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설교

헛되지 않는 수고

하마사 2012. 11. 17. 19:42

본문: 고전 15:57-58

제목: 헛되지 않는 수고

목표: 하나님을 위한 수고가 헛되지 않음을 믿고 헌신하게 한다.

 

 

살다보면 헛된 수고를 할 때가 있습니다. 공부를 열심히 했는데, 건강이 좋지 않아 수능시험을 못 보는 수험생이 있습니다. 이번에도 늦어서 수험장에 들어가지 못한 수험생이 있습니다. 열심히 사업을 하지만 소득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돈을 많이 벌었지만 사기를 당하거나 도박을 하여 모두 잃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름에 냇가에서 낚시로 고기를 잡았습니다. 물살이 빨라 어망 안에 돌을 넣어 떠내려가지 않게 하고 잡은 고기를 넣어두었습니다. 한데, 물에서 나오려고 어망을 들었더니 힘들게 잡은 고기들이 모두 도망갔습니다. 돌이 구르면서 어망을 찢어 구멍이 생겼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런 걸 헛수고라고 합니다.

또한 카메라를 열심히 찍었지만 저장카드가 없는 상태에서 찍어서 사진을 찾지 못하는 황당한 기억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문 58절에 보면 ‘헛되지 않는 수고’가 있습니다.

 

1. 감사의 수고(57절)

57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감사를 하면 감사의 조건이 늘어납니다. 감사를 하는 만큼 감사가 채워집니다. 반대로 불평을 하면 불평의 조건이 늘어납니다. 신기합니다. 더 좋아지려고 불평하지만 오히려 더 나빠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면 더 많은 승리가 찾아옵니다. 감사의 수고는 헛되지 않습니다. 말로 감사하면 입술에 감사와 기쁨의 열매가 있습니다. 물질로 감사하면 지갑이 두터워지고 창고가 풍성해집니다. 삶으로 감사하면 삶이 행복해집니다.

저는 매일 감사노트를 쓰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훈련하면 생각이 바뀌고 생활이 변화됩니다. 반복되는 감사지만 매일 감사하면 감사가 생활화됩니다.

살전 5:16-18,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감사생활은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입니다. 하나님께 감사하는 생활은 헛되지 않습니다. 입술로 감사하고, 마음으로 감사하고, 생활로 감사할 때 감사와 행복의 열매가 맺히게 됨을 믿고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2. 사랑의 수고(58절 상반절)

58절,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바울사도가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향해 ‘내 사랑하는 형제들’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바울사도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사랑했습니다. 고린도교회에 어려움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그들을 위해 여러 번 편지를 기록했습니다.

지금은 편지쓰기가 쉽습니다. 컴퓨터가 있어서 자판을 두들기면 됩니다. 썼다가도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일로 보내면 사람이 가지 않아도 됩니다. 팩스도 있습니다. 쉽게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 편지를 쓰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종이와 필기구가 발달하지 않았습니다. 사람 편에 보내야 했습니다. 이렇게 번거롭고 힘든 작업을 하여 고린도교회에 편지를 보냈습니다. 고린도교회를 사랑했기에 권면하고 책망도 했습니다.

또한 선교여행을 하면서 두 차례나 고린도교회를 방문했습니다. 사랑에는 수고가 따릅니다. 수고하지 않는 사랑은 거짓사랑입니다. 말로만 사랑하는 것은 진짜 사랑이 아닙니다. 진실한 사랑의 수고는 헛되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생명을 던지는 사랑을 하셨습니다. 그 사랑의 수고로 인해 오늘 우리가 구원을 받고 영생의 복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부모가 자식을 위해 하는 사랑의 수고는 때로 헛될 수 있습니다. 힘들게 자식을 공부시켜 성공시켰지만, 자식이 부모의 은혜를 모르고 부모를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부간의 사랑도 수고한 보람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편을 위해, 혹은 아내를 위해 사랑의 수고를 했지만 헛수고로 끝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이처럼 사랑의 배신을 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는 사랑의 수고는 헛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보상이 있습니다. 생명으로, 기쁨으로, 은혜로 돌아옵니다.

우리를 위한 예수님의 사랑이 헛되지 않았듯이, 우리가 예수님을 위해 하는 수고 역시 헛되지 않습니다.

 

3. 헌신의 수고(58절 하반절)

58절 하반절,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을 앎이라.”

 

천명을 그리스도에게로 전도행사를 위해 교구전도대가 매주 금요일마다 사는 지역에서 전도를 하고 있습니다. 커피물을 끓여야하고 전도물품과 탁자를 옮겨야 하고 어깨띠를 두르고 전도를 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생명 살리는 일을 위해 헌신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하나님과 하나님의 교회를 위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위해 헌신하는 것은 하나님이 기억하시고 헛되지 않게 하십니다.

헛되지 않는 수고는 감사의 수고, 사랑의 수고, 헌신의 수고입니다.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저와 여러분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설교 >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의로우신 하나님  (0) 2012.11.30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성도  (0) 2012.11.22
하나님의 묵시  (0) 2012.11.17
구원과 믿음의 성숙  (0) 2012.11.05
돌아오라  (0) 2012.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