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예수님의 멍에는 쉼과 자유다(마 11:25~30)

하마사 2016. 10. 8. 07:10

예수님의 멍에는 쉼과 자유다

2016년 10월 08일 토요일QT

마태복음 11:25~30

 

♡내용관찰

1.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께 무엇을 감사드렸습니까?(25절)

2. 예수님께서 초청하신 대상은 누구며, 그들에게 약속하신 내용은 무엇입니까?(28절)

 

♡연구와 묵상

3. 예수님께서 쉼을 약속하시면서 예수님의 멍에를 메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느낀점

4. 예수님의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시기 때문에 그의 멍에를 메면 마음이 쉼을 얻는다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결단과 적용

5. 나는 평소에 어떤 멍에를 지고 있습니까?

오늘 예수님께서 메게 하신 멍에는 무엇이며, 어떠한 자세로 그것을 실천하겠습니까?

 

♡길잡이

예수님께서는 종종 비유를 들어 복음을 가르치셨습니다. 서기관이나 바리새인과 같은 이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아이와 같이 순수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복음이 알려지게 된 사실을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25절). 한편 예수님께서는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율법주의를 무거운 짐이라고 표현하시면서, 그들이 말만 하고 행하지 않으면서 무거운 짐을 묶어 사람의 어깨에 지웠다고 비판하십니다(참조 마 23:3~4). 그리고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진 모든 자들을 초청하시며, 예수님의 멍에를 메라고 말씀하십니다(28절). 멍에는 두 짐승을 함께 묶어 놓는 나무로 된 틀인데, 유대교에서 멍에를 멘다는 것은 한 랍비의 제자가 돼 율법을 배운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예수님의 멍에를 메면 죽은 율법이 아니라 살아 있는 진리의 말씀을 배우고, 예수님의 온유하고 겸손한 성품을 닮게 돼 결국 마음의 쉼을 얻게 됩니다. 과거 유대인들이 율법의 멍에를 지고 있었다면, 현대인들은 세상의 멍에를 지고 있을 위험이 큽니다. 나는 지금 어떤 멍에를 메고 있습니까?

 

♡기도

예수님의 멍에를 메고 참된 쉼을 얻는 제자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