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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꿈을 키우라

하마사 2006. 10. 13.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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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꿈을 키우라

월트 캘러스태드

두란노, 1999

2001. 5. 16




▶오스카 헤머슈타인은 컬럼비아 법대를 다닌 후에 법률 사무소에서 1년동안 일을 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꿈을 포기할 수 없었다. 무엇을 해야겠다는 결심이 확고해지자, 그는 마침내 그의 삼촌을 설득하여 무대 조감독의 일을 얻었다. 이렇게 해서 헤머슈타인은 처음부터 수많은 연극과 영화에 사용되는 노래 가사들을 썼다. 10여편의 그리 주목받지 못한 뮤지컬 대본들을 작사한 연후에야, 헤머슈타인은 그의 새로운 동료인 리처드 로저스와 함께 한 작품을 위한 대본과 가사를 썼다. 이렇게 만들어진 작품, “오클라호마!”는 5년동안 무려 2,212회나 상영되었다. “남태평양”, “왕과 나”, “사운드 오브 뮤직” 등과 같은 헤머슈타인의 전설적인 뮤지컬 가사들은 아직도 전세계에 ‘당신이 당신의 꿈을 발견할 때까지’ 끊임없이 소망을 가지고 파 내려가는 노력을 기울여야겠다는 영감을 불어넣고 있다.         P. 14

▶우리가 소홀히 취급하고 무시하고 버리는 작은 꿈 하나도 수많은 사람들의 삶과 죽음을 가름하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                                                                                                                                                            P. 15

▶하나님이 주신 당신의 꿈들은 당신의 인생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고, 그것들을 실현시키기 위해 모든 것을 투자할 가치가 있다. 자신들의 꿈을 먹고 살아온 그들은 자신들의 인생이 행복하고 성취된 것으로 끝난다. 당신의 꿈에 귀를 기울이라! 그 꿈에 의지하라! 당신의 인생은 당신의 꿈에 의해서 형성된다.                                                                                 P. 17

▶꿈은 다른 누군가에게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한 가족 안에서 어머니나 아버지의 꿈은 자녀들과 배우자에게 영향을 줄 것이다.                                                                        P. 18

▶젊은 시절 파스퇴르가 파리에 있는 에콜 노르말의 입학 시험에 처음 응시했을 때 22명의 응시자 중 15등을 했다. 만약 파스퇴르가 과학자로서의 자신의 꿈을 포기했었다면, 세계는 의학분야에서 강력한 도구로 사용되는 면역법을 훨씬 오래동안 기다려야 했을 것이다. 그 결과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잃게 되었을 것이다.                                                      P. 22

▶꿈을 간직한 사람은 계속 성장한다.                                               P. 26

▶모든 꿈은 가능성의 어머니다. 또한 문제의 어머니이기도 하다.                      P. 26

▶꿈들은 우리로 하여금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보게하고, 믿을 수 없는 것들을 믿게하고, 불가능한 것들을 가능하도록 도와 줄 수 있다.                                                     P. 27

▶용기를 내어 꿈을 꾸는 자에게는 불가능이 없다.                                   P. 28

▶꿈을 찾기 위한 12가지 질문                                                      P. 28-29

1. 당신이 가장 즐기는 것은 무엇인가?

2. 당신이 최선을 다해 하는 일은 무엇인가?

3. 당신은 언제 공상에 잠기며, 무엇을 가장 많이 생각하는가?

4. 당신이 더 배우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5. 만일 하루동안 원하는 일을 무엇이든 할 수 있다면, 당신은 무슨 일을 하겠는가?

6. 당신의 감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7. 당신이 한 일 중 최고로 칭찬받은 것은 무엇인가?

8. 당신의 관심을 가장 사로잡는 것은 무엇인가?

9. 당신은 누구를 가장 존경하는가? 그 이유는?

10. 당신이 가장 높이사는 직업의 기본적인 특징이나 기술은 무엇인가?

11. 당신이 가장 신뢰하는 것은 무엇인가?

12. 당신이 자신의 인생이라도 기꺼이 바꿀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모든 위대한 꿈들은 성취했다는 생각으로 시작한다. 당신은 ‘마치’ 그 꿈이 이미 실현되었다는 ‘듯이’ 살아야한다.                                                                       p. 35

▶위대한 꿈의 사람은 종의 마음을 갖고 있다. 꿈의 사람은 주는 사람이지 빼앗는 사람이 아니다.

