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기도회 설교 2006. 7. 22(토)
본문: 신 30:1-20 찬송: 379장
제목: 순종의 은혜
목표: 하나님께 순종하여 은혜를 누리며 살게한다.
본문은 27장에서 30장까지 계속된 모세의 3차고별설교의 마지막 결론장이면서 신명기 전체의 결말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직 31장부터 34장까지 남아있지만 이 부분은 모세가 생을 마감하고 그 지도권을 여호수아에게 이양하는 과정을 기록함으로서 신명기와 여호수아서를 연결해주는 부록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반부인 1-19절은 이스라엘의 범죄로 말미암아 타국의 포로가 되었을 때에라도 전심으로 회개하고 돌아오면 하나님이 회복시켜주시고 축복을 부어주시겠다는 약속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후반부는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율법의 준수가 혹독하거나 어려운 것이 아니라 마음만 먹으면 지킬 수 있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본문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은혜를 주시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회복의 은혜입니다(3-4).
3-4절, 『[3]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마음을 돌이키시고 너를 긍휼히 여기사 네 포로를 돌리시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흩으신 그 모든 백성 중에서 너를 모으시리니 [4] 너의 쫓겨간 자들이 하늘가에 있을지라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거기서 너를 모으실 것이며 거기서부터 너를 이끄실 것이라』
하나님은 죄에 대하여는 철저히 징계하시는 공의의 하나님이시지만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 말씀에 순종하면 은혜를 베풀어주시는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아무리 불순종하여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더라도 회개하고 돌이키면 하나님은 회복해주신다고 약속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열조와 맺은 언약을 기억하시고 긍휼을 베푸셔서 포로 되었다할지라도 다시금 고향으로 돌아오게 하시고 사방으로 흩어진 백성들을 다시 모아주시고 열조보다 더 번성케 하신다고 말씀합니다. 또한 이스라엘백성을 괴롭혔던 대적과 핍박자들에게 저주가 임하도록 심판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죄악으로 인하여 열국 백성가운데서 산산이 흩어졌지만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다시 모으셔서 회복시키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 때문입니다. 사 1:18-20절을 보면 『[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 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되리라 [19]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 [20] 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키우리라』
진홍같이 붉은 죄를 저질렀을지라도 회개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회복의 은혜를 베풀어주심을 믿고 늘 말씀에 순종하며 사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 생명의 은혜입니다(6, 20).
6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마음과 네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 너로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 너로 생명을 얻게 하실 것이며』
20절,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말씀을 순종하며 또 그에게 부종하라. 그는 네 생명이시오. 네 장수시니 여호와께서 네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네가 거하리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두 번째로 받는 은혜가 생명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이 마음에 할례를 베푸셔서 마음과 성품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게 하심으로 결국 생명을 얻게 하신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생명이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순종치 않으면 우리에게는 생명이 없습니다. 예수님도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 14:6)고 말씀하십니다. 육체가 살아서 움직이고 활동한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떠난 사람, 예수님 떠난 사람은 영적으로 죽은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이 곧 영의 양식임을 알아야 합니다. 영의 양식을 먹지 않으면 영이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17절과 18절 말씀이 이것을 증명합니다. 『[17] 그러나 네가 만일 마음을 돌이켜 듣지 아니하고 유혹을 받아서 다른 신들에게 절하고 그를 섬기면 [18]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선언하노니 너희가 반드시 망할 것이라.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얻을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치 못할 것이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유혹을 받아 우상을 섬기면 반드시 망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아모스 8:11은 이렇게 말씀합니다.『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은 곧 영적인 죽음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것이 우리의 생명임을 알고 말씀을 사모하며 순종하며 사시는 저와 여러분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3. 복주심의 은혜입니다(9-10, 16).
9-10절,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여 이 율법책에 기록된 그 명령과 규례를 지키고 네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 여호와 네 하나님께 돌아오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과 네 몸의 소생과 네 육축의 새끼와 네 토지소산을 많게 하시고 네게 복을 주시되 곧 여호와께서 네 열조를 기뻐하신 것과 같이 너를 다시 기뻐하사 네게 복을 주시리라』
16절, 『곧 내가 오늘날 너를 명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모든 길로 행하며 그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하는 것이라. 그리하면 네가 생존하며 번성할 것이요. 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가서 얻을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임이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땅에 들어가서 살 때 손으로 하는 모든 일과 산업에 복을 주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이 우리 앞에 생명과 사망과 복과 저주를 두셨으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고 살면 사망과 저주는 물러가고 생명과 복을 받게 된다고 모세의 설교를 통해 오늘도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11절부터 14절까지에서 하나님의 명령은 어려운 것도 아니고 먼 것도 아니라 하늘에 있는 것도 바다에 있는 것도 아니고 입과 마음에 있으므로 행할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오늘도 하나님은 우리가 마음과 입에 두고 행할 수 있는 말씀을 주시고 그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 회복의 은혜, 생명의 은혜, 복주심의 은혜를 누리면서 살기를 원하십니다. 저와 여러분들이 이런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누리면서 사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설교 >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지개 은혜 (0) | 2006.09.06 |
---|---|
승리의 조건 (0) | 2006.09.06 |
성도의 바른 인간관계 (0) | 2006.09.06 |
지경을 넓히며 삽시다. (0) | 2006.08.30 |
하나님이 사람을 쓰시는 방법 (0) | 2006.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