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와 가나안 규례
레위기 23-27장
이태웅 목사(GMTC 원장)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공급해 주시는 모든 것을 기억할 뿐 아니라, 보답하는 기회로 삼도록 하기 위하여 계절에 따라 절기를 지켜야 했다. 이 절기들은 안식일과 같이 주로 일곱이란 형식을 따른다. 이는 창조 시 일곱째 날을 거룩하게 하셨다는 사실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들 절기는 단순히 형식에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고 특별한 영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Ⅰ. 이스라엘 백성들의 절기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관찰한 내용을 이름, 때, 기간, 목적 등으로 구분하여 정리해 보시오. 23장
Ⅱ. 각 절기가 주는 메시지가 무엇인가? 필요하면 성서핸드북이나 간단한 주석서를 참고하시오.
Ⅲ. 등대와 떡에 대한 교훈을 살펴보시오. 이것이 갖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24장
Ⅳ. 하나님께서 안식년과 희년 제도를 마련하신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5장
Ⅴ.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함으로 말미암는 유익과 불순종으로 오는 결과는 무엇인가? 26장
Ⅵ. 서원은 어떤 것이고 그 목적은 무엇인가? 여러분이 아는 성경 인물 중에 여기에 나오는 것 같은 서원을 한 사람을 찾아보시오. 이들이 서원을 얼마나 중요시하였는가?
해답
제5과 절기와 가나안 규례 (레 23-27장)
Ⅰ. 이스라엘 백성들의 절기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관찰한 내용을 이름, 때, 기간, 목적 등으로 구분하여 정리해 보시오.
안식일 : 매 일곱째 날이다. 노동을 금지하고 매일 드리는 제물의 갑절을 드렸다.
유월절과 무교절 : 이 두 절기들은 이스라엘의 출애굽 사건을 기념하기 위하여 함께 지켜졌다. 유대 월력으로 1월(3/4월) 14일에 시작하여 한 주간 동안 계속되었다.
맥추절 : 보리 추수를 시작하는 때를 기념하는 절기
칠칠절(초실절) : 뒤에 가서 오순절로 알려진 이 절기는 유월절로부터 7주 후 50일째 되는 날에 지켜졌다. 이것은 처음 익은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는 절기이다.
나팔절 : 새해의 시작
속죄일 : 국가적 죄에 대한 희생제사
초막절(수장절) : 추수 끝에 지켜진 가을철의 절기. 백성들은 풀잎과 나뭇가지로 지은 초막에서 7일간 기거하였다. 감사절이며 광야에서 장막생활을 하던 일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Ⅱ. 각 절기가 주는 메시지가 무엇인가? 필요하면 성서핸드북이나 간단한 주석서를 참고하시오.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시던 일을 마치신 것(출20:11)과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것(신 5:15)과 사람의 안식과 원기 회복의 필요(출23:12)에 관계된 것이다.
유월절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구원하신 것을 기념하는 절기이고 무교절은 죄가 제거되는 상징이다(고전5:7,8).
맥추절은 추수를 감사하는 것이고, 오순절은 처음 익은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는 절기이며 또 이스라엘 건국을 기념하는 날이다. 그리고 신약에서 성령이 이 날 강림하였다.
속죄일은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위한 희생제사를 드리는 날로 아사셀 염소가 광야로 멀리 사라지는 것을 보면서 자신들의 죄가 그렇게 사라지는 것을 실감 있게 깨닫게 되는 것이다.
Ⅲ. 등대와 떡에 대한 교훈을 살펴보시오. 이것이 갖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성소의 등잔은 감람유로 저녁부터 아침까지 끊이지 않고 정리해야 한다. 구원의 빛을 죄악 세상과 인간의 영혼에 비취일 뿐 아니라 진리와 천국의 영광을 보여 주는 것이다. 구원의 빛을 비취일 뿐 아니라 구속함을 받은 성도에게는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고 축복 받는 길을 비취는 안내자이다.
스가랴서 4장 2절에 의하면 순금 등대 좌우에 두 감람나무가 서서 그 등대에 기름을 공급하여 주어 불이 힘있게 타게 했다 이것은 곧 주의 몸된 교회가 성도들에게 은혜의 기름을 공급하여 주어서 성도로 하여금 세상에서 빛이 되게 하심이다
그리고 매 안식일에 고운 가루 십분이 에바로 만든 떡 12개를 매 안식일마다 진설상에 진설하여야 한다. 이 떡은 제사장들만 먹을 수 있다. 이것은 대대로 지켜야 하는 영원한 규례이다.
떡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혼의 양식을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새롭고 신령한 생명의 떡이다. 제사장 된 성도들의 영혼의 양육자로서 매 성일마다 새 영의 양식으로 공급하여 주신다(벧전 2:9, 요6:33-58). 꿀송이 보다 더 맛있는 신령한 말씀의 떡이다.
소금은 맛을 내고 썩지 않게 하는 방부제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변치 않는 진리요 영의 만나이다.
Ⅳ. 하나님께서 안식년과 희년 제도를 마련하신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안식년은 율법에 의해서 매 7년마다 지켜 땅을 쉬게 하였다(25:1-7). 그러므로 땅을 쉬게 하였다. 그리고 안식년의 스스로 난 소출은 남종, 여종, 품꾼, 객, 육축, 들짐승으로 먹게 한다.
매 일곱 칠년 곧 제50년마다 희년(25:8-34)이다. 이때는 자유를 공포한다. 사람들은 자기 가족과 자기 기업으로 돌아간다. 저당한 재산을 본 소유주에게 돌려주었고 히브리 종들을 자유케 해주었다.
안식년과 희년의 의미는 땅과 사람은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것으로 사람들의 소유물은 아니다. 그 정신을 구현하는 것이 바로 안식년과 희년이다. 땅과 사람을 쉬게 하고 소유를 원점으로 돌림으로 자유를 찾게 하고 소유의 불균형을 시정하였다.
Ⅴ.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함으로 말미암는 유익과 불순종으로 오는 결과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면 땅이 풍성한 소출을 내고, 그 땅에 안전히 거할 것이다. 사나운 짐승과 대적에서 보호를 받고 평화를 누릴 것이다. 그리고 번성할 것이다. 하나님의 장막이 그들 주에 있고 하나님이 그들을 싫어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하면 재앙을 내려 병에 걸리고 쇠약하게 될 것이고, 파종해도 결실을 얻지 못하고, 대적에게 쫓기고, 들짐승에게 해를 당할 것이다. 잘못의 7배의 벌을 받게될 것이다. 그래도 불순종하면 하나님 마음이 그들을 싫어하고 그들은 열방에게 망하고, 땅은 황폐할 것이고, 성소도 황량케 될 것이다.
Ⅵ. 서원은 어떤 것이고 그 목적은 무엇인가? 여러분이 아는 성경 인물 중에 여기에 나오는 것 같은 서원을 한 사람을 찾아보시오. 이들이 서원을 얼마나 중요시하였는가?
서원은 하나님께 약속하는 것이다.
삼손, 사무엘, 세례요한, 나실인
'목회관련자료 > 기독교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대월력과 시각 (0) | 2007.06.05 |
---|---|
유대인의 안식일 지키기 (0) | 2007.06.05 |
유대인의 7대절기 (0) | 2007.05.26 |
미 복음주의 기독교운동 세대교체 (0) | 2007.05.23 |
거룩한 주간 파노라마 (0) | 2007.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