                                                                                  p. 35

▶밀러드와 린다는 새로운 꿈을 함께 세우기 시작했다. 그 꿈은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안락한 집을 갖도록 하자는 것이었다. 이제까지 벌써 4만채를 지었다. 그 꿈은 해비타트(Habitat for Humanity)라는 단체를 탄생시켰다. 이 비영리 단체를 통해 자원자들은 자신의 집을 소유하기 원하고 적당한 가격으로 집을 짓거나 수리하기 원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한다.                                 p. 41

▶꿈의 목적은 “승/승(Win Win)"이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을 도와서 그들의 꿈들을 성취하게 해 줄 때 우리 꿈도 대부분 성취된다. 건전한 꿈은 서로에게 유익이 되는 방향(two-way street)으로 나아간다.

                                                                                  p. 43

▶대통령으로 아브라함 링컨은 귄위를 행사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었다. 연방의 존립자체가 위험에 처했을 때 온 국가가 그에게 지도력과 건전한 판단을 기대했다. 링컨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주님께서 항상 옳은 편에 계신다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나와 이 나라가 주님의 편에 서 있는지는 항상 염려스럽고, 그래서 나는 주님 편에 서기를 항상 기도합니다.” 국가의 꿈이 위기에 처하자 링컨은 성경과 하나님께 의지하여 기도했다.                                                           p. 45

▶윌리엄 맨체스터는 더글라스 맥아더가 그의 부대원들로부터 맹렬한 충성심을 얻어낼 수 있었던 몇 가지 요인들을 지적한다. 그는 다른 나이 많은 장교들보다 그의 부하들과의 나이 차이가 적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그는 부하들이 직면한 위험에 함께 직면했고, 부하들이 당하는 불편을 함께 겪었고, 부하들을 깊이 돌보아 주었다.“                                                        p. 46

▶당신의 꿈에 초점을 맞출 때, 의미있는 꿈이 성공적인 꿈보다 더욱 중요함을 명심하라.  p. 47

▶하나님의 영감을 받아 꿈꾸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꿈이 이 세계에서 가치있게 기여하기를 원한다. 그들은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방법들을 추구한다.                                 p. 50

▶당신의 꿈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동안 당신과 당신의 꿈을 믿어주는 다른 사람을 당신이 만나게 된다면, 당신의 걸음은 더욱 바르고 당신의 조준은 더욱 확실해진다. 당신의 코치, 친구, 또는 당신의 ‘꿈 동역자’를 만나는 것이 도움이 된다.                                                    p. 54

▶꿈의 사람에게는 꿈에 초점을 맞추고 그 꿈을 추구하고 실현하는데 도움을 줄 꿈 동역자가 반드시 필요하다. 꿈 동역자는 꿈을 가진 사람이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장점과 능력들을 지적해 줄 수 있다.

                                                                                  p. 57

▶꿈 동역자는 당신의 재능과 능력에 대해 확신을 불어넣는다. 확신은 위대한 꿈과 꿈의 사람에게 있어 로케트 연료와도 같다. 꿈 동역자는 꿈의 사람을 확신에 찬 행동과 말로 가득 채워준다. 확신에 찬 말은 꿈의 사람의 마음에 기쁨과 열정으로 채우는 연료이다.                             p. 67

▶당신이 꿈 동역자를 선택할 때는 일단 긍정적인 성향이 강한 사람을 고려하라.       p. 68

▶재즈음악가 마일즈 데이비스는 이렇게 말했다. “실수를 두려워 말라. 그런 것은 없다.” 이것은 꿈의 사람들과 꿈 동역자들을 위한 좋은 충고이다. 꿈 동역자는 실수와 실패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만드는 사람이다.                                                                              p. 69

▶담대한 꿈 동역자라면 정직하게 행동함으로써 오해받는 일도 기꺼이 감수할 것이다.  p. 74

▶꿈의 사람들이 정직한 피드백을 얻지 못할 때, 꿈들은 탈선하거나, 옆길로 빠지거나,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p. 74

▶꿈 동역자는 그 꿈이 실현될 때까지 버티고 견디어 나가도록 꿈의 사람들을 격려하고 돕게 하기 위해서 하나님이 보내주신 천사이다.                                                   p. 75

▶꿈 동역자의 조건

1. 담대하게 큰 생각을 하는 사람을 고려하라.

2. 당신 자신을 가능성의 태도들로 둘러싸라.

3. 열정을 가진 사람들을 찾으라.

4. 윤리적이고 도덕적이고 진실하면서도 분별력을 가진 사람들을 찾으라.

