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평가 보고서
관찰 및 검사행동: 정해진 장소에서 이동하지 않고 성실하게 검사에 임함.
시행한 검사: 스트롱검사, 이화방어기제, MBTI, 피플퍼즐, 애니어그램
검사결과 및 분석
전체적으로 볼 때 내향적이며 이성보다는 감정이 더 발달되어 있으며 교육, 사회봉사, 종교활동에 매우 높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 조직이나 팀의 구성원으로서 사람과 관련된 활동을 좋아하며 함께 더불어 일하기를 좋아는 하는 업무유형을 나타낸다. 이론을 통한 학습과 장기간의 정기교육과정을 좋아한다. 리더쉽 유형은 각 검사마다 차이가 나서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곤란하다. 스트롱검사에서는 다른 사람을 지시하고 통솔하는 것을 잘하며 앞장서서 일을 잘 추진한다. 시작을 잘하며 자기주장도 잘한다고 나타난다. 그러나 MBTI검사에서는 결정력과 추진력이 약한 것으로 나온다. 그리고 위험을 감수하고 도전하려 하며 위기상황에 대처를 잘한다. 안전보다 모험을 선택한다고 스트롱검사는 말한다. 그러나 피플퍼즐 검사에서는 안정형과 신중형으로 나오기 때문에 도전을 좋아하지 않는 편이라 할 수 있다. 위기상황에서는 묵종하거나 도피하는 경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난다. 방어기제로는 왜곡과 이타주의 방어기제를 주로 사용하며 이 외에도 반동형성, 동일시, 억제, 합리화 방어기제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성격은 온화하고 다정다감한 편이다. 동정적이며 자기능력에 대해서 모든 성격유형 중에서 가장 겸손하고 적응력과 관용성이 많다. 자신의 의견이나 가치를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으며 반대의견이나 충돌을 피하고 인화를 중시한다(MBTI). 직감력이 예리하고 주위 사람들의 기분에 동조할 수 있으며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뛰어나다. “자신은 생각지 않고 다른 사람 돌보기를 하고 있다” 는 만족감을 얻는다.
요약 및 추천:
자신의 이름 및 학위, 직위
느낀 점(과제 목적 상)
◈ 스트롱검사 ◈
1. 현장형(기계, 건설, 실외활동): 높은 흥미
농업, 자연, 운동경기- 매우 높은 흥미
기계관련활동- 보통흥미
군사활동- 낮은 흥미
2. 탐구형(조사, 연구, 분석): 높은 흥미
의학- 매우 높은 흥미
과학, 수학- 보통 흥미
3. 예술형(창작, 미술, 음악, 문학): 높은 흥미
글쓰기- 매우 높은 흥미
미술, 응용미술- 높은 흥미
음악/드라마, 가정/가사- 보통 흥미
4. 사회형(교수, 봉사, 조력): 매우 높은 흥미
교육, 사회봉사, 종교활동- 매우 높은 흥미
의료봉사- 높은 흥미
5. 진취형(판매, 홍보, 설득): 높은 흥미
대중연설- 매우 높은 흥미
법/정치, 조직관리- 높은 흥미
상품유통, 판매- 보통 흥미
6. 사무형(사무, 컴퓨터): 보통 흥미
자료관리, 컴퓨터활동, 사무활동- 보통 흥미
▶ 개인특성 척도
1. 업무유형
함께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
조직이나 팀의 구성원으로 사람과 관련된 활동을 좋아한다.
다른 사람 돕는 것을 좋아한다.
2. 학습유형
학문적인 학습활동을 선호한다.
이론을 통한 학습, 장기간의 정규교육과정을 좋아한다.
3. 리더쉽유형
다른 사람을 지시하고 통솔하는 것을 잘한다.
앞장서서 일을 잘 추진한다.
시작을 잘한다.
자기주장을 잘한다.
4. 모험심유형
위험을 감수하고 도전하려 한다.
위기상황에 대처를 잘한다.
안전보다 모험을 선택한다.
◈ 이화방어기제검사 ◈
1. 왜곡(10, 자아도취, 자아확대적 방식)
왜곡방어기제를 사용하는 경우 내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외부현실을 왜곡시킨다. 예를 들면 환각, 망상, 특히 과대망상적 신념, 우월감과 연관되는 망상이 여기에 속한다. 왜곡은 종교적 신념에서와 같이 매우 적응적일 수 있다. 한편 스텐점수가 10점인 경우는 정신분열증이나 심한 현실 판단의 왜곡 여부를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2. 이타주의(10, 성숙, 자아확대적 방식)
이 방어기제에 의하여 개인은 다른 사람에 대하여 건설적인 봉사를 통하여 개인적인 만족감을 얻고 충족적인 경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된다. 이 기제를 통하여 개인은 다른 사람의 반응을 통해서나 또는 스스로에 의해서 감정적인 충족을 느끼게 된다.
