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신 4:1-4
제목: 말씀중심의 신앙명령
찬송: 546장
목표: 말씀중심의 신앙명령을 지키며 살게 한다.
본문은 생명을 살리고 약속의 땅에서 복을 누리며 살게 하는 원리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말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는 방법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을 살리는 말씀이고 하나님의 복을 누리게 하는 말씀입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전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에 대하여 명령하십니다. 말씀중심의 신앙을 명령하고 계십니다.
말씀중심의 신앙명령
1. 들으라(1절)
1절, “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준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게 되리라.”
하나님의 말씀은 들어야 합니다. 들을 때 마음이 열리고 믿음이 생깁니다. 들어야 순종할 수 있습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고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 10:17)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의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말씀이 들려지는 곳에 생명이 있습니다. 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말씀을 많이 들어야 합니다. 예수님도 자주 말씀하셨습니다.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으라.” 귀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말씀을 들으면 살 수 있고, 하나님의 약속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2. 가감하지 말라(2절 상반절)
2절,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말을 너희는 가감하지 말고”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완전합니다. 성경은 신구약시대를 막론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어떠한 내용을 덧붙이거나 삭제하는 것을 엄히 금하고 있습니다.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마 5:18)
“내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증언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것이요 [19] 만일 누구든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계22:18-19)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면 하나님을 거역하는 것과 같습니다. 하나님은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불완전한 사람이 더하거나 뺄 수 없는 완전한 말씀입니다. 일점일획도 없어지지 아니하고 성취되는 말씀으로 믿고 살아야 합니다.
3. 지키라(2절 하반절)
2절 하반절, “내가 너희에게 내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
‘지키다’라는 원어는 ‘가시로서 울타리를 치다’라는 의미입니다. 이 말은 여호와의 명령 곧 하나님의 법도와 말씀 밖으로는 절대 나가지 말고 삼가 그 말씀 안에 온전히 거하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단순히 듣고 배워서 아는 지식이 아니라 온전히 실천해야 하는 삶의 원리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사람에게 주시는 약속이 있습니다. 생명과 복입니다.
40절입니다. “오늘 네게 명령하는 여호와의 규례와 명령을 지키라 너와 네 후손이 복을 받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한 없이 오래 살리라.”
하나님은 말씀중심의 신앙명령을 하십니다. 말씀을 듣고, 가감하지 말고, 지키면 생명을 얻고 하나님의 복을 누리며 살 수 있습니다. 이런 은혜를 누리는 성도님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