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행 16:16~34
제목: 닫힌 문을 여는 능력
찬송: 366장
목표: 닫혀 있는 삶의 문을 열 수 있는 능력을 얻게 한다.
본문은 주로 네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울과 디모데의 만남과 할례를 행한 일, 마게도냐인의 환상과 바울의 전도여행 진로 변경, 바울 일행의 빌립보 도착 및 자주장사 루디아의 회심, 귀신 들린 여종을 고침으로 인한 바울과 실라의 투옥 및 빌립보 옥중 이적사건입니다.
이런 내용들 중에 16~34절에 기록된 빌립보 옥중에서 일어난 이적사건을 중심으로 함께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문들이 있습니다. 현관문이 있습니다. 방문도 있습니다. 교회에 본당문도 있습니다. 감옥문도 있습니다. 들어갈 수 있는 문도 있고 닫힌 문도 있습니다. 마음의 문도 있습니다. 열린 마음이 있는가하면 닫힌 마음도 있습니다.
복음도 문이 열려야 전할 수 있습니다. 바울의 유럽선교는 빌립보에서 시작되었고, 빌립보 선교는 자색 옷감장사 루디아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녀는 복음을 영접하고 온 식구들이 세례를 받았으며 바울일행을 자기 집에 머물게 했습니다. 그런데 루디아가 복음을 받아들이게 된 것은 주님께서 그 마음을 열어주셨기 때문이었습니다.(14절)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가 소리를 지르며 괴롭게 하자 귀신을 쫓아냈습니다. 여종의 주인은 수입이 끊어지자 바울일행을 모함하여 옷을 찢고 매를 때려 감옥에 가두었습니다. 발에 차꼬를 든든히 채웠습니다.
바울과 실라는 한 밤중에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했습니다. 갑자기 큰 지진이 나서 옥터가 움직이고 감옥 문이 다 열리고 발에 차꼬가 풀렸습니다. 간수가 자다가 깨어 옥문이 열린 것을 보고 죄수들이 도망한 줄 알고 칼을 빼어 자결하려 했습니다. 그 때 바울은 “네 몸을 상하지 말라 우리가 다 여기 있노라” 하여 그를 살렸습니다.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받으리이까.”라는 간수의 질문에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고 복음을 증거하여 간수와 온 가족이 세례를 받고 구원받았습니다.
닫힌 문을 여는 능력은
1. 믿음입니다.(18절)
18절, “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바울이 심히 괴로워하여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오니라.”
귀신 들린 여인을 해방시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었습니다. 귀신에 사로잡혀 귀신이 시키는 대로 점을 쳐주는 불쌍한 여인에게 자유를 준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이 권세있습니다. 그 이름을 믿고 선포하는 바울에게도 능력이 나타났습니다. 아무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권세있지만 그 이름을 믿지 않으면 선포할 수 없습니다. 바울이 믿음을 가지고 선포하고 명령했을 때 능력이 나타났습니다.
루디아의 마음이 열려 복음을 영접하게 된 것은 주님께서 마음을 열어주셨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바울이 복음의 능력을 믿고 선포했기 때문에 주님이 루디아의 마음을 열어주셨습니다.
베드로가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앉은뱅이를 일으킬 수 있었던 것도 믿음입니다.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이것을 네게 주노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고 했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의 권세와 능력을 믿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잠겨 있는 문, 닫혀 있는 문을 열수 있는 능력은 믿음입니다. 닫혀 있는 듯 보이는 교회의 문, 사업과 일터의 닫힌 문, 자녀들의 닫힌 문들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열 수 있는 줄 믿습니다.
닫힌 문을 여는 능력은
2. 기도입니다.(25~26절)
25~26절, “한 밤 중에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매 죄수들이 듣더라. 이에 갑자기 큰 지진이 나서 옥터가 움직이고 문이 곧 다 열리며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다 벗어진지라.”
기도는 하나님의 역사를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기도를 외면치 않습니다. 다급할 때나 평안할 때 기도할 수 있습니다. 한 밤 중에 기도할 수 있습니다. 낮에도 기도할 수 있습니다. 교회에서 기도할 수 있습니다. 감옥에서도 기도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 기도할 수 있습니다. 모여서 함께 기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그리고 어디에나 계시기 때문입니다.
바울과 실라는 복음을 전하다가 매를 맞았습니다. 좋은 일을 하고 옷이 찢기는 치욕을 당했습니다. 육신이 고통스러웠습니다. 감옥에서 신음소리를 내며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기도할 때 닫힌 옥문이 열렸습니다. 기도하다 사자굴에 던져졌던 다니엘에게 사자굴의 문이 열렸습니다. 기도할 때 홍해가 열리고 굳게 닫혔던 여리고 문이 열렸습니다. 기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기도할 때 기적이 일어납니다. 기도할 때 옥문이 열리고 발에 차꼬가 풀렸습니다.
닫힌 문을 여는 능력은
3. 찬송입니다.(25~26절)
25~26절, “한 밤 중에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매 죄수들이 듣더라. 이에 갑자기 큰 지진이 나서 옥터가 움직이고 문이 곧 다 열리며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다 벗어진지라.”
바울과 실라는 기도와 더불어 하나님을 찬송했습니다. 찬양은 두려움을 몰아냅니다. 주님께 대한 믿음을 굳건하게 해줍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시와 악기로 그리고 춤을 추면서 찬양했습니다. 곤란 중에도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가로막힌 장애물들을 찬양으로 열었습니다. 다윗이 지은 수많은 시편이 평안하고 안전할 때 지은 것 보다 곤고하고 어려울 때 하나님께 기도하며 지은 시들입니다. 기도하며 찬송하면서 닫힌 문들을 열어갔습니다.
하나님은 전쟁에서 찬양대를 앞세워 나갔을 때 이기게 하셨습니다. 역대하 20장에는 여호사밧왕이 모압과 암몬 연합군이 이스라엘을 침략했을 때 온 백성들과 더불어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또한 찬양대를 택하여 거룩한 예복을 입고 군대 앞에서 행하며 “여호와께 감사하세. 그 자비하심이 영원하도다.”하며 찬송하기 시작할 때 적군들끼리 서로 싸움을 하여 전멸하고 말았습니다. 전쟁에서 닫힌 문을 열었던 것도 찬송의 능력이었습니다.
바울과 실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의 권세를 확신하고 믿음으로 귀신에 사로잡힌 여종의 영적인 감옥을 열어주었습니다. 자신들을 가두었던 빌립보 감옥 문을 기도와 찬송으로 열고 간수와 그 가족들을 구원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들에게 닫힌 문들이 있습니까? 열어야 할 문들이 있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는 믿음으로 여시기 바랍니다. 기도로 열고 찬송으로 활짝 여는 역사가 일어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설교 >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쳐서 도로 받으려면 (0) | 2013.04.27 |
---|---|
하나님 마음에 맞는 사람 (0) | 2013.04.27 |
표적과 기사의 효과 (0) | 2013.04.09 |
학대를 받을수록 (0) | 2013.04.03 |
내가 믿나이다 (0) | 2013.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