5. 모든 사람들의 가치를 진실로 존중하는 사람들을 발견하라.                         p. 76

▶캐롤과 그녀의 남편 허트로부터 키드 캐어(Kid-Care)가 만들어진 배경               p. 86

▶ 가정생활이든 직장생활이든 당신의 꿈을 추구함에 있어서 ‘준비하라’는 보이 스카우트의 좌우명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과 나는 하나의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우리 자신의 꿈을 좇든지 아니면 하나님의 꿈을 추구하든지 선택할 수 있다.                                                                   p. 91

▶꿈의 사람들은 세 가지 본질적인 요소들, 즉 에너지(energy), 도구(equipment), 그리고 교육(education)을 획득할 계획을 짜고 그 결과들을 평가함으로서 꿈을 성취할 준비를 해야한다. p. 93

▶꿈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1. 정규적으로 읽어라! 새로운 정보를 주는 잡지들을 구독하라!

2. 세미나, 수업, 워크숍 등에 참석하라.

3.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카세트나 비디오케이프를 자주 들어라!

4.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 접촉하라.                                                  p. 100

▶현명한 꿈의 사람은 우연한, 혹은 비의도적인 발견들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 그 발견들은 꿈에 이르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다. 알렉산더 플레밍박사는 박테리아연구를 하다가 우연히 곰팡이가 박테리아의 확산을 저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추론하여 우연히 페니실린을 발견했다. 우리는 뜻밖의 발견이 일어날 때 그것을 인식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뜻밖의 발견, 이것은 아마도 우리가 우리 인생에서 누리는 행운 중 1퍼센트에 해당한다. 나머지 99퍼센트는 힘겨운 수고와 노력을 통해 온다. 뜻밖의 발견은 마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들이 어떤 일을 함께 있어 믿음으로 한걸음 내디딛을 때 일어난다.  p. 104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는 이 단어들은 원전인 그리스어 성경을 보면 현재 명령형으로 쓰여 있다. 이것은 지속적인 행위를 뜻한다. 다른 말로 하면 우리는 기회를 얻을 때까지 계속 구해야한다. 우리는 기회를 발견할 때까지 계속 찾아야 한다. 기회가 열릴 때까지 계속 두드려야 한다.    p. 106

▶재능+하나님의 소명+준비+기회= 당신의 꿈 깨우기                                 p. 109

▶당신은 다음의 네 단어, 곧 준비하라(prepare), 나누라(share), 당당히 도전하라(dare), 관심을 쏟으라(care)를 “꿈 잡는 장치”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p. 113

▶당신의 꿈에서 최상의 것을 기대하라! 훌륭한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위험을 무릅써야 할 필요한 용기를 북돋아 줄 수 있다.                                                            p. 136

▶소망은 눈먼, 혹은 근거없는 낙관론이 아니다. 그것은 당신이 당신의 목표를 성취하려는 의지와 능력을 갖고 있다는 믿음이다. 스나이더 박사는 ‘높은 소망’을 가진 사람이 더욱 성공하며 어려운 시기를 더 잘 극복해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p. 138

▶어린 독수리가 나는 법을 배우는 과정                                             p. 138

▶모든 위대한 꿈의 사람은 ‘가장 수월한 것’이 아니라 ‘가장 최선의 것’을 과감히 하려고 하고, 또 그러한 것에 관심을 쏟는다.                                                             p. 142

▶'꿈을 세우라. 그러면 꿈이 당신을 세울 것이다.‘ -로버트 슐러목사                  p. 144

▶1965년 11월 9일 나이아가라 폭포의 써 애덤백발전소에서 작지만 중요한 전극하나를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지 않았기 때문에 13시간 동안 미국 뉴저지주에서 캐나다까지 북동부 전역을 전기없는 지역으로 만들었다.                                                                         p. 148

▶경영상담가인 래리 질리언은 세미나 혹은 경영자문을 시작할 때 참가자들에게 그들이 가진 모든 문제들을 종이에 적어 내라고 요구한다. 그 다음 래리는 적어 낸 종이들을 상자 하나에 다 넣고나서 말 그대로 그 상자를 발로 차서 방문 밖으로 내보낸다. 이제 부정적인 것들을 다 제거해 버렸기 때문에, 참가자들이 꿈을 발전시키고 실현할 시간이 되었다고 그는 강조한다.                       p. 150

