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빌 4:1-23

하마사 2007. 4. 29. 15:25

 

                            성 경 공 부 답 지

       빌 4:1-23                                            2005. 7. 24      

***********************************************************************

 

1. 유오디아와 순두게에게 어떻게 권하고 있습니까?(2절)

답) 주 안에서 같은 마음을 품으라

빌립보교회 분규의 중심에 이 두 여자들이 서 있었습니다. 그래서 1:27부터 교회 전체가 한 마음이 되라고 권고해 온 바울은 결론 부분에 와서 좀 더 구체적으로 그 내분의 중심인물들의 이름을 부르며 각별히 권면합니다. 유오디아와 순두게가 싸우는 이유는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 생각이 옳다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 싸움을 끝내려면 “같은 생각”을 가져야 하는데, 그것은 “주 안에서”만 가능합니다. “주 안에” 있는 자들,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의 영역에 있는 자들임을 알 때 자기 생각이 옳다고 우겨대는 행위를 중단하고 주님의 뜻을 모색하게 되며 그 때 같은 생각을 품게 됩니다.


2.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대신 무엇을 해야 합니까?(6절)

답 : 기도와 간구

바울은 기도를 강조하기 위해서 기도라는 말을 세 번이나 되풀이합니다. 처음 나오는 “기도”라는 말은 하나님과 대화하는 모든 행동을 다 포함하는 보편적 의미를 가진 말이고, 두 번째 나오는 “간구”라는 말은 하나님께 구체적인 것들을 요청하는 청원기도를 말하는데, 거기에 더하여 바울은 더욱 구체적인 뜻을 담아 “너희 구할 것”을 명시하여 하나님께 아뢰라고 권면합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구체적인 청원을 포함합니다. 기도하되 “감사함”으로 하라고 하는데, 이것은 두 가지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첫째로, 기도로 청원하는 것들은 이미 받은 것으로 생각하고 감사하면서 기도하라는 뜻과 둘째로, 지금까지 하나님께서 인도해 주시고 베풀어 주심에 대해 생각하고 감사하면서 기도하라는 뜻입니다.


3. 어떠한 형편에든지 무엇을 배워야 합니까?(11절)

답 : 자족

바울의 신앙은 자족하는 신앙입니다. 자족하는 신앙이란 좀 더 많이 가지기 위해 몸부림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주어진 것이 충분한 줄 알고 거기 만족하고 감사하는 자세를 말합니다. 즉 환경과 조건에 지배받지 않고 자신의 내면의 자원으로 만족해하는 태도입니다. 바울은 예수님을 만나기 전에 자기 욕망을 따라서 살았으며 스스로 완전해지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지만 결코 만족할 수 없었습니다. 그가 진정으로 만족하게 된 것은 예수님을 만난 후 그분 안에서 참된 부요함을 누렸기 때문입니다(고후 9:8).


4. 누구 안에 있을 때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됩니까?(13절).

답) 내게 능력 주시는 자(그리스도)

바울은 자신이 절대적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궁핍에도 적절히 처할 수 있고 풍부에도 적절히 처할 수 있다고, 곧 이런 것들 모두를 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를 덧붙여 자기 힘으로 “자족”을 이루려는 스토아 철학자들과는 달리 자신에게 능력을 주시는 주님을 힘입어 자족할 수 있다고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바울의 승리의 비결이 여기 있습니다. 자신의 외적인 조건에 능력의 원천을 두지 않고 그리스도께서 부단히 공급해주시는 능력으로 말미암아 비천함에도, 궁핍함에서도 자족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5. 욥 22:21-30절에 기록된 “다시 흥하리라”는 어떻게 할 때 흥하게 된다고 말씀합니까?

 1.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르게 할 때

 2. 버릴 것을 버릴 줄 알 때

 3. 하나님의 원칙을 알고 살 때

<성경문제 설명>


1. (빌 1:27)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를 가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일심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

유오디아와 순두게가 싸우는 이유

1)서로 생각이 다르기 때문,

2)서로 자기 생각이 옳다고 주장하기 때문


해결책: 주 안에서만 가능- 주님 안에서 자기생각을 버리고 주님의 생각에 맞추고 양보해야.

주님의 낮아지심을 본받아 사랑과 겸손으로 하나 될 것을 권면. 성도가 하나될 수 있는 길은 주 안에 거하는 신앙(예수님의 마음을 품는 일) 뿐입니다.

(빌 2:2-5) 『[2] 마음을 같이 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며 한 마음을 품어 [3]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4] 각각 자기 일을 돌아볼 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아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케 하라 [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2. 신앙이 없는 사람들은 어떤 일에 있어 최악의 경우를 미리 생각합니다.

기도는 염려하지 않기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께 맡기는 것입니다(벧전 5:7).

(벧전 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염려는 세상으로 눈을 돌릴 때 일어나는 것으로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에 대한 의심이며 기쁨의 최고의 적입니다.


1)무익한 염려

(마 6:27-34) 『[27]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나 더할 수 있느냐

[28] 또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의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가 생각하여 보아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라

[29]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였느니라

[30]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지우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믿음이 적은 자들아

[31]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32]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33]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34]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할 것이요. 한 날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

2)말씀을 막아 결실치 못하게 함

(마 13:22) 『가시떨기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치 못하는 자요』



염려의 해결책으로 기도를 제시.

기도를 강조하기 위해 세 번이나 되풀이

1)기도- 보편적 의미를 가진 기도, 일반적인 대화와 구하는 것을 의미

2)간구- 청원기도, 일정한 요구조건을 들어 하나님께 구하는 것

3)너희 구할 것- 더욱 구체적인 뜻을 담은 말


사함으로 기도- 두 가지 의미

1)이미 받은 것으로 생각하고 감사하면서 기도하라는 뜻

2)지금까지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베풀어 주신 은혜에 대해 생각하고 감사하라는 뜻

기도에는 반드시 감사가 들어가야 합니다.

기도의 다섯 가지 조건(ACTS)- 찬송, 회개, 감사, 요청, 예수님의 이름


3. 자족하는 신앙- 주어진 것에 만족하고 감사하는 자세 

(고후 9:8)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전 5:10) 『은을 사랑하는 자는 은으로 만족함이 없고 풍부를 사랑하는 자는 소득으로 만족이 없나니 이것도 헛되도다』

(사 58:11) 『나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케 하며 네 뼈를 견고케 하리니 너는 물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

(사 66:11) 『너희가 젖을 빠는 것 같이 그 위로하는 품에서 만족하겠고 젖을 넉넉히 빤 것같이 그 영광의 풍성함을 인하여 즐거워하리라』

(고후 3:5) 『우리가 무슨 일이든지 우리에게서 난 것같이 생각하여 스스로 만족할 것이 아니니 우리의 만족은 오직 하나님께로서 났느니라』

 

4. 막 9:23절과 함께 자주 인용되는 유명한 구절로 바울이 자족할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한 언급입니다.

(막 9: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목회관련자료 > 성경공부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 2:1-23  (0) 2007.04.29
골 1:1-29  (0) 2007.04.29
빌 3:1-21  (0) 2007.04.29
빌 2:1-30  (0) 2007.04.29
빌 1:1-30  (0) 2007.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