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너희는 세상의 소금과 빛이라(마 5:13~20)

하마사 2016. 9. 12. 08:19

너희는 세상의 소금과 빛이라

2016년 09월 12일 월요일QT

마태복음 5:13~20

 

1. 예수님께서는 이 세상에서 우리의 역할을 무엇에 비유하십니까?(13~16절)

 

2. 예수님께서 오심으로 율법은 어떻게 된다고 말씀하십니까?(17절)

 

3. 왜 예수님께서는 세상 속의 그리스도인이 어떤 존재인지 말씀하시며, 자신이 율법을 완전하게 하려 하신다고 말씀하십니까?

 

4. 착한 행실과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 그리고 완전한 율법이 모두 하나로 연결된다는 것을 통해 무엇을 느낍니까?

 

5. 나는 세상의 소금과 빛의 역할을 하며 살아가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삶의 목적에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예수님께서는 그리스도인들이 소금으로서의 맛을 잃어서는 안되며, 어둠을 비추는 빛처럼 착한 행실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 드려야 한다고 가르치셨습니다. 그리고 이어 율법에 대해 말씀하시는데, 소금과 빛의 삶이 곧 율법을 준수하는 삶이기 때문입니다. 당시 예수님의 메시지를 들은 일부 유대인들은 예수님께서 율법을 폐하려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오히려 유대인들에 의해 왜곡된 율법을 완성하신 분입니다. 이 완성된 율법을 지키는 모습은 바로 ‘의’이며 ‘착한 행실’입니다(16절). 그래서 마리아의 혼전 임신을 숨기고 지켜 주려 한 요셉의 행동은 의로움이었습니다(참조 1:19). 또한 예수님께서는 아무 죄가 없으면서도 회개의 세례를 받으셔서 의를 이루셨습니다(참조 3:15).

 

이제 세상 사람들은 새롭게 된 그리스도인들의 삶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임재를 보게 됩니다. 소금과 빛이 세상에 반드시 있어야 하듯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위해 세상 속에서 반드시 제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착한 행실을 통해 세상에 빛을 비추며 하나님의 율법을 이루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