▶태도는 생각에 의해서 형성된다. 우리의 생각들이 부정적이고 불순하고 혼란스러우면 우리의 태도 역시 그럴 것이다. 지그 지글러는 ‘악취나는 생각’에 대해 경고한다. 악취나는 생각은 악취나는 태도를 만들어내며 그것에서 악취 풍기는 꿈이 만들어진다.                                     p. 153

▶많은 경우 사람들은 실수를 피하려고 판에 박힌 일을 선택한다. 그런데 사실은 그것이 진짜 실수이다. 왜냐하면 실수는 우리가 배우고 이해하고 연습할 필요가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지적해주는 매우 효과적인 교육기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p. 161

▶타성을 깨보라. 그러면 새로운 사람을 만날 것이고, 새로운 것들을 보고, 새로운 모험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새로운 길로 차를 몰아보고, 새로운 노래를 부르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새러운 아이디어를 근거로 행동해 보라! 당신의 모터가 계속 작동하도록 만들라.                          p. 162

▶의심은 자신감을 깍아내린다. 자신감이 없으면 꿈의 사람과 꿈은 멈추고 만다.        p. 165

▶비판을 다루는 최상의 충고

1. 그 비판이 사실이라면 그것에 대해 무엇인가 행동을 취하라.

2. 그 비판이 과장되었거나 부분적으로 사실일 때는 진실된 부분만 인정하고 나머지는 무시하라.

3. 그 비판이 허위이거나 부당한 것이라면 그런 것에는 상관하지 말고 하던 일을 계속하라. p. 165

▶피로는 꿈의 사람의 판단력에 손상을 준다. 피로한 운전자처럼 피로에 지친 꿈의 사람은 꿈을 포기하거나 지름길을 찾으려 한다.                                                       p. 168

▶피로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11가지 실제적인 묘책

1. 기도와 묵상을 위한 시간을 하루 일정에 넣으라.

2. 일주일에 하루는 개인적인 안식일로 삼으라.

3. 다른 사람의 프로젝트라도 그 사람이 지쳐있고 당신이 흥미있어 하는 것이거나 즐길 수 있는 것이라면 그 사람이 그것을 잘 끝내도록 도우라.

4. 정규적으로 낮잠을 자라.

5. 한 달에 한번,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하는 날을 가지라.

6. 하루를 마감하는 시간에 30분 정도(석양을 본다든지, 음악을 듣는다든지, 책을 읽는다든지 하는 등의) ‘감정적인 휴가’를 즐기라.

7. 당신이 감사하는 모든 것을 적어보라(그것을 편지로 써서 친구나 가족에게 보내라).

8. 마음껏 웃어라.

9.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운동법을 이용하여 운동을 하라.

10.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디저트를 먹으라.

11. 위의 1번으로 다시 돌아가라. 기도로써 당신의 피로에 대한 싸움을 벌이고 끝내라.

▶월트디즈니의 일화- 신문기자의 자리에서 해고 당한 디즈니는 아이디어가 부족하고 창조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그는 다른 직업을 찾았지만 그 직업 또한 잃게 되었다. 그후 1928년에 뉴욕에서의 마지막 희망이 무너지자 커다란 실망을 안고 헐리우드로 돌아가는 기차에 오른 이 젊은이는 미키 마우스라는 캐릭터를 만들어냈다.                                                        p. 180

▶당신은 당신 스스로를 믿어야 한다. 자신을 부정적으로 생각하여 깍아내리는 행동은 부정적인 결과를 만들뿐이다.                                                                     p. 182

▶인종적 편견과 재정적 곤란과 맞서 싸워야 했던 아프리칸 아메리칸 이었지만 로이 토마스는 그의 꿈대로 외과의사가 되어 한국의 육군부대에서 군의관으로 봉사하고 있을 때 1955년 장교 클럽의 웨이터로 일하는 지양진이라는 소년을 만나 그에게 꿈을 심어주고 학업의 길을 열어주어 마침내 지양진은 중앙대학교 교수가 되었다. 한 사람의 꿈은 다른 사람의 꿈을 세우는데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잘 보여주는 예화이다.                                                                   p. 222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로빈 윌리엄스가 연기했던 존 키딩선생의 역할은 위대한 꿈을 불러일으키는 치어리더와 같았다. 한 장면에서 존은 한 무리의 학생들을 이끌어 과거 졸업생들의 사진을 전시해 놓은 트로피 진열장이 있는 학교 로비로 인도하여 그 사진 속의 학생들 중 얼마나 많은 사람이 실제로 자신들의 꿈을 이루며 살아가고 있겠느냐고 큰 소리로 의문을 제기한다. 그 다음 그를 둘러싼 학생들에게로 몸을 굽히며 키딩은 “카르페 디엠(Carpe Diem!), 즉 ”오늘을 붙잡으라!”고 속삭인다. 학생들은 처음에는 잠잠했다. 그러나 강력한 도전의 말이 그들의 마음에 들어가자 학생들은 꿈에 사로잡힌다. 때때로 우리에게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우리를 격려하고 하나님의 영감이 담긴 꿈을 꿀 수 있도록 허용해주는 사람이다.                                                                     P. 228

