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주 안에 거하라(요일 2:24~29)

하마사 2017. 2. 8. 08:48

주 안에 거하라

2017년 02월 08일 수요일QT

요한1서 2:24~29

 

♡내용관찰

1. 사도 요한이 반복해서 사용하는 동사는 무엇입니까?(24, 27~28절)

2. 성자 예수님과 성부 하나님 안에 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24절)

 

♡연구와 묵상

3. 사도 요한은 왜 “처음부터 들은 것”을 말하며 “거하라”라고 강조합니까?

 

♡느낀점

4. 유혹에 빠지지 않으려면 늘 복음이 우리 안에 거하게 해야 한다는 가르침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결단과 적용

5. 예수님의 십자가와 구원은 내게 어떤 의미입니까?

복음이 익숙한 이야기에 머물지 않도록 하기 위해 오늘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길잡이

영지주의 이단은 세상을 영과 육으로 구분해 영은 거룩하고 선하지만 육은 더럽고 악하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렇기에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육체를 가지시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는 사실을 믿지 않았습니다. 이런 거짓 가르침에 맞서, 사도 요한은 본문에서 ‘거하라’라는 동사를 6번이나 반복합니다. 마치 사람이 한곳에 집을 짓고 사는(거하는) 것처럼, 다른 곳으로 옮겨 가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거할 곳은 바로 ‘처음부터 들은 것’입니다. 초대 교회 당시에도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한 사람들 중에는 처음 믿음을 가질 때 들은 성육신과 십자가, 부활에 대한 가르침을 식상하게 느끼고, 세상 학문에 밀리지 않아 보이는 세련된 이론과 말솜씨에 끌리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사도 요한은 이런 사람들에게 귀를 미혹하는 자들에게서 돌아서라고 권면합니다.

 

이미 나는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한 복음의 진리를 알고 있습니다. 문제는 복음이 주는 구원의 감격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귀를 기울여야 할 성령의 음성은 무엇입니까?

 

♡기도

복음의 진리를 확고히 알며 구원의 기쁨을 회복함으로 주님을 더욱 사랑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