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 3월 불란서 파리의 부르세 병원에 한 세기를 떠들썩하게 하던 존경받는 한 지성인이 패수종 때문에 입원했습니다. 그는 한 달 동안 이 병원에서 문자 그대로 발악을 했습니다. 소리를 지르고 찾아온 사람들에게 고함을 치고 절규합니다. 그러면서도 그는 죽음에 대한 불안과 공포 때문에 자기의 병명이 무엇인가를 곁에 서 있는 자기 아내에게 묻지 못합니다.
아내조차도 죽음에 대한 공포 때문에 자기 남편에게 그의 병명을 말하지도 못합니다. 소리치고 발악하고 괴로워하고 있는 남편의 곁에서 위로를 못하고 지켜보아야만 했던 이 불쌍한 여인과 그 사람! 그런데 이 사람처럼 글로써 현대인에게 깊은 감동을 남긴 사람이 없습니다. 그는 자유라는 이름 하에 수많은 수필을 썼고 글을 남겼습니다. 그는 이 한 세기에 가장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던 실존주의 철학자 싸르트르입니다. 이것이 그의 말로입니다. 1980년 4월 16일 입원한 지 한 달만에 그는 병원에서 그렇게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가 세상을 떠나고 난 후에 불란서의 신문들이 떠들기 시작했습니다. "싸르트르가 왜 이렇게 죽어야 하는가? 죽음으로부터의 자유를 그렇게도 외쳤던 그의 말로가 이렇게 비참했던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해 각 언론이 떠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어떤 독자가 신문사에 투고를 해서 이런 기사가 실렸다고 합니다. 그는 아마도 그리스도인일지도 모릅니다. "싸르트르의 말로가 그렇게도 비참했던 이유는 싸르트르에게 돌아갈 고향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에게는 돌아갈 고향이 없었습니다.
싸르트르와 함께 현대의 지식인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끼쳤던 또 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독일 고백교회 신학자 본훼퍼입니다. 그는 싸르트르보다 훨씬 앞서서 세계대전 중에 독일의 수용소에서 나치에게 항거하다가 죽어갔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한 간수가 문을 드리고 들어옵니다. 직감적으로 본훼퍼는 이것이 자기의 마지막인 것을 알았습니다. 그는 벌떡 일어나서 감방에 있던 자기의 동지들에게 이렇게 인사를 합니다.
"동지 여러분! 이제 나에게는 죽음이 왔소. 그러나 기억하시오. 이것은 마지막이 아니고 시작이오. 주께서 나를 위해서 예비하신 아버지의 집에서 만날 때까지 여러분 안녕히 계시오." 그리고 감방을 나서는 그에게서 그를 뒤덮고 있었던 놀라운 평안과 기쁨이 넘쳐 나와 감옥 속에 있었던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신뢰하는 사람으로서의 충격과 감동을 남겼습니다. 본훼퍼와 싸르트르의 차이는 어디에 있습니까? 본훼퍼에게는 돌아갈 고향이 있었습니다.
이것이 무신론자와 유신론자의 차이입니다. 하나님을 모시고 살아가는 사람과 하나님 없이 살아가는 사람의 최후의 모습입니다. 당신에게는 돌아갈 고향이 있습니까? /자료ⓒ창골산 봉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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