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삼하 14:1~33

하마사 2013. 2. 14. 10:58

 

성 경 공 부 답 지

 

사무엘하 14:1~33 (259장, 301장)                                                                     2013. 2. 17.

********************************************************************************

압살롬의 귀환과 다윗과의 화해

 

1. 드고아 여인의 입에 할 말을 넣어 준 사람은 누구입니까?(3절)

 

답 : 요압

설명 : 요압이 압살롬을 귀환시키기 위한 공작을 꾸몄습니다. 다윗을 위하여 압살롬의 귀환을 추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이기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다윗에게는 여러 명의 아들이 있었습니다. 장남 암논은 다말을 강간한 것으로 인하여 압살롬에 의해 살해당했고, 둘째 길르압은 일찍 죽었습니다. 그러므로 다윗의 보위를 이을 가장 강력한 인물은 셋째였던 압살롬이었습니다. 요압은 바로 이러한 다윗의 심정을 알고 압살롬의 귀환을 추진함으로서 다윗 사후 자신의 입지를 강화하고자 한 것입니다. 그는 다윗과 통일협상을 마치고 돌아가는 아브넬을 죽였고, 나중에 압살롬이 쓸모없어지자 무자비하게 살해했으며(삼하 18:14~15), 후에 아도니야의 반란에 가담하여 솔로몬을 대적하였습니다.(왕상 1:7) 요압은 기회주의자로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많은 것을 얻으려고 항상 기회를 노리고 있었습니다.

 

적용 : 욕심을 가진 기회주의자이기 보다 오늘에 감사하며 살고 있습니까?

 

2. 그술에 있던 압살롬이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지만, 왕의 ( )을 보지 못하고 자기 집으로 돌아갔습니까?(23~24절)

 

답 : 얼굴

설명 : 다윗의 허락으로 압살롬은 예루살렘으로 귀환했지만, 왕궁에 있는 다윗을 만나지도 못하고 자기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압살롬을 박대하며 집으로 돌려보냈던 다윗의 조치가 압살롬의 반발을 불러일으켜 결국 반란까지 도모하게 하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다윗이 압살롬을 귀환시켜 놓고도 얼굴을 보지 않은 이유를 몇 가지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첫째, 도저히 용서할 수 없음을 백성들에게 나타내 보이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압살롬에 대한 분노와 부성애가 교차하여 확고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다윗의 행동은 현명하지 못했습니다. 먼저 압살롬에게 그의 잘못을 지적하고 철저하게 회개케 해야 했지만 죄를 묵과해 버렸습니다. 다음으로 다윗은 회개한 압살롬을 진정한 사랑으로 포용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5년의 기간 동안 압살롬을 대면조차 하지 않음으로 압살롬의 반발심만 불러일으켰습니다.

 

적용 : 잘못에 대하여 지적하고 회개하면 용서할 준비가 되어있습니까?

 

3. 압살롬이 연말마다 깎았던 것은 무엇입니까?(26절)

 

답 : 머리털

설명 : 압살롬의 용모는 발바닥부터 정수리까지 흠이 없을 정도로 매우 준수하고 아름다웠습니다. 특히 그는 연말마다 머리를 잘랐는데, 그 무게가 왕의 저울로 이백 세겔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당시에는 무게를 측정하는 단위로 보통 세겔, 성소 세겔, 왕실 세겔 이렇게 세 가지가 사용되었는데, 학자들은 압살롬의 머리털 무게를 4.56kg 가량 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약 500g 정도밖에 안 되는 일반인들의 머리털 무게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무거운 수치였습니다. 당시 머리털이 남성에게 있어서 힘과 기백의 상징이었기에 압살롬이 왕권을 계승할 자로서의 외적조건을 갖추었음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의 인품이나 경건성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릇의 겉모습을 보고 귀히 쓰시는 것이 아니라 그 속이 깨끗한 그릇을 더 귀하게 사용하시는 분이십니다.

 

적용 : 자랑거리가 있다고 교만하거나, 내세울 만한 조건이 없다고 낙심하지 않습니까?

 

4. 압살롬이 나아가 절을 하자 다윗이 압살롬과 무엇을 맞추었습니까?(33절)

 

답 : 입

설명 : 압살롬이 다윗 앞에서 절하자 다윗이 압살롬과 입을 맞추었습니다. 입을 맞추는 행위는 당시 히브리인들 사이에서는 사랑의 표시 외에도 죄인을 측은히 여기며 용서한다는 의미도 담고 있었습니다.(눅 15:20) 다윗이 압살롬과 입을 맞추었다는 것은 암논을 살해하고 요압의 밭에 불을 지르며 난리를 피운 압살롬을 받아들였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결국 5년이나 끌어왔던 압살롬의 문제는 다윗이 압살롬을 용서함으로 일단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적용 : 용서하지 못해 마음 끓이는 사람은 없습니까? 아버지의 마음으로 용서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5. 「대상 4:9~10」을 통하여 “이 사람을 아십니까”라는 제목으로 주시는 말씀의 교훈은 무엇입니까?

(1)역경을 극복하는 사람

(2)거룩한 꿈을 꾸는 사람

(3)기도하는 사람

 

묵상 : 세상욕심을 따라 사는 기회주의자가 되기보다 오늘에 감사하며 사는 자족주의자가 어떨까요? 자랑거리로 인해 교만하지 말아야 합니다. 잘못은 바르게 지적하고 회개하면 용서해야 합니다.

 

 

구역회성경공부 답지(삼하14장).hwp

구역회성경공부 답지(삼하14장).hwp
0.03MB

'목회관련자료 > 성경공부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루살렘 대성전  (0) 2013.04.20
삼하 15:1~37  (0) 2013.02.16
삼하 13:1~39  (0) 2013.02.01
삼하 12:1~31  (0) 2013.01.29
삼하 11:1~27  (0) 2013.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