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가정

[스크랩] [행복가정] 부부대화 기술 7가지

하마사 2006. 12. 21. 04:58
 
  1. 내 남편(아내)은 귀하고 그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중요하다는 생각을 가져야한다.
    대화는 인격의 만남이기 때문에 상대의 인격을 존중해야 한다.
    [죽고 사는 것은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를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잠18:21)

  2. 상대방의 말을 끊지말고 끝까지 들어준다.
    대화내용이 하찮은 것일지라도 귀하게 여겨주는 것이 건강한 대화의 기본 자세이다.
    [주 여호와께서 학자의 혀를 내게 주사 나로 곤핍한 자를 말로 어떻게 도와줄 줄을 알게 하시고 아침마다 깨우치시되 나의 귀를 깨우치사 학자같이 알아듣게 하시도다](사50:4)

  3. 들은 내용을 짧게 추려서 요점을 전달한다.
    상대방이 하지 않은 말과 표현하지 않은 말을 할 때는 자신의 생각임을 밝히는 것이 대화의 예의이다. 복잡하고 어려운 관계일수록 [요점되돌리기]는 효과적인 대화를 이끌어간다.
    [온량한 혀는 곧 생명나무라도 패려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잠15:4)

  4. 상대방의 속사정을 읽어준다.
    대화 중에 상대방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속마음을 읽어준다. 이는 건강한 대화가 나울 수 있는 지름길이다.
    [사람은 그 입의 대답으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나니 때에 맞는 말이 얼마나 아름다운고](잠15:23)

  5. 자신의 속사정을 살피고 표현한다.
    남의 속사정을 읽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면 자신의 속사정을 읽어내는 것도 이에 버금가는 중요한 일이다.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쟁반에 금사과니라](잠25:11)

  6. 말 이외에 이루어지는 [엑스트라 대화]에도 주의해야 한다.
    대화는 말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의 행동과 표정, 모습을 체크할 수 있어야 한다. 잘 표현된 엑스트라대화는 관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
  7.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이나 자신의 의견은 여유를 가지고 마지막에 제시한다.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거니와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하고 말하기는 더디하며 성내기도 더디하라](약1:19)
출처 : 행복 동산 은혜 마을
글쓴이 : 찬양의숲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