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창 3:1-24

하마사 2007. 5. 8. 10:14
 

성 경 공 부 답 지

창세기 3:1-24 / 405장                                     2007. 5. 6.

***************************************************************************

 

1. 하나님께서 만드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였던 것은 무엇입니까?(1절)

답 : 뱀

뱀은 하나님이 지으신 피조물 중 하나로서 특별한 은총을 받았음이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간교하다’는 말은 사악하거나 음흉하다는 말이 아니라 좋은 의미에서 신중하다, 슬기롭다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잠 12:16). 그리고 예수님께서도 뱀의 지혜를 칭찬하신 적이 있습니다(마 10:16). 그러나 사단은 자기의 추악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하나님이 뱀에게 내려주신 특별한 은총을 왜곡되게 만들어 뱀을 유혹의 도구로 사용하였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하나님이 제공하신 여러 가지 은총과 혜택이 사단의 노리개감으로 전락되지 않도록 우는 사자처럼 삼킬 자를 찾는 사단의 교활함을 항상 경계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뱀은 여자에게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는 질문으로 그 마음을 흔들어 보았습니다. 이와 같은 질문은 하나님의 말씀을 인용한 것입니다(창 2:17). 이러한 꾐은 예수님을 유혹했던 사단의 말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마 4:3-11).


2. 여자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따먹고 누구에게도 주었습니까?(6절)

답 : 남편

여자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를 보았을 때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라고 느꼈습니다.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는 조금도 변한 것이 없는데 여자의 마음이 온갖 욕심에 휩싸여 편견을 가지고 나무를 바라보게 된 결과입니다. 이런 욕심은 인간의 영적인 눈을 어둡게 하며 끝내는 하나님의 명령(2;17)을 거역하는 죄를 저지르게 만듭니다. 그리고 그 과실을 먹고난 후 함께 생활하던 남편에게도 권하여 먹게 하였는데 이것은 죄의 전염성을 잘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아담은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금지규정을 전해들은 자로서 여자의 잘못된 일을 지적하고 꾸중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 범죄에 가담하고 말았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돕는 배필로 준 여자가 오히려 자신과 아담을 범죄의 구렁텅이로 몰고가는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하였고 그 결과 모든 피조물이 고통하며 탄식하게 되었습니다(롬 8:22).


3. 하나님은 범죄한 아담의 이름을 부르시면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9절)

답 : 네가 어디 있느냐

이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이 숨어있는 장소를 모르셨기 때문에 묻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그들로 하여금 죄를 고백할 기회를 주시기 위해서 질문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범죄한 아담을 버리지 않으시고 이렇게 찾아오시는 것은 마치 잃은 양의 비유를 연상케 만듭니다(눅 15:3-7). 그럼에도 아담은 솔직하게 선악과를 먹었다는 고백을 하지 못하고 자신이 벌거벗었기 때문에 숨었다고 했습니다. 죄 자체를 인정하기보다는 죄의 결과로 생긴 수치심을 이유로 내세웠습니다. 이처럼 아담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회개의 기회를 활용하지 못하고 도리어 변명으로 일관하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하셨던 질문을 혼란과 죄의식에 짓눌려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하시면서 우리가 가야 할 올바른 길을 가도록 하십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물으시는 ‘네가 어디 있느냐?’는 질문을 늘 되새기며 그 질문에 정직하게 대답할 뿐만 아니라 죄를 범했을 때는 회개와 용서를 구하는 겸손한 신앙인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4. 하나님은 범죄한 인간에게 무엇을 지어 입히시며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셨습니까?(21절)

답 : 가죽옷

하나님은 가죽옷을 지어 입히심으로써 범죄한 인간을 향한 자비와 사랑을 보여주셨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옷을 지어 입히신 이유는 인간에게 낙원 외부의 거친 환경 속에서 무사히 살아갈 수 있고 인간의 수치를 가릴 수 있는 튼튼한 옷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 이유는 하나님께서 인간과의 관계를 회복하시기 위해서였습니다. 즉 가죽옷을 지어 입기 위해서는 동물의 희생이 필요했으며 이것이 인간의 죄를 속하는 역할을 했던 것입니다(히 9:22). 이와 같은 짐승의 희생은 구약시대에 희생의 제사형식으로 계속되었으며 완전한 속죄의 제물이 되신 예수님의 죽음을 예표한 것입니다. 


5.『삼상 2:12-21』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가정”이라는 제목으로 주시는 말씀의 교훈은 무엇입니까?

 ① 믿음이 있는 가정(12-18)

 ② 사랑이 있는 가정(19)

 ③ 축복이 있는 가정(20-21)


묵상 : 인간은 범죄하여 고통과 죽음 그리고 에덴동산에서 추방되는 벌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며 사랑과 자비를 보여주셨습니다.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의 속성을 묵상해봅시다. 

'목회관련자료 > 성경공부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 5:1-32  (0) 2007.06.05
창 4:1-26  (0) 2007.05.09
창 2:1-25  (0) 2007.04.29
창 1:1-31  (0) 2007.04.29
골 4:1-18  (0) 2007.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