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전 9:1-18
찬송: 85장
제목: 즐겁게 삽시다.
목표: 믿음 안에서 즐겁게 살도록 한다.
오늘 본문 중에 7-10절을 중심으로 ‘즐겁게 삽시다’란 제목으로 말씀전하겠습니다.
사람들은 모두가 기쁘고 즐겁게 살기를 원하지만 원하는 만큼 그렇게 살지는 못합니다. 세상에 기쁘고 즐거운 일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우리를 향하여 항상 기뻐하라고 하시며 즐거운 인생을 살라고 명령하십니다.
어떻게 하면 즐겁게 살 수 있겠습니까?
1. 마음과 행동이 밝아야 합니다.(7-8)
7-8절, “너는 가서 기쁨으로 네 식물을 먹고 즐거운 마음으로 네 포도주를 마실찌어다. 이는 하나님이 너의 하는 일을 벌써 기쁘게 받으셨음이니라. 네 의복을 항상 희게하며 네 머리에 향 기름을 그치지 않게 할찌니라.”
음식을 먹을 때 기쁜 마음으로 먹으라고 하십니다. 근심하고 염려하면서 식사를 하면 밥맛도 없고 소화도 안 될 뿐만 아니라 영양분이 몸으로 가지 않습니다. 마음이 즐거울 때 음식도 맛있고 그 음식이 몸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마음이 어두우면 외모도 어둡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밝게 살아야 합니다. 내일이 어떻게 될지라도 오늘은 기뻐하며 살아야 합니다. 설령 내일 죽는다고 할지라도 우리에게는 천국이 예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바울사도는 데살로니가교인들을 향하여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고 말씀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긍정적으로 살아야 합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힘들다고 생각하고 말하면 더 힘들어집니다. 힘들더라도 하나님이 함께 하심과 도와주심을 믿고 마음을 밝게 할 뿐만 아니라 행동도 긍정적으로 해야합니다. 성경은 마음이 즐거워지는 비결을 이렇게 소개합니다. “그 성호를 자랑하라. 무릇 여호와를 구하는 자는 마음이 즐거울지로다."(시 105:3).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며 하나님을 찾고 구하면 마음이 즐거워진다는 것입니다. 내 삶의 현실이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며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고 찬양하면 마음이 밝아집니다.
현대인의 성경은 7-8절을 이렇게 번역했습니다. “너는 가서 기쁨으로 음식을 먹고 즐거운 마음으로 포도주를 마셔라. 하나님은 네가 하는 일을 이미 인정하셨다. 너는 항상 깨끗한 옷을 입고 머리를 단정하게 손질하여라.”
우리가 즐거운 마음으로 그리고 즐겁게 행동할 수 있는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를 이미 인정하셨고 기쁘게 받으신다는 믿음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이 인정해주지 않을지라도 하나님만은 나를 인정해주시고 사랑하고 계심을 믿을 때 어떤 상황가운데서도 기뻐할 수 있습니다.
2. 가정생활이 즐거워야 합니다.(9)
9절, “네 헛된 평생의 모든 날 곧 하나님이 해 아래서 네게 주신 모든 헛된 날에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찌어다. 이는 네가 일평생에 해 아래서 수고하고 얻는 분복이니라.”
몇 일전 신문에 전 대우그룹 김우중회장과 인터뷰한 내용이 실렸습니다. 기자와 대화를 하면서 “내가 집사람에게 잘하려고 해요. 젊었을 때 사업한다고 돌아다니느라 가족들을 잘 돌보지 못했어요. 그럴 시간도 없었고. 그런데 사람 마음에 한이 남아있으면 안되지요. 그래서 웬만하면 뭐라고 하지 않고 집사람이 하자는 대로 해요. 가족이 화목해야지요. 그게 제일 중요해요. 그래야 다른 일도 할 수 있는 것이고.”라고 했습니다. 사회적인 명성과 부를 얻었다가 잃은 사람의 입에서 나온 가정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말입니다.
성경은 헛된 세상에서 수고하여 얻는 분복이 부부간에 즐겁게 사는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부부간에 서로 싸우며 불화하며 살아가는 사람은 하나님이 주신 복을 누리지 못하며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아무리 많은 것을 소유하고 명예와 힘을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가정에서 즐거움을 누리지 못하면 행복한 삶이라 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밖에서 어떤 어려움을 당한다할지라도 가정에서 평안과 즐거움을 누린다면 행복한 사람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의 가정은 행복하십니까? 행복한 가정이 되기 위한 조건에 가장 중요한 것은 부부사이입니다. 가정을 분류할 때 부모중심의 가정, 부부중심의 가정, 자녀 중심의 가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가정의 형태가 어떤 것이겠습니까? 부부중심의 가정입니다. 부부사이가 좋아야 부모님께 효도할 수 있고 자녀들도 건강하게 성장합니다. 그러나 부부사이에 갈등과 불화가 있으면 가족의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고통을 받고 어려움을 당하며 불행해집니다.
보석중 최고를 다이아몬드로 꼽습니다. 그래서 결혼반지를 다이아몬드로 합니다. 당신은 내게 최고라는 뜻이고 다이아몬드처럼 영원히 변치말고 빛나게 살자는 의미일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왜 그렇게 쉽게 헤어지는지요? 당신은 내게 있어 최고라고 고백했는데 왜 그렇게 쉽게 마음이 변해버리는지요? 부부가 행복해야 즐거운 가정이 되고 가정이 행복하면 행복한 인생이 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믿음 안에서 행복한 부부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상대방이 먼저 하기를 바라지 말고 내가 먼저 상대방에게 즐거움을 주도록 작은 것부터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3.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10)
10절, “무릇 네 손이 일을 당하는대로 힘을 다하여 할찌어다. 네가 장차 들어갈 음부에는 일도 없고 계획도 없고 지식도 없고 지혜도 없음이니라.”
현대인의 성경은 “너는 무슨 일을 하든지 최선을 다하라. 네가 앞으로 들어갈 무덤에는 일도 없고 계획도 없으며 지식이나 지혜도 없다.”고 번역했습니다.
일하는 것이 행복입니다. 일감이 있음에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일할 수 있는 것이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성경은 최선을 다해 일하라고 말씀합니다. 무덤에는 일이 없습니다. 일은 이 세상에서 누릴 수 있는 행복의 조건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살후 3:10)고 말씀하십니다.
어르신들을 심방하면 하시는 말씀이 젊을 때 일할 수 있을 때 열심히 일하라는 말씀을 자주 하십니다. 일하는 것도 때가 있습니다. 일감이 주어지면 기쁨으로 열심히 감당해야 합니다. 그것이 행복의 비결이고 즐겁게 사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즐거운 인생을 살기 원하십니까? 하나님이 나를 인정하시고 사랑하심을 믿고 마음과 행동을 밝게 해야 합니다. 내가 먼저 노력하여 가정생활을 즐겁게 해야 합니다. 일이 있음에 감사하며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말씀대로 행하셔서 즐겁게 사시는 저와 여러분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http://www.ikwangsung.kr/bbs/skin/morning_service/sermon/sermon.php?id=morning_service&no=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