>와 교사 출신 모친은 그가 어려서부터 컴퓨터를 갖고 놀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다. /corbis·토픽이미지 페이스북의 최고경영자 마크 저커버그가 온라인 영화감상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치과의사인 부친 에드워드 저커버그<작은 사진>는 아들이 10세도 되기 전에 고급 프로그래밍을 가르쳤다. /블룸버그
잡스의 부모는 아들이 다니던 공립 중학교에서 패싸움과 성폭행 사건이 빈발하자 지역의 명문 학교로 전학시켰다. 이를 위해 집을 팔고 이사를 가야 했다. 친부모에게 "아들을 꼭 대학에 보내겠다"고 약속했던 양부모는 잡스를 사립 리드대학에 입학시키기 위해 10년 넘게 모아둔 적금통장을 깼다.
3. 내 아들을 믿는다
잡스가 말썽을 피워 학교에 불려간 부친은 "학생이 공부에 흥미를 잃는 것은 교사 책임이지 아이가 잘못한 게 아니다. 호기심을 자극하지 못하면서 바보 같은 내용만 달달 외우게 하는 학교가 문제"라고 오히려 야단을 쳤다.
게이츠와 저커버그의 아버지도 자기처럼 변호사나 의사가 되라고 강요하지 않고 아들이 하고 싶은 대로 믿고 내버려뒀다. 둘 다 명문 하버드대를 중퇴하고 각각 MS와 페이스북을 창업한다고 할 때도 반대는커녕 사업자금을 대줬다. 빌 게이츠는 "당시 아무도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소프트웨어 사업을 한다고 하버드대를 때려치울 때도 부모는 나를 믿어 주었다"고 말했다.
4. 자녀에게 모범을 보인다
잡스 부친은 집에 울타리를 만들 때 망치질을 가르쳐주고, 차고에서 자동차를 수리할 때도 함께 일했다. 그는 "남에게 보이는 앞부분만 신경 쓸 게 아니라 숨겨져 있는 뒤쪽도 잘 다듬어야 한다"고 가르쳤다. 잡스의 완벽주의는 어려서부터 잉태된 셈이다.
저커버그도 "부모님에게 질문을 하면 '예' '아니오' 같은 단순한 답변이 아니라 사실과 경험, 논리와 이성적인 근거를 대고 설명해줬다"고 말했다. 부모가 자녀의 가장 훌륭한 역할 모델이었던 것이다.
-조선일보, 2011/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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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 게이츠 컴퓨터 해킹에 1년6개월간 컴퓨터 금지령
고등학생 잡스 대마초 피우자 아버지 평생 처음 불같이 화내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마크 저크버그 등 IT산업의 흐름을 바꾼 세 IT 천재들의 부모는 자녀에게 관용적이었다. 공부를 게을리하거나 일상의 사소한 일탈 행위를 통제하려 들지 않았다. 하지만 도를 넘는 잘못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매'를 들었다.
빌 게이츠는 초등학교 때 장난이 심해 수업 분위기를 흐린다는 이유로 아동심리학자와 면담까지 할 정도로 말썽꾸러기였다. 심리학자는 게이츠의 어머니에게 "이 아이에게 모범적 생활을 강요하는 것은 무리"라며 "매를 들어도 소용이 없을 것이니 그냥 내버려두라"고 말했다.
실제로 게이츠는 부모에게 혼난 적이 거의 없다. 하지만 부모가 정한 선을 넘었을 때 처벌은 엄했다. 게이츠는 중학교 시절 전산회사의 컴퓨터를 해킹해 통신료를 내지 않고 컴퓨터를 사용하다 적발된 적이 있었다. 엄연한 범죄행위였지만 미성년자여서 법적 처벌을 받지는 않았다. 하지만 부모가 자체적으로 내린 벌이 있었다. 게이츠가 1년 6개월 동안 아예 컴퓨터 앞에도 앉지 못하도록 했다.
잡스의 부모도 너그러웠지만 항상 그랬던 것은 아니다. 아버지는 고등학생인 잡스가 마리화나(대마초)를 피우는 것을 적발하고 불같이 화를 냈다. 잡스는 "아버지가 그렇게 화난 것은 평생 처음이었다"고 말했다. 잡스는 점잖고 침착한 데다 원칙을 지키는 아버지처럼 살지는 못했다. 그러나 그는 "그런 아버지를 존경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2011/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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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스트 이광형 교수 - "시험점수 몇점에 집착 말고 20·30년 후 가능성을 보라"
스티브 잡스(Jobs) 같은 창의적인 인물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뇌공학 전문가로 올 초까지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연구원장을 맡았던 이광형<사진>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는 "내 아이가 남과 다른 점을 칭찬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전제되어야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같은 창의적인 인물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또 "자식이 학교를 중퇴해 사업을 하든, 계속 다녀 공부를 하든, 아이의 소질에 따라서 인정해줘야 하는데, 우리는 자녀 교육에도 이분법적인 잣대를 들이댄다"며 "K-Pop 가수들이 새로운 길로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듯, 다양한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평소에도 남과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해 '괴짜 교수'로 통한다. 연구실에 TV를 거꾸로 걸어놓고 보는 것이 한 예다. 이 교수는 "(TV를 거꾸로 보면)다른 사람들이 TV로부터 받는 정보와는 다른 정보를 받기 때문에 자극이 되고,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다"며 "아이들도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정보와 접근할 수 있게 하면 자신만의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또 부모들이 자녀 교육을 할 때 현재에 대한 지나친 집착을 버리고, 시간과 공간을 확장해 바라봐야 한다고 했다. 그는 "우리는 오늘 당장 시험 점수를 몇 점 받았나, 어디로 진학하느냐처럼 '현재'에만 집착하는데, 그래서는 아이가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없고 영재성을 키울 수가 없다"며 "10년 후, 20년 후, 30년 후 관점에서 아이의 성장 가능성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2011/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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