타인을 돕는 희생적이고 이타적인 행동을 통하여 직접적인 욕구충족이 아닌 대리적인 충족을 느끼는 경향이 높을 것이다. 스텐점수가 10점인 경우는 이러한 이타적인 방어기제가 매우 높은 수준에 있다고 해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타주의 척도는 어떤 다른 척도보다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으로 꾸며져 있기 때문에, 때로는 방어적인 태도나 남에게 모범적으로 보이고자 하는 무의식적인 동기에 의해 이 척도 점수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3. 반동형성(9, 신경증적, 자아부정적 방식)
반동형서에 의해 나타나는 감정표현이나 행동은 매우 과장되어 있고 상황에 어울리지 않고 부자연스럽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그 예로서는 적개심이 겉으로는 지나치게 복종적이거나 상냥하거나 정중한 태도로 표현되는 경우를 들 수 있겠다.
스텐점수가 8점이상으로 나타나는 개인은 반동형성기제를 강하게 사용한다고 볼 수 있겠다. 다시말하자면 상냥함과 호의적인 애정표현을 겉으로 하거나 반대로 부정적인 적대적인 표현을 하거나, 성적으로 지나치게 순결하게 보이려고 하거나 자기비하나 자기과시를 하는데, 이러한 행동들이 지나치게 과장되고, 상황에 부적절한 경향이 있을 것이다.
4. 동일시(9, 미성숙, 자아부정적 방식)
동일시가 방어기제로 사용되는 경우를 보면 다음과 같다.
1)존경하는 대상의 힘을 내면화하기 위해 그 대상의 특징, 행동, 가치관을 모방하고
2)대상과의 이별상황에서 대상을 내면화함으로써 이별의 현실을 방어하고
3)공격자와의 동일시를 통하여 공격적 정서가 자신의 통체하에 있도록 함으로서 두려움을 방어할 수 있게 된다.
스텐점수가 8점이상인 경우 동일시 방어기제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개인들은 동일시 방어기제를 통하여 대상관계에서 느껴지는 갈등이나 불안을 방어하는 경향성이 강하며, 이러한 방어기제를 사용함으로서 대상의 행동에 따라 강하게 영향을 받고 대상과의 관계가 보다 밀착되어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5. 억제(9, 성숙, 행동억제적 방식)
현재 어떤 갈등이나 욕구가 적절하게 다루어질 수 없는 상황일 경우, 이러한 감정이 적절하게 다루어질 때까지 일단 이에 대한 관심을 보류하고 문제 해결을 지연시킨다.
스텐점수가 8점이상인 경우는 문제상황에 대해 즉각 대처하고 직접 해결하려는 태도보다는 상황판단을 보류하거나 문제해결을 지연하면서 적절한 기회를 기다리는 태도가 강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억제는 의식적인 결정이고 보다 장기적으로 문제해결을 기대하면서 관망하는 태도라는 의미에서는 보다 능동적인 대처일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현실을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때로는 적절한 문제 해결의 가능성을 놓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을 것이다.
6. 합리화(9, 신경증적, 행동억제적 방식)
합리화기제는 용납하기 어려운 개인 자신의 태도, 신념, 또는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한 노력으로서 합리적인 설명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런 방식에 의해 개인은 행동결정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기 중심적인 동기는 감추어지고, 합리적이고 정당화 될 수 있는 동기만이 노출되고 의식화된다. 이에 따라 개인의 행동이나 태도가 정당한 것인냥 느껴지게 된다.
스텐점수가 8점이상인 경우, 합리화 방어기제 사용이 강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개인은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고 합리화함으로서 상당한 정서적인 안정감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 대신에 자신의 행동에 대한 깊은 통찰력이나 이를 바탕으로한 행동의 변화를 갖기는 어려울 것이다. 합리화 방어기제는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이 있음으로서 진정한 자아 모습을 직면하지 못하고 이를 회피한다는 댓가를 치루지만, 방어기제로서의 효과는 상당하기 때문에, 스텐점수 10점으로 매우 강한 합리화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개인은 심리적인 갈등을 거의 느끼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 MBTI(성격유형검사) ◈
ISFJ형(I 19, S 11, F 23, J 35)
▶ 대표적 표현들
상세한, 성실한, 전통적인, 충실한, 참을성있는, 조직화된, 봉사적인, 헌신적인, 보호하는, 매우 섬세한,
책일질 수 있는, 동정적인
▶ 해석
말없이 다정하고 온화하며 친절하고 연기력이 뛰어나며 겸손하다.
말없이 다정하고 양털 안감을 넣은 오버코트처럼 속마음이 따뜻하고 친절하다. 그러나 상대방을 잘 알게 될 때까지 이 따뜻함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동정적이며 자기능력에 대해서 모든 성격유형 중에서 가장 겸손하고 적응력과 관용성이 많다. 자신의 의견이나 가치를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으며 반대의견이나 충돌을 피하고 인화를 중시한다.
