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이름에 걸맞지 않은 행위(호 9:10~17)

하마사 2017. 1. 20. 09:33

이름에 걸맞지 않은 행위

2017년 01월 20일 목요일QT

호세아 9:10~17

 

♡내용관찰

1. 이스라엘과 에브라임의 예전 모습이 무엇에 비유됩니까?(10a, 13a절)

 

2. 에브라임이 받은 저주는 무엇입니까?(11~ 12, 14, 16절)

 

♡연구와 묵상

3. 에브라임이 자녀를 낳지 못하리라는 저주를 받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느낀점

4. 자신의 이름에 전혀 걸맞지 않은 모습을 보이다가 결국 저주를 당하는 에브라임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결단과 적용

5. 내게 그리스도인이라는 정체성에 걸맞지 않은 면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예수의 제자로서 합당한 열매를 맺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길잡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실 때, 그들은 희소하고 진기한 열매와 같은 존재였습니다(10절). 그러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을 받으면서도 악한 행위를 일삼았고, 거룩한 백성이라는 이름에 전혀 걸맞지 않은 행동을 했습니다. 특히 에브라임, 곧 북 이스라엘의 행위는 두로처럼 악했습니다(13절). 거룩한 땅에서 하나님께서 가장 가증하게 여기시는 악을 행했던 것입니다. 이처럼 그들의 모습은 거룩한 이름에 전혀 걸맞지 않았습니다.

 

에브라임은 ‘두 배의 결실’이라는 의미로 ‘창성함’(참조 창 41:52)을 뜻하는 이름입니다. 하지만 에브라임은 좋은 열매가 아니라 죄악의 열매를 맺고 있었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행한 대로, 그 이름과는 반대되는 결과를 얻게 하겠다고 선언하십니다

 

. 그들이 자녀를 얻지 못할 것이며, 하나님께서 그들을 떠나신 결과로 그들이 여러 나라 가운데 떠도는 불행한 신세가 되리라고 선언하십니다(17절). 나는 예수의 제자라는 이름에 걸맞은 선한 열매를 맺고 있습니까?

 

♡기도

거룩한 백성, 그리스도인, 예수의 제자라는 이름이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