▶한 어린이가 어른들로부터 배우는 것 중 학문적 성공을 위한 기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람과 상황을 다루는 태도와 방법들이다. 시카고 소재 일리노이 대학의 허버트 월버그교수는 소위 ‘가정의 교육과정’에 포함될 수 있는 ‘부모의 경청태도’가 어린이들이 학교 생활이나 인생에서 얼마나 잘 성공하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말한다.                                                  P. 246

▶여행하고, 도서관을 방문하고, 가끔씩은 어린이들이 다른 언어나 문화들을 경험할 수 있는 축제나 행사들에도 데리고 가라. 운동경기를 관람하거나 직접 참여하게 하라. 음악회나 연극 공연에 데려가라, 박물관을 답사하라.                                                                   P. 247

▶게리 스몰리는 이런 주장을 하였다. 한 어린이가 장래직업에서 이루게 될 성취의 수준, 어린이들이 받아들인 습관, 어울리는 친구들, 심지어 결혼 상대자까지도 그 아이가 자신에 대해서 가지는 이미지와 깊은 관계를 갖는다. 다른 말로 바꾸어 말하면, 빈약한 자기 이미지를 가진 아이는 빈약한 선택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좋은 자기 이미지를 가진 아이는 좋은 선택을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p. 259

▶자신의 가치에 관해 건전한 생각을 갖고 있으며 건강한 자존감을 가진 어린이는 대개 크고 대담한 꿈을 꾼다. 왜냐하면 자신이 성취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p. 260

▶발전을 위한 최고의 동인은 성과에 대한 정직한 인정과 칭찬이다.                   p. 262

▶훌륭한 일을 한 어린이를 인정해 주는 것은 쉬운 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재능뿐 아니라 성격상의 특성이나 태도를 인정하고 긍정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p. 263

▶어린이가 꿈을 갖도록 돕는 그 다음 열쇠는 그들의 발은 땅 위에, 그들의 머리는 구름 위에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우리는 어린이들이 정신적, 정서적, 육체적, 영적으로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이 일을 가장 잘 할 수 있다.                                p. 265

▶한 엄마가 해변을 따라 모랫길을 걷고 있을 때 그녀는 자신의 작은 딸이 그녀가 찍어 놓은 발자국을 따라 걸으려고 최대한 다리를 뻗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엄마는 진지한 생각이 들었다. 만약 나의 아이가 나의 발자국을 따라 온다면, 나는 그 애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 최고의 인도자가 되은 것이 마땅하다.                                                                                  p. 269

▶세계 최고의 영화제작자 스티븐 스필버그는 부모님의 따뜻한 격려가 있었기에 자기가 꿈들을 발전시키고 자기 일생 중에 그 꿈을 실현할 수 있었다고 감사를 표했다.

격려자로서의 스티븐의 어머니 소개.                                                p. 274

▶기도는 꿈을 받은 꿈의 사람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추진력으로서 꿈이 후회로 끝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해 준다.                                                                         p. 280

▶당신의 꿈을 위한 기도는 꿈을 하나님께 전가시켜 주고(transfers), 당신을 변화시키고(transforms), 당신의 한계를 넘어서게 해준다(tranacends).                                            p. 284

▶무하마드 알리의 일화- 비행기로 영행하던 중 이 세계 헤비급 챔피언은 안전벨트를 착용하라는 소리를 들었다. “수퍼맨은 좌석 밸트가 필요하지 않소.” 그러자 승무원은 침착하게 대답했다. “수퍼맨은 비행기를 탈 필요가 없어요. 이제 안전 벨트를 착용하시죠!”                                p. 291

▶꿈을 품은 채 죽지말고, 꿈을 위해 죽으라.                                         p. 303

▶「석세스(success)」지의 칼 아인슈타인은 실패한 사람들의 87퍼센트가 능력은 있으나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지 못한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그들의 문제는 전문지식의 문제가 아니라 관계의 문제였던 것이다.                                                                              p.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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