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도예배 순서>
*묵 도 / 다같이 묵상기도 하심으로 추도예배를 드리겠습니다.
*찬 송 / 찬송가 301장을 부르시겠습니다.
1. 지금까지 지내온 것 주의 크신 은혜라. 한이 없는 주의 사랑 어찌 이루 말하랴.
자나깨나 주의 손이 항상 살펴주시고 모든 일을 주안에서 형통하게 하시네.
2. 몸도 맘도 연약하나 새힘 받아 살았네. 물붓듯이 부으시는 주의 은혜 족하다.
사랑없는 거리에나 험한 산길 헤맬 때 주의 손을 굳게 잡고 찬송하며 가리라.
3. 주님 다시 뵈올 날이 날로날로 다가와 무거운 짐 주께 맡겨 벗을 날도 멀잖네.
나를 위해 예비하신 고향집에 돌아가 아버지의 품안에서 영원토록 살리라.
*성 경 / 왕상 2:1-4
“다윗이 죽을 날이 임박하매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2] 내가 이제 세상 모든 사람이 가는 길로 가게 되었노니 너는 힘써 대장부가 되고 [3]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할지라. [4]여호와께서 내 일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만일 네 자손들이 그들의 길을 삼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진실히 내 앞에서 행하면 이스라엘 왕위에 오를 사람이 네게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신 말슴을 확실히 이루게 하시리라.”
*설 교 / 유훈을 기억하자
사람의 일생 중 가장 엄숙한 순간이 임종의 시간입니다. 임종시간에는 마음에 담아두었던 이야기와 당부의 말을 후손들에게 합니다. 오늘 본문은 다윗이 죽을 날이 임박할 때 아들 솔로몬에게 유언을 하는 내용입니다.
다윗은 자신의 왕위를 잇는 아들 솔로몬에게 유언을 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한 삶과 통치의 정도를 가르쳤습니다.
신앙적인 유언은 세 가지입니다.
1. 힘써 대장부가 되라(2절)
‘대장부가 되라’는 ‘너는 강하게 되어라'라는 뜻입니다. 이 말은 강해야만 하나님의 말씀을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세가 죽은 후에 하나님이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세우면서 하신 말씀도 같습니다. “오직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가운데 기록한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 내가 네게 명한 것이 아니냐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수 1:7-9)
믿음의 대장부가 되어야 합니다. 대장부는 작은 일에 매달리지 않습니다. 큰 것을 위해 작은 것을 버릴 수 있는 사람이 대장부입니다. 아버지 다윗이 왕위를 물려받을 아들 솔로몬에게 첫 번째로 당부한 것은 세상의 유혹에 넘어가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의 정도를 지키는 대장부가 되라고 강조했습니다. 우리 조상들도 후손들에게 험한 세상을 이길 수 있는 대장부로 살도록 말씀하시리라 믿습니다. 유혹을 물리치며 정도를 벗어나지 않고 살려면 대장부가 되어야 합니다.
2. 하나님 말씀을 지키라(3절)
‘지키라’는 ‘파수꾼이 되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파수꾼이 되라는 말입니다. 그리하면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라 말씀합니다. 형통(亨通)은 ‘모든 일이 뜻과 같이 잘됨'을 의미하지만 성경이 쓰여진 히브리어 원어는 ‘지혜롭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계명을 잘 지키는 사람은 지혜롭게 되고 또한 지혜롭게 행하는 사람은 형통할 것을 약속하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대로 살면서 조상들의 지혜로운 유훈을 잘 받들어야 합니다. 성경은 ‘여호와를 아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라 했습니다. 하나님을 알고 성경대로 살아가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성경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고 했으며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고 했습니다. 가정의 평안과 삶의 지혜가 담겨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며 살 때 행복할 수 있습니다.
3. 진실히 행하라(4절)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하나님 앞에서 진실히 행하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진실히 행하면 후손이 복을 얻게 될 것이라고 말씀했습니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 앞에서 진실히 행하는 사람은 사람 앞에서도 진실히 살아갈 수 있습니다. 다윗은 아들 솔로몬에게 진실히 행하라고 당부하면서 진실히 행하면 이스라엘 왕위가 영원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거짓 없이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진실하게 살아야 합니다.
*기 도 / 다같이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오늘은 고 ○○○님을 기억하고자 이곳에 모였사오니 주님의 위로와 평강으로 채워 주시옵소서. 그 동안 저희들의 모든 허물과 죄를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부모님께, 형제에게 잘못한 것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힘써 대장부가 되고,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며 진실히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세상의 일과 현재의 형편만 생각하며 슬퍼하지 않게 하시고, 하늘의 영원한 소망을 간직하며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우리 모든 가족이 믿음을 가지고 감사하며 화목하게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찬 송 / 찬송가 488장을 다함께 부르시겠습니다.
1. 이몸의 소망 무엔가 우리 주 예수뿐일세 우리 주 예수밖에는 믿을 이 아주 없도다.
2. 무섭게 바람 부는밤 물결이 높이 설렐 때 우리 주 크신 은혜에 소망의 닻을 주리라
3. 세상에 믿던 모든 것 끊어질 그날 되어도 구주의 언약 믿사와 내 소망 더욱 크리라
4. 바라던 천국 올라가 하나님 전에 뵈올 때 구주의 의를 힘입어 어엿이 앞에 서리라
[후렴] 주 나의 반석이시니 그 위에 내가 서리라 그 위에 내가 서리라
*폐 회 / 주기도문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
'교회본질 > 예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년 사죄의 선언 성구 (0) | 2014.12.31 |
---|---|
칠순감사예배 순서지 (0) | 2014.10.02 |
추석 가정예배 순서지(2014년) (0) | 2014.08.31 |
장례예배순서지(샘플) (0) | 2014.05.18 |
결혼예배 순서지 (0) | 2014.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