인간과 관계되는 일을 할 때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지나치게 민감하고 결정력과 추진력이 필요할 때가 많을 것이다.
일상활동에 있어서 관용적, 개방적, 융통성, 적응력이 있다.
▷임금뒤편의 권력형
-따뜻, 여림, 고전적인 현모양처
-정리정돈의 여왕, 확실한 참모
-사람들의 일상적인 일 돌봄
-남에 대한 배려(옷에 나를 맞춘다)
-조그마한 일에도 후회가 많다.
-조직에 있어 디딤돌
-위장병(스트레스성)
-자기가족에게 스트레스 줄 수 있다(일반인에게 매우 잘 해주기 때문에).
-온정적, 준비, 헌신적
-가장 가정적이다.
◈ 피플퍼즐 검사 ◈
주도형(D, 5), 사교형(I, 2), 안정형(S, 11), 신중형(C, 6) 중 S(11점) C(6점)형
▶ 스타일 요약
구 분 |
안 정 형 |
신 중 형 |
타인에게 기여 |
관계를 형성함 |
탁월함을 추구함 |
장 점 |
사람들을 잘 다룸 팀에서 관계를 잘 맺는 사람, 지도자 |
높은 질적 수준을 유지 임무를 정확하고 분명하게 수행함 |
약 점 |
팀의 조화를 위해 일이 결과에 소홀 주도적으로 일하기를 꺼림 |
지나친 조심성 너무 철저한 나머지 시간내에 끝마무리를 못함 |
동기를 부여하는 것 |
관계- 감사의 표현 |
정확성- 질적우수성 |
시간관리 |
초점: 미래 업무에 방해가 될 정도로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즐김 |
초점: 과거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천천히 일을 진행함 |
의사전달 |
쌍방의 의견교환, 경청함, 인간적인 면이 많음 |
좋은 경청 업무와 관련된 내용을 경청함 |
감정적인 반응 |
온화함, 다정다감함 |
민감함, 조심스러움 |
의사결정 |
의견수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의사결정이 늦어짐 |
신중 철저함 많은 증거자료를 필요로 함 |
위기상황에서 나타내는 특징 |
묵종 |
도피 |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안 |
주도적이 됨 |
주장함 |
▶ 필요에 초점을 맞추라
구 분 |
주도형(D) |
사교형(I) |
안정형(S) |
신중형(C) |
어떻게 대할 것인가? |
솔직하라 -결과와 유익에 대하여 먼저 알리고 세부적인 것은 필요할 때 말하라. |
열정적이 되라 -적극적이고 친절하게 대하라 -칭찬하라 -인정해주라 -‘나는 당신이 필요해’라는 느낌을 갖도록 해주라. |
친절하라 -인내하라 -느긋하라 -목표를 강조하지 말라 -강요하지 말라 -원할 때 반응할 수 있도록 하라 |
철저하라 -분명한 사실과 객관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라 -서두르지 말라 -구체적이고 철저하게 일하라 |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
주 질문 내용(what) -결과/핵심에 먼저 초점을 맞추라 -무슨 유익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답해 주라. |
주 질문 내용(who) -동감을 표하고 열정적이 되라. -유명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 주라. -‘누가 또 이런 일을 했는가?’라는 질문에 대답해 주라. |
주 질문내용(how) -친절하라 -시간을 같이 보내라 -‘왜’변화를 원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답해 주라. |
주 질문 내용(why) -일 처리를 바로 하는 것이 중요함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차근차근 설명해 주라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답해 주라 |
어떻게 동기부여 할 것인가? |
도전 (목표의 양적목표) -‘무엇을’ 해야할지 제시하고 ‘어떻게’해야 하는지는 알아서 하도록 하라. -그들에게 통제할 수 있도록 하고 책임을 맡기라. |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되 인정하라 -아이디어, 프로젝트, 사람 등에 관해 조언/상담해주라. -다른 사람들 앞에서 인정해 주라. -재미있는 일을 하도록 만들라. |
사람과 관계에 초점 -함께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늘 관계를 잘 유지하도록 하라 -갈등상태를 최소화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조성해 주라 |
목표와 질에 초점 -가장 최선의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까이 일할 준비를 하고 있으라 -일을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라 |
