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 단계
서론과 결론 그리고 전환 이렇게 하라
I. 청중을 사로잡는 서론 작성법
A. 서론의 목적
i. “시작이 반이다”
1. 청중의 관심은 처음 30초다.
2. 30초의 전쟁에 승리하면 30분의 설교에 성공한다
ii. 메시지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켜라
1. 청중은 피곤하고 준비하는 시간이 필요.
A. 청중은 말씀의 세계로 들어오기 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B. 청중의 입장에서 서론을 시작하라
2. 설교자는 전하고자 하는 주제를 일주일 내내 준비하고 고민하지만 청중은 처음으로 듣는 소리.
A. 성경 사상과 청중의 사이에는 엄청난 거리가 존재한다. 진리를 바로 열어 보이는 것이 아니라 진리의 세계로 인도하는 시간이 필요.
i. 들어야 되는 필요를 제시하라.
1. “오늘 본문은” 하면서 바로 시작하지 말라.
2. 본문의 배경부터 주해하는 설교는 피하라
3. 본문을 직접 다룰 때는 긴장을 유발할 수 있도록 하라
A. 요한복음 3:1‐15
B. 요한복음 21:1‐14
ii. 메시지의 주제를 소개하라
1. 연역적 설교에는 주제를 명확하게 보이라
2. 귀납적 설교에서는 문제만 제기하라
iii. 청중에 대한 설교자의 관심과 이해를 보여라
1. 청중과의 교감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하라
2. 주제를 이해할 수 있는 준비를 시켜라
A. 서론의 유형
i. 마음을 열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
ii. 놀라운 이야기
iii. 간단한 선포
iv. 질문
v. 통계를 통한 관심 유도
vi. 평형감각을 깨트리는 한 마디
vii. 기억할 만한 유명 구절로 관심 유도
viii. 기억할 몇 가지
1. 본문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거나 문학적 유형을 설명하는 것 피할 것.
A. 잘 못된 것이 아니라 효과적이지 못하다.
B. 주해처럼 느껴지게 하는 것 피하라
C. 설교는 주해가 아니라 주해를 거치고 난 다음 청중을 움직이는 전달이다
2. 짧게 하라.
A. “그가 식탁을 차리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나는 식욕을 잃어버렸다.”
B. 서론은 본문으로 들어가는 문이다
C. 모든 것을 다 보이려 하지 말라
B. 앤드류 블랙우드
i. “서론은 사색적이기 보다는 흥미가 있어야 하며, 비굴하기 보다는 과감하며, 호전적이기 보다는 직선적이며, 기대만 걸게 하기 보다 분명하며, 복잡하게 나열하기 보다는 간결해야 한다.”
I. 청중을 움직이는 결론 작성법
A. 결론의 목적
i. 청중이 어떤 한 마디를 가지고 갈 것인가?
ii. 간결한 요약
iii. 마지막 구체적 적용 및 촉구
iv. 명확한 결말
v. 기억에 남을 한 마디를 던져라
vi. 지나친 의문을 남겨두지 말라
B. 결론에서 피할 것
i. 시와 인용문을 읽는 것으로 끝내는 것은 신중히 생각하라
1. 가장 효과적일 때만 하라
2. 만일 한다면 합당한 질문을 던지는 것이 좋다.
ii. 부정적으로 결말을 내지 말라
1. 긍정적 결론이 효과적
2. 소망을 주는 메시지
A. 복음은 죄, 허물, 심판의 메시지를 담고 있지만 반드시 회복으로 끝나야 한다.
B. 교회를 나서는 교인들이 심판에 대한 두려움으로 떠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거룩함을 닮아가려는 열망과 그렇게 살아갈 때 주님이 기뻐하신다는 소망 속에 떠나도록 하라
iii. 수사학적 질문 가능하면 피하라
1. 수사학적 질문이라도 촉구하는 메시지는 가능
2. 애매한 질문으로 끝내지는 말라
A. 답을 추측할 수 있는 질문
B. “예수님이 이토록 잃어버린 한 사람을 찾고 계신다면 우리도 한 사람을 향해 나아가야 하지 않을까요?”
iv. 새로운 주제를 제시하지 말라
v. “말씀을 맺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했으면 마지막이다
vi. 짧은 부족한 결론은 훌륭한 긴 결론보다 효과적이다
1. 짧게 하라
2. 절정에 이를수록 짧게 하라
II. 설교를 살려내는 전환 사용법
A. 전환을 살려내면 설교가 살아난다.
i. 설교에 필요한 두 가지 요소: 영감과 논리
1. 한국인 설교의 가장 큰 어려움: 논리의 문제
A. 전환으로 극복
B. 연결이 안되면 비약이나 비 논리
2. 진리는 충분히 설명되어야 한다.
3. 가장 중요한 전환은 어디인가?
A. 중요한 부분마다 적실한 전환 구문
A. 전환이란 무엇인가?
i. 전환이란 앞 뒤의 문장을 어떤 식으로든 논리적으로 연결시켜 주는 고리.
ii. 서론은 메시지에 대한 소개, 문을 여는 단계, 본론은 본문의 설명과 예화 그리고 적용이 있고, 결론은 메시지를 요약하고 마지막 촉구를 한다.
iii. 각각의 요소들은 독립적으로 존재가 아니라 서로 긴밀히 연결. 연결시켜 주는 고리가 바로 전환.
B. John Donne, T.S. Eliot: “fusion of conceit”
C. 전환의 역할
i. 설교를 논리적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준다.
ii. 메시지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iii. 지금까지 설교를 종합요약 해 준다.
iv. 다음의 설교에 대한 방향을 알려주며 기대와 이해를 도와 준다.
v. 청중의 긴장과 관심을 고조시키고 궁금증을 자아낸다
D. 어떻게 전환할 것인가?
i. 문장의 앞 뒤를 연결 짓는 관계사들
1. 예) 지금까지; 우리는 앞에서; 그렇다면; 만일 이 말씀이 진실이라면
2. 대화식으로 전달하는 용어들
ii. 대화체의 질문
1. 지금까지 우리는 잘못된 기도의 예를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올바른 기도일까요?
2. 기도에 응답하시겠다고 약속하신 하나님이 응답하지 않으신다면 왜 그럴까요?
3. 엘리야는 동굴에서 세미한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디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야 합니까?
4. 제자들을 통하여 세계선교가 이루어졌습니다. 자 그러면 하나님이 세계선교를 위하여 택한 방법은 무엇입니까?
5. 우리의 헌신이 하나님을 움직일 수 없다면 무엇이 하나님을 움직입니까?
6. 이 본문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7. 이 말씀을 우리 생활 가운데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8. 특히 귀납적 설교에서 전환의 중요성 (Robinson, 127)
A. “전환이란 귀납법적 설교에서 특히 중요하다. 여러분이 중심사상을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청중은 아직 그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 . . 청중이 지금 설교의 어디에 와 있는지 여러분이 상기시켜 주지 않으면 대답해야 할 질문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청중은 헤매기 마련이다.”
iii. 첫째, 둘째, 셋째 등의 번호 부치기는 전체 내용을 눈 앞에 보여주는 효과.
1. 그러나 예술적 효과는 거의 거두기 어렵다.
2. 소 제목 마다 번호를 부치는 것은 오히려 혼동을 유발
3. 내러티브 설교에서는 부치지 않는 것이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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