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하나님께서 준비하신다(창 22:11~24)

하마사 2016. 5. 3. 06:31

하나님께서 준비하신다

2016년 05월 03일 화요일 QT

창세기 22:11~24

 

1.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증거는 무엇입니까?(12, 16절)

 

2. 시험을 통과한 아브라함에게 하나님께서는 어떤 복을 약속하십니까?(17~18절)

 

3. 하나님께서는 왜 아브라함이 외아들 이삭을 아끼지 않고 번제로 드리려 한 사실을 복 주시는 근거로 삼으셨습니까?

 

4.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 큰 복을 받는 아브라함을 볼 때 무엇을 느낍니까?

 

5. 내 인생의 핵심 가치로 삼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내가 그보다 더 하나님을 사랑하고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할 일은 무엇입니까?

 

본문에서는 “네 아들 네 독자를 아끼지 않았다”라는 말씀이 반복되고 있습니다(12, 16절).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이름을 걸고 아브라함에게 복을 주시겠다고 맹세하십니다(16절). 그 복은 바로 그의 ‘씨’가 아담과 노아가 받았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고 다스리는” 사명을 감당하게 되리라는 것이었습니다(17절, 참조 1:28, 9:1). 아담은 “그 실과를 먹지 말라”는 소극적 명령을 범해 이 사명을 이룰 수 없었지만, 아브라함은 “네 독자를 바치라”는 적극적 명령에 순종해 확실한 복을 약속받았습니다.

 

사실 아브라함이 이룬 일은 없습니다. 단지 아브라함은 아들 이삭을 포함한 자신의 모든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왔음을 인정하고 순종했을 뿐입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숫양으로 제사를 드린 일(13절) 또한 이 사실을 잘 보여 줍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께서 받으실 제사의 제물마저도 이미 준비해 두셨던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모든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왔음을 인정하고 그 명령에 순종하며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을 누리면 되는 존재입니다.

 

♡오늘의 기도

날마다 하나님께서 부으시는 은혜를 만끽하며 늘 그 말씀을 준행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