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코리아 2012' 책 펴낸 김난도 교수
과거 한국인에게 '목표'가 중요했다면 요즘엔 '욕망'이 더 중요… '욕망하는 나'를 울고 웃겨라
23일 오후 7시 30분, 서울 광화문 교보생명 23층 교보컨벤션홀 연단에 김난도 서울대 교수가 섰다. 350석을 꽉 채운 청중이 김 교수가 등장할 때 박수를 치고 휘파람을 불었다. 한국 사회의 내년 트렌드 10가지를 예측한 책 '트렌드코리아 2012'(미래의창)를 발표하는 자리였다.
김 교수는 2006년 연말부터 새해 트렌드를 정리한 책을 매년 한 권씩 발표해왔다. 한권 낼 때마다 5만권쯤 판매되는 인기 시리즈지만, 올해는 특히 강연장 분위기가 뜨거웠다. 작년 12월 24일에 나온 김 교수의 전작 '아프니까 청춘이다'(쌤앤파커스)는 20초에 1권씩 총 146만부 팔려나갔다. 김 교수는 젊은이들에게 '란도샘'이라 불리는 멘토이자 스타가 됐다.
책에서 김 교수는 내년 트렌드를 이렇게 썼다. "내년은 총선과 대선을 한꺼번에 치른다. 스마트폰 가입자가 3000만명을 돌파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지금보다 훨씬 폭발력이 커질 것이다. 넘쳐나는 정보를 바탕으로 대중이 보다 스마트한 판단을 내릴 수 있고, 보다 감정적인 판단에 쏠릴 위험도 있다. 모두가 '나'를 주장하는 만큼, 각자 주목받고 싶다는 욕망과 주목받지 않으면 끝이라는 위기감이 강해진다. 어차피 정보는 넘쳐나기 때문에, 대중은 새로운 정보를 원하는 대신 믿을 수 있고 공감할 수 있는 정보를 찾는다. 진정성을 갈구하는 것이다. 세계 경제 전망은 어둡고, 개인의 삶은 불안하다. 실력·소통·공감 능력을 갖춘 '마이너'(비주류)들이 대거 빛을 볼 것이다. '차선책'을 들고 나오는 대안적인 리더십이 각광받을 것이다."(158~169쪽)
강연에 앞서 가진 인터뷰에서 김 교수는 "결국 핵심은 모든 사람이 갈수록 '나'를 내세우는 것"이라고 했다. 여기서 '나'는 '욕망하는 나'이자 '소비자로서의 나'이다.
"과거의 한국인에게 '목표'가 중요했다면 요즘 한국인에겐 '욕망'이 더 중요하죠. '대통령이 되겠다'는 목표를 향해 차근차근 나아가는 대신, '쿨해 보이고 싶다'고 원하는데, 그럼 뭐가 쿨하냐고 물으면 어떤 때는 이효리였다가 어떤 때는 송혜교였다가 유동적입니다. 대중 개개인이 금지된 것, 못 가진 것, 안 되는 것을 욕망하면서 '왜 안돼? 내가 원하는데! 그것도 지금 당장!'이라고 자기를 주장합니다. '울컥하는 자아'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 김난도 서울대 교수가 23일 밤 서울 광화문 교보생명 23층 강연장을 꽉 채운 청중을 향해 내년 한국 사회를 좌우할 트렌드 10가지를 설명하고 있다. /이명원 기자 mwlee@chosun.com
"어떤 사회, 어떤 분야건 주류는 대체로 '과거에 이러저러한 업적을 세웠다'고 자랑합니다. 대중은 관심 없습니다. 그들에게 중요한 건 '당신이 얼마나 위대한가'가 아니라, '지금 당신이 나를 얼마나 이해하고 공감하는가'입니다. 기업이건 언론사건 정치세력이건, 대중을 향해 '지금 이 순간 내가 당신을 위해 얼마나 감동적으로 애쓰고 있는가' 매력적으로 이야기해야 외면받지 않습니다."
- 김난도 서울대 교수가 23일 밤 서울 광화문 교보생명 23층 강연장을 꽉 채운 청중을 향해 내년 한국 사회를 좌우할 트렌드 10가지를 설명하고 있다. /이명원 기자 mwlee@chosun.com
"기성세대는 요즘 젊은이들이 진보다, 보수다 얘기하는데 이제 젊은이들은 진영이 아니라 욕망에 따라 이합집산합니다. 자신의 욕망을 즉각적으로 충족시켜주는 세력이라면 누구든 좋고 언제든 바꿀 수 있는 것이죠."
-조선일보, 2011/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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