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세조 때의 격변기를 배경으로 한 영화 ‘관상’이 있습니다. 주인공 송강호는 관상의 대가입니다. 그는 마지막 장면에서 명대사를 읊조립니다. “난 사람의 얼굴을 보았을 뿐 시대의 모습을 보지 못했오… 시시각각 변하는 파도만 본 격이지… 바람을 보아야 하는데! 파도를 만드는 건 바람인데 말이오.” 얼굴이 보여주는 것은 그저 파도에 불과할 뿐, 바람 곧 역사의 큰 기운을 보지 못했다는 의미입니다.
인문학은 다른 학문과 달리 비교적 ‘본질’을 보려 합니다. 그러나 한계가 있습니다. 만물의 시작과 끝을 알아야 본질을 보는 것인데 인문학은 이 점에 있어서 그저 추측하거나 애매한 논리로 피합니다.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이십니다. 인간과 만물, 선과 악의 뿌리가 모두 성경에 기록돼 있습니다. 성경을 읽으면 파도를 일으키는 바람을 보게 됩니다. 인간의 모든 죄악들은 파도입니다. 그 파도를 일으킨 바람, 즉 죄 중의 죄는 하나님을 떠난 죄입니다. 이 죄로부터 모든 죄악의 파도들이 밀려온 것입니다. 성경을 읽으면 본질적인 바람을 보게 됩니다. 죄 용서를 받고 구원에 이르는 길을 알게 됩니다.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딤후 3:15)
<글=한재욱 서울 강남비전교회 목사, 삽화=이영은 기자>
인문학은 다른 학문과 달리 비교적 ‘본질’을 보려 합니다. 그러나 한계가 있습니다. 만물의 시작과 끝을 알아야 본질을 보는 것인데 인문학은 이 점에 있어서 그저 추측하거나 애매한 논리로 피합니다.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이십니다. 인간과 만물, 선과 악의 뿌리가 모두 성경에 기록돼 있습니다. 성경을 읽으면 파도를 일으키는 바람을 보게 됩니다. 인간의 모든 죄악들은 파도입니다. 그 파도를 일으킨 바람, 즉 죄 중의 죄는 하나님을 떠난 죄입니다. 이 죄로부터 모든 죄악의 파도들이 밀려온 것입니다. 성경을 읽으면 본질적인 바람을 보게 됩니다. 죄 용서를 받고 구원에 이르는 길을 알게 됩니다.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딤후 3:15)
<글=한재욱 서울 강남비전교회 목사, 삽화=이영은 기자>
-국민일보 겨자씨, 2016/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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