어떻게 반대의사를 표시할 것인가? |
-그들의 목표와 분석에 동의하라. -‘왜’ 그렇게 하는 것이 최선인가? 혹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방법을 생각해 보았는가?라는 질문을 하라. |
-그들의 비전과 시간에 동의하라. -시간을 주라. 매우 많은 일들에 흥분해서 또 다른 일에 열중하게 될 것이다. |
-관계에 초점을 맞추라 -의견차이를 가지는 것이 그들과 관계를 방해하지 않늘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주라
|
-사실에 초점을 맞추라 -사실을 수집하라 감정적인 호소나 사교적인 언변만으로는 부족하다 |
▶ 적응력의 개발
안정형의 경우
단계1: 관찰을 통해 다른 사람의 스타일을 파악하라 |
주도형 |
사교형 |
안 정 형 |
신 중 형 |
단계2:서로의 필요를 이해하라 |
직선적으로 ‘무엇’에 답하라 목적/목표달성 목표와 확인에 동의하라 |
열정적으로 ‘누구’에 답하라 그룹/인정 비전과 시간에 동의하라 |
관계중심적으로 ‘왜’에 답하라 그룹/함께 함 관계에 초점을 맞추라 |
분석적으로 ‘어떻게’에 답하라 목적/질적 우수성 사실에 초점을 맞추라 |
단계3: 긍정적인 자세를 갖도록 하라 -다른 사람의 장점 |
의지적, 독립적, 효율적, 실제적, 결단력이 있는 |
활력적, 열정적, 인상적, 외향적, 인간적 |
협조적, 자발적, 믿음직한 신뢰감을 주는, 호의적인 |
철저한, 끈질긴, 순종적, 진지한, 성실한 |
단계4: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영역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나의 행동 |
-사소한 이야기를 더무 많이 할때 -변화를 꺼리고 직접적인 표현을 하지 않을 때 |
너무 느릴 때 열정적으로 반응하지 않을 때 |
주도적이 되지 못할 때 우유부단할 때 |
-비판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할 때 -지나치게 사람 중심적이고 너무 사적인 이야기를 하며 세부적인 일들에 관심을 두지 않을 때 |
단계5: 적응력을 기르기 위한 행동을 하라 -내가 취해야 할 행동 |
-좀더 직선적으로 반응하고 사람들의 생각에 너무 개의치 말라 -변화에 대해 좀더 수용적이 디라 |
-좀더 신속하게 하라 -상대방의 아이디어에 흥미를 가지라 |
좀더 주도적이 되라 결단력을 가지라 |
-덜 예민하라 -세부적인 일들에 대해 좀더 신경을 쓰라 |
신중형의 경우
단계1: 관찰을 통해 다른 사람의 스타일을 파악하라 |
주도형 |
사교형 |
안 정 형 |
신 중 형 |
단계2:서로의 필요를 이해하라 |
직선적으로 ‘무엇’에 답하라 목적/목표달성 목표와 확인에 동의하라 |
열정적으로 ‘누구’에 답하라 그룹/인정 비전과 시간에 동의하라 |
관계 중심적으로 ‘왜’에 답하라 그룹/함께 함 관계에 초점을 맞추라 |
분석적으로 ‘어떻게’에 답하라 목적/질적 우수성 사실에 초점을 맞추라 |
단계3: 긍정적인 자세를 갖도록 하라 -다른 사람의 장점 |
의지적, 독립적, 효율적, 실제적, 결단력이 있는 |
활력적, 열정적, 인상적, 외향적, 인간적 |
협조적, 자발적, 믿음직한 신뢰감을 주는, 호의적인 |
철저한, 끈질긴, 순종적, 진지한, 성실한 |
단계4: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영역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나의 행동 |
-방법에 얽매이고 느릴 때 -위험부담을지지 않으려고 할 때 |
-너무 세부적인 사항에 몰두할 때 -상대방의 아이디어에 너무 비판적이 될 때 |
-감정을 표현하지 않을 때 -사람들의 관계에 관심을 보이지 않을 때 |
-내 방법을 고집할 때 -상대방의 일에 대해 지나치게 비판적인 될 때 |
단계5: 적응력을 기르기 위한 행동을 하라 -내가 취해야 할 행동 |
-좀더 신속하게 반응하라 -위험부담을 지려고 한다 |
-너무 세부적인 것들에 얽매이지 말라 -다른 사람의 생각에 긍정적이 되라 |
-느낌을 나누라 -다른 사람과 관계를 개발하라 |
-상대방의 방법에 좀더 수용적이 되라 -다른 사람들의 일의 우수성을 인정해 주라 |
◈ 애니어그램 검사 ◈
9가지 성격유형 중 2(36점, 조력자), 9(35점, 조정자), 3(34점, 성취주의자), 6(34점, 성실인)유형
-1(33점, 완벽주의자), 5(32점, 관찰자), 7(32점, 모험가), 4(30점, 예술가) 8(28점, 지도자)
점수가 주로 1점씩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확실한 성격을 파악하기가 곤란하여 비슷한 점수대를 모두 조사하였다.
▶성격유형
◉ 유형 2 조력자(지원자: helper)
나는 줄 수 있으므로 도울 수 있으므로 지지 할 수 있으므로 좋다.
정이 많아 주변사람에게 도움을 주며 수고를 아끼지 않고 따뜻하다.
직감이 예리하고 환경적응력이 뛰어나며 다른 사람의 필요에 민감하게 반응을 한다.
