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경 공 부 답 지
창세기 1:1-31 / 78장 2007. 4. 22.
***************************************************************************
1. 태초에 누가 천지를 창조하셨습니까?(1절)
답 : 하나님
천지창조를 계획하시고 그것을 성취하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여기서 하나님을 뜻하는 히브리어 <엘로힘>은 전능자, 주관자란 의미를 지닌 <엘로아>의 복수형입니다. 그러나 <엘로힘>은 복수형 명사이나 단수명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표현법은 삼위(三位)이시면서 일체(一体)이신 하나님의 속성과 더불어 하나님이 존귀하신 분이심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하나님이 창조주 되심을 인정하는 것이 신앙의 문으로 들어가는 첫 관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인정할 때 성경 66권과 하나님을 대하는 태도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이 누구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습니까?(27절)
답 : 하나님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습니다. 이것은 인간의 육체구조에 대한 언급이라기보다는 인간의 영적, 도덕적 본성에 대한 표현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이 하나님을 알고 교제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았다는 의미이면서 하나님의 속성인 의와 진리와 거룩함으로 지음 받았음을 뜻합니다(엡 4:24). 뿐만 아니라 인간의 권위가 하나님의 권위에서 유래되었으며 그 위치는 피조물 가운데 가장 으뜸임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사실은 (1)인간이 저급한 상태에서 고등한 상태로 진화되었다는 진화론의 허구성을 깨우쳐 주며 (2)모든 피조물들 가운데 하나님과의 교제 대상으로 인간만이 선택되었다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
3. 하나님이 사람에게 무엇을 주셨습니까?(28절-한글자로 답)
답 : 복
인간은 일반적인 동물들이 받았던 복과 더불어 하나님으로부터 땅을 정복하고 모든 생물을 다스리는 복을 더 받았습니다. 여기서 ‘땅을 정복하라’는 말은 땅을 소유하라는 말인 동시에 그 땅에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유용하게 이용하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는 말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권한을 위임하셔서 하나님이 만드신 모든 것을 다스릴 수 있는 통치권을 부여하셨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인간은 창조당시 하나님의 권한을 위임받았으나 범죄이후부터 땅과 모든 생물에 대한 주권행사를 올바로 행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롬 1:25). 이처럼 하나님이 주신 복을 잘 관리하고 누리는 것 또한 큰 복임을 알고 이 복을 누리며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4. 지으신 모든 것이 하나님 보시기에 어떠했습니까?(31절)
답 : 심히 좋았더라
하나님이 6일 동안 창조사역을 마치시고 그 피조물들을 향하여 나타내신 반응은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입니다. 하나님은 피조물을 향해 계속 감탄사를 발하셨습니다(10,12,18,21,25절). 그리고 창조사역을 모두 마친 후에 발하신 감탄사는 한층 더 고조된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모든 것이 성취되어 조그만 흠도없이 조화와 질서와 아름다움을 이루었다는 사실을 대변하는 것입니다.
5.『약 5:7-11』의 말씀을 통하여 “인내의 비결”이라는 제목으로 주시는 말씀의 교훈은 무엇입니까?
① 바라고 기다려야 합니다(7-8)
② 원망하지 말아야 합니다(9)
③ 모델을 만들어야 합니다(10-11)
묵상 : 하나님은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시고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드신 후에 심히 좋아하셨습니다. 천지를 창조하신 능력의 하나님을 얼마나 믿고 사는지, 그리고 이 땅의 모든 것을 우리에게 맡겨주시고 복 주시는 하나님께 얼마나 감사하며 살고 있는지 묵상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