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성경공부 QT

여호와께서 앞서 나가신다(삿 4:11~16)

하마사 2015. 8. 17. 07:07

여호와께서 앞서 나가신다

2015년 08월 15일 토요일 QT

사사기 4:11~16

 

1. 시스라 군대와 바락 군대의 객관적인 전력은 어떻습니까?(13~14절)

 

2. 드보라가 바락에게 전한 메시지의 핵심은 무엇입니까?(14절)

 

3. 왜 사사기 기자는 여호와께서 시스라와 그의 군대를 칼날로 혼란에 빠지게 하셨다고 표현합니까?(참조 삿 5:20~21)

 

4. 약속대로 여호와께서 앞서 나가 승리를 이끄시는 모습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5. 하나님께서 내 삶의 승리를 위해 약속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 내가 묶여 있는 대상이나 상황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본문은 모세를 언급하면서 시작하는데, 하나님께서 시스라의 군대를 치시는 모습은 출애굽기에서 애굽의 군대를 몰살시키셨던 것을 떠오르게 합니다. 시스라는 철 병거 900대와 모든 백성을 기손 강으로 모아 전열을 정비하고 있었습니다. 반면에 바락은 재래식 무기로 무장한 1만 명의 보병과 함께 다볼 산을 점령하고 있었습니다.

 

드보라는 바락에게 “여호와께서 너에 앞서 나가지 아니하시느냐”라고 도전하며 출전을 명령합니다(14절). 바로 그때 폭우가 쏟아지면서 기손 강이 범람하게 됐습니다(참조 삿 5:20~21). 기손 강은 간헐천(와디)이기 때문에 평시에는 마른 땅이지만, 비가 오면 물이 흐릅니다. 따라서 폭우로 인해 지면이 진흙탕이 되자 시스라의 병거 부대는 힘을 쓸 수 없었고, 바락의 보병 부대에 의해 모두 죽임을 당합니다. 이는 애굽 군대가 홍해를 건너다가 모두 수장된 모습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앞서 나가시면 반드시 하나님의 방법으로 승리합니다. 광복절을 맞이한 오늘 하나님께 감사하며 세상에서의 승리를 위해 믿음으로 나아가길 바랍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께서 앞서 나가시는 전쟁에서 승리를 경험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