<해석>
1)행동의 동기: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고 싶어하며 타인에 대해 감정으로 나타내고 싶어한다. 타인에 수용되어 감사받고 싶어하며 타인이 자신에게 응하도록 강요하고 싶어지며 자신의 주장의 정당성을 인정받고 싶은 욕구와 동기에 따라 행동한다. 여성에게 이 유형의 특성을 권장하는 경우가 많다.
2)개요: 다른 사람의 필요를 채우는데 열심인 한편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는 자신의 감정은 생각지 않고 있다. 직감력이 예리하고 주위 사람들의 기분에 동조할 수 있으며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뛰어나다. “ 자신은 생각지 않고 다른 사람 돌보기를 하고 있다 ” 는 만족감을 얻는다.
(1)유형 2의 인물: 마더 테레사, 마하트마 간디, 엘레노아 루즈벨트, 빌 코스비...
(2)건전 상태: 타인의 일을 첫째로 생각하고 타인에게 무조건 애정을 기울인다. 감정 이입하기 쉬우며 동정심이 풍부하고 마음이 따뜻하며 상대를 염려한다. 사람에게 용기를 부여하고 관대하며 기질이 좋다. 타인을 돕는 애정 깊은 사람이다.
(3)통상 상태: 감정을 확실히 표출하고 사태를 과장해서 말하며 붙임성이 좋고 여러 가지 일에 관하여 선의로 가득 차 넘친다. 모든 사람과 친하게 되며 상대를 감싸주며 무엇이나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싶어한다. 자기 희생적이며 모친과 같은 인물이다. 자만심이 강하가. 타인에게 해 준 노력을 과대평가하며 은혜를 베푼다고 생색을 낸다.
(4)불건전 상태: 다른 사람을 조종하고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하며 타인에게 죄의식을 심어주고 은혜를 베푼다. 자신의 동기와 행동에 대해 자신을 기만하고 폭력과 위험을 휘두르고 고압적이다. 자신이 바라는 것을 타인으로부터 받을 권리가 있다고 느끼며 ‘희생자이고 순교자’로 된다. 매우 분개하고 화를 내며 최후에는 심기증이나 심신증 문제고 끝난다.
3)포로: 자신은 다른 사람의 사랑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포로’에 사로잡혀 있으며 다른 사람 때문에 쓰는 시간은 즐겁게 보낸다.
4)날개: 유형 1과 유형 3 중에서 점수가 많은 쪽이다. 1번의 날개를 가진 사람은 보다 이성적이고 객관적이며 스스로 비판하고 판단하려는 경향이 있다. 3번 날개를 가진 사람은 보다 외향적이고 야심적이고 자신감이 있으며 사교적이고 경쟁심이 강한 편이다.
5)통합 및 분열 방향 :
(1)통합 방향 - 유형 4의 긍정적인 면으로 향한다.
유형 4의 긍정적인 측면은 “나는 특별하다” “ 자신을 돌보거나 사랑받기 위해 봉사하지 않아도 된 다.“ ”주면 사람들의 아름다움과 조화에 대한 감각을 일깨우는데 재능을 사용한다“ 등이다. 분노, 슬픔, 고독감 등을 위시해서 자신의 불쾌한 감정을 인정하고 수용한다. 자신을 가장 독창적이면서도 적절하게 표현한다. 자신의 내면 세계를 탐구한다. 사람을 돕는 것 외에 프라이드를 유지할 수 있는 소양을 발견한다. 혼자 있는 것에 대한 가치를 자각하고 깊은 부분에서 일을 생각하게 된다.
(2)분열 방향 - 유형 8의 부정적인 면으로 향한다. 유형 8의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지배해야 한다” 고 생각하며 인정받지 못하는데서 앙갚음을 하려 한다. 보상이 없으면 공격적으로 되고 지배 조종하려 하므로 적을 만든다. 소유욕이 강하며 폭룍적일 수도 있다. 친절히 하는데 피로하며 분노를 곧잘 터뜨리게 되며 사람을 공격하게 된다. 타인이 자신을 이용하려고 하고 있다는 의식에서 의심이 깊게 되며 고립한다. 강한 요구를 하며 그것이 주어지지 않으면 타인을 비난한다. 다른 사람을 조작하려고 하며 모두를 관리하려고 한다.
6)좋은 상태와 나쁜 상태.
좋은 상태일 때 |
나쁜 상태일 때 |
․사랑을 준다. ․보살펴 주는 것이 좋다. ․적응할 수 있다. ․직관력이 있다(통찰력이 있다). ․마음이 넓다(관대하다). ․일에 열중한다. ․사람들의 감정에 동조할 수 있다(사람들의 감 정에 민감하다. |
․순교자적 ․노골적으로 말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말한다 (말을 돌려서 한다). ․사람을 조종한다. ․독점하고 싶어한다(소유욕이 강하다). ․히스테릭하다(신경질적이다). ․남의 뜻에 지나치게 따른다. ․감정을 지나치게 표현한다(과시하려 든다). ․비논리적이다. |
7)알맞은 직업
(1)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일 : 상담가, 교사. 간호사
(2) 남을 돕는 일 : 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서비스직, 보모, 비서, 조수, 장식가...
