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는 사랑(요일 3:16~24)

하마사 2017. 2. 11. 10:35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는 사랑

2017년 02월 11일 토요일QT

요한1서 3:16~24

 

♡내용관찰

1. 우리는 어떻게 사랑해야 합니까?(18절)

2. 주님께서 주신 계명을 둘로 구분한다면 무엇과 무엇입니까?(23절)

 

♡연구와 묵상

3. 사도 요한은 왜 특별히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는 사랑을 강조합니까?

 

♡느낀점

4.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사랑이 진실하게 행하는 것이라는 가르침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결단과 적용

5. 지금 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에게 도움의 손길을 뻗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입니까?

 

♡길잡이

사도 요한은 영지주의 이단을 경계하면서 참신앙에 대해 가르칩니다. 영지주의는 육신으로 사는 현실적인 삶과 영적 생활인 신앙이 아무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요한은 이미 이들을 적그리스도라고 규정했고, 형제를 사랑하는 것이 신앙의 핵심이라고 말합니다. 그가 말한 사랑은 마음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목숨을 버리고(16절), 재물을 사용해(17절) 하는 것입니다. 곧 ‘행함과 진실함으로’(18절) 하는 것입니다.

 

사도 요한이 말한 주님의 계명을 두 부분으로 나누면 첫째,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둘째, 서로 사랑하는 것입니다(23절). 사실 이 두 가지는 분리할 수 없습니다. 마음으로 예수님의 이름을 믿었다면 몸으로 예수님의 사랑을 실천해야 합니다. 믿음은 있는데 사랑을 실천하지 않는 사람은 그가 진리에 속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19절).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형제를 위해 아무것도 포기하지 않는다면 영지주의자들보다 나을 것이 없습니다. 행함과 진실함으로 형제를 사랑하기 위해 실천해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기도

궁핍한 형제자매를 돌아보며, 사랑으로 다른 사람을 위해 수고하는 하루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