(3) 외향적인 조력자 : 배우, 강연가, 스튜어디스... 내향적 조력자 : 요리사
8)성격개선방향
(1) 다른 사람의 시선이나 눈치를 보지말고 자기감정과 욕구를 존중하며 자기주장을 하도록 한다.
(2) 너무 많은 일을 하려 하지말고 한계를 정해 놓고 일을 추진한다.
(3) 나에게 만족과 즐거움을 주면서도 혼자 할 수 있는 활동을 한다.
(4) 남의 부탁을 거절할 줄 아는 용기를 키우도록 하고 스트레스를 건전하게 해소하는 법을 터득하 여 꾸준히 연마해간다.
◉ 유형 9 조정자(peacemaker: 적응자, 평화주의자)
나는 안정되었으므로 흔들리지 않으므로 좋다.
갈등이나 긴장을 피하고 평화주의자이며 조정역할을 곧잘 수행하며, 자신의 내면이 교란되는 것을 싫어한다. 수용적이며 사람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을 지지해 준다. 편견이 없고 다른 사람의 고민을 들어주고 잘 경청한다. 다른 사람 및 세계와 일치를 구한다.
<해석>
1) 행동의 동기 : 조화와 평화를 원하는 사람으로 갈등과 긴장을 피하며 어떤 대가를 지불하더라도 자신의 평화를 지키고 상대와 화합을 추구한다. 갈등을 피하려는 욕구가 동기가 되어서 행동한다. 유형 9는 다른 성격유형의 특성을 모두 취하고 있으므로 이 유형 중에서도 성격상 많은 차이를 보인다.
2) 개요 : 갈등이나 긴장을 피하는 평화주의자이며 자신의 내면이 교란되는 것을 싫어한다. 타인에 동화되기 위하여 주위 사람들의 영향을 받기 쉽지만 좋은 환경에 있으며 마음이 넓고 동요가 없고 참고 고민을 들어주고 경청을 잘한다. “안정되어 있다. 조화ㅏ에 충만해 있다.” 에 가장 만족감을 얻는다.
(1) 유형 9의 인물 : 레이건, 코라손 아키노, 로잘린 카터, 잉그릿드 버그만, 월터 디즈니...
(2) 건전 상태 : 침착 냉정하며 자신이 자율적으로 만족하고 있다고 느낀다. 뛰어난 침착성과 심적 안정을 갖는다. 수용력이 있으며 뽐내지 않고 감정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평화로 충만되어 있다. 낙천적이고 원기 왕성하며 사람의 지지를 받는다. 인내심이 강하고 마음씨가 좋은 사람이다.
(3) 통상 상태 : 표면화하지 않고 자기를 타인에게 지나치게 맞추며 지금까지의 역할이나 기대를 받아들인다, 경솔하며 지나치게 안이하게 흐르며 잊어버리기 쉬우며 곧 반응을 나타내지 않는다. 뭔가에 집중하지 못하고 수동적이며 붙임성이 있다. 문제를 과소평가하여 다른 사람들을 달랜다. 운명론자, 체념한 사람처럼 되너 아무것도 바꿀 수 없다고 말한다.
(4) 불건전 상태 : 너무 억압되어 미성숙하고 무력하게 된다. 중도에서 팽개치며 문제를 직시하려 하지 않는다. 완고하며 각종 갈등에서 자기를 떼어놓는다. 결국은 움직일 수 없게 된다. 자기 자신을 보지 못하고 몰개성적으로 되며 긴장형 분열병적으로 된다. 다중인격으로도 될 수 있다.
3) 포로 : 갈등을 회피하려고 하는 ‘포로’에 사로잡혀 있으며 단조롭게 경과하는 시간을 가장 기분 좋게 생각한다.
4) 날개 : 유형 8과 유형 1중에서 점수가 많은 쪽이다. 8번의 날개를 가진 사람은 보다 와향적이고 자기 주장이 강하며 권위주의에 반대하는 경향이 있다. 1번 날개를 가진 사람은 보다 내향적이고 정돈되어 있으며 비판적이고 감정조절을 잘 하고 순응하는 편이다.
5) 통합 및 분열 방향 :
(1) 통합 방향 - 유형 3의 긍정적인 면으로 향한다.
유형 3의 긍정적인 면은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성취할 수 있다. 자신은 능력있는 사람이다.” “성 공은 현재 여기서 이뤄야 한다,“ ”게으름, 소극적 생각이나 무력감에서 벗어나자.“ 등을 들 수 있다. 보다 정력적이고 유능하며 건설적으로 된다. 초점을 좁혀 행동하게 된다. 자신감을 갖게 된다. 다른 사람의 평가에 좌우되지 않고 자신이 스스로 인생을 구축하게 된다.
(2) 분열 방향 - 유형 6의 부정적인 면으로 향한다. 유형 6의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맹종, 마취상태에 빠지고 태만 의식으로 실의에 빠져 있다. 규칙이나 틀을 따기고 자신감이 상실되어 있으며 폐쇄적으로 주저앉으며 행동이 더 나오기 힘들다. 강박적 충동적이어서 일 중독에 빠지기 쉽다. 자기불신으로 되며 우유부단하고 사고방식에 유연성이 없게 된다. 보다 수동적이고 게으름을 피우게 된다.
6) 좋은 상태와 나쁜 상태
좋은 상태일 때 |
나쁜 상태일 때 |
․붙임성이 있다. ․애교가 있고 유쾌하다. ․얌전하다. 평화롭다. ․참을성이 많다. ․수용성이 풍부하다. ․빈틈이 없다. 사람을 잘 다룬다. ․편견이 없다. 개방적이다. ․사람의 기분에 친숙하다. ․공감을 잘 해준다. |
․현실에 대처할 수가 없다. ․잘 잊어버리고 무관심하다. ․외고집이다. ․강박관념적이다. ․무신경하고 냉담하다. ․수동 공격적이다. 시무룩하고 꾸물댄다. ․매사에 선악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무기력하다. 주장을 잘 하지 않는다. ․게으르고 태만하다. |
7) 알맞은 직업
(1) 객관적이고 경청을 해야 하는 분야 : 중재자, 조정자, 외교관
(2) 남을 돕는 직업 : 상담자, 직업 상담사, 사회복지사, 보모
(3) 조직화된 관료체제 : 기업, 군대, 공무원 기타 공익 단체
8) 성격개선방향
(1) 근심과 걱정에 압도되는 것을 막기 위해 털고 일어서서 등산이나 여행들을 하도록 하며 사념현 실화 법칙의 원리를 이행하고 사고의 전환을 훈련받는다.
(2) 자신을 의심하고 의사결정을 못하며 완고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자기상을 다시 그리고 사태나 상황분석을 면밀히 하여 의지와 용기를 갖고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 훈련을 받으며 자신의 완고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유연성을 키우는 훈련을 받도록 한다.
(3) 보다 수동적으로 되고 나태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운동요법 등을 통해 적극성을 키워나가도록 한다.
(4) 타인의 눈치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자존감이 약하기 때문이므로 자존감을 높이는 훈련을 받도록 한다.
(5) 분노를 건전하게 발산시키고 생활의 에너지로 활용하도록 한다.
(6) 듣지만 말고 자신의 문제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도록 하고 타인의 결정에 의존하지 말고 자기가 결정하는 훈련을 하며 따라하지 말고 참여한다.
유형 3 성취주의자(seek of achievement: 동기부여인, 경쟁자)
나는 성공적이므로 유능하므로 좋다.
인생의 가치를 성공이냐 실패냐의 척도로 제며, 실적과 성취를 중시하며 권력적이고 신념이 강하며 목표 지향적이다. 효율성을 중시하며 낙천적인 면이 있으면서 주위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잘한다.
유형 6 성실인(faithful man: 충성인, 의심인)
나는 순종적이므로 신실하므로 충성스러우므로 좋다.
안전에 대한 욕구에 바탕을 두고 행동하고 강력한 보호자를 찾으며 그 보호자에 대해서는 충성을 하고 책임감을 발휘한다.
신뢰감을 주며 가족, 친구, 집단에 충성한다.
이용당할까봐 의심을 품고 질문을 많이 한다.
반골기질도 내재되어 있다.
유형 1 완벽주의자(perpectionist: 노력가, 개혁가)
나는 올바르므로, 정당하므로 좋다.
무슨 일에나 완벽을 기하고 스스로의 이상을 건설적인 자세로 추구하고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현실적이고 야심적이며 원칙을 고수하고 매우 윤리적이다.
유형 5 관찰자(observer: 사색가)
나는 현명하므로 통찰력이 있으므로 좋다.
지식축적을 좋아하고 분석력, 통찰력, 관찰력이 있으며 말수가 적고 사양하는 경향이 있다.
어리석음을 두려워하며 의견을 말하기 전에 정보를 수집하고 상황을 파악하려고 한다.
혼자 있는 시간을 중시한다.
유형 7 모험가(adventurrer: 낙천가, 만능인)
나는 괜찮으므로, 훌륭하므로, 잘 어울리므로 좋다.
낙천적이고 밝고 명랑한 분위기를 가지며 즐거움을 찾아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정력이 넘치고 생동감이 있으며 친구가 많고 매력적이고 호기심이 많아 모험을 즐기며 상상력이 풍부하다.
유형 4 예술가(artist: 낭만인, 몽상가)
나는 특별하므로, 독자적이므로, 세련되었으므로 좋다.
평범을 거부하고 자신은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감동을 중시하고 예민하며 세련된 느낌을 주고 표현이 풍부하다.
유형 8 지도자(leader: 통솔자, 주창자, 지휘관)
나는 강력하므로 나는 할 수 있으므로 좋다.
용기와 에너지가 충만하여 부정, 게으름, 허영심 등을 빨리 간파하고 올바르다고 생각하면 권력과도 맞붙어 싸운다.
직선적이고 자기 의존적이며 자신감이 있고 다른 사람을 보호한다.
권력구조 파악에 뛰어나며 통솔자, 지도자이다.
▶힘의 중추
2, 3, 4유형- 감정(마음)중추, 5, 6, 7유형- 사고(머리)중추, 8, 9, 1유형- 본능(배)중추
유형 2
감정중추를 좋아하는 수단으로 선택한다. 마음 중추 유형의 사람들은 언제나 “저 사람은 나를 좋아하는가, 싫어하는가”라고 자문한다. 주요한 관심사는 다른 사람과 관계하는 것에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개 상황파악에 직관적이다. 이 유형의 사람은 상대가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는 가를 발견하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거나 돕거나 한다. 그것에 의해서 상대로부터 호의적인 반응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유형 2의 사람들은 마음 중추의 날개에 있으며 똑같이 배중추의 이웃에 위치하고 있다. 자신의 좋아하는 감정에 추가하여 배의 기능을 활용하지만 반대방향의 머리 기능을 부정하는 경향이다. 그 때문에 나무를 보고 숲을 보려하지 않고 다만 자신으로서 큰 사람과의 관계에만 흥미를 한정하려고 한다. 추상적인 사고에는 편견을 갖고 관심을 갖지 않는다.
유형 9
본능(배)중추는 본능과 습성으로 기능한다. 그들의 체격은 보통 튼튼하고 건장하며 잘 발달된 근육과 툭 튀어나온 뼈와 결합조직을 갖고 있다. 그들은 단호한 눈매와 도전적인 안색을 갖고 있다. 대개 진지하다. 사람들을 자기편으로 만들려고 노력하지 않는 실제형의 인물들이다. 자기 자신을 “내가 여기 있다”라고 호소하며 다만 여기에 있는 것만으로 다른 사람을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다. 본능에 따라서 행동하는 것은 그들에게 존경과 충실감을 준다. 본능은 과거의 사건이 지배적으로 된다. 에너지는 ‘꼭 있어야 한다“는 것에 의해 지배받고 있기 때문에 자기 자신과 타인에게 많은 기대와 요구를 부과하고 있는 것이다.
유형 9의 사람들은 배중추의 부정점에 있다. 자신의 내면에 구비되어 있는 본능적인 생명력에 봉인을 하고 마는 것 같다. 감정과 사고의 중추를 퇴화시키며 외적 자극이나 새로운 인간관계에 적극성을 결하고 보수성이 강하며 오랜 관습대로 변화없이 살려고 한다.
▶분열방향: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기분이 최악의 상태일 때 분열방향으로 향하게 된다.
2→8→5→7→1→4→2,
9→6→3→9
3→9→6→3
6→3→9→6
▶통합방향: 즐겁거나 기분이 최상일 때는 통합방향으로 향하게 된다. 분열방향과 반대방향이다.
2→4→1→7→5→8→2
9→3→6→9
3→6→9→3
6→9→3→6
▶날개: 자신의 성격유형의 양쪽에 있는 유형을 날개라고 한다. 날개는 본래 성격유형을 보완하는 성격이며 전인격 통합의 길이다.
유형 2이므로 유형 1의 완벽주의자와 유형 3의 성취주의자가 날개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유형 9이므로 유형 8의 지도자와 유형 1의 완벽주의자가 날개라 할 수 있다.
★나의 성격은 유형 2와 두 개의 날개인 유형 1, 유형 3, 그리고 기분 나쁠 때 쓰는 분열방향인 유형 8, 그리고 기분 좋을 때 쓰는 통합방향인 유형 4 다섯 가지가 모두 나의 성격이다(유형 2, 1, 4, 3, 8).
또한 유형 9일 경우 두 개의 날개인 유형 8, 유형 1, 그리고 분열방향인 유형 6, 통합방향인 유형 3 다섯 가지이다(유형 9, 8, 1, 6, 3).
▶ 불균형한 자기의 회복
유형 2(자기도취): 자기 자신에게 격정적인 자기애를 집중한다. 그것은 타인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하는 자기도취로 표현된다. 진짜는 자신이 시중드는 사람들로부터 인정받는 것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다.
유형 9(태만): 사람과 사귀어 흥분이나 갈등에 빠져드는 것을 되도록 피하며 자신에게 틀어박히는 것으로 외계와 적응한다. 이 탁월한 유희의 성향은 나태의 죄를 범하지 않을 수 없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에 만족을 구한다는 격정적인 자기개의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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