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 10. 서비스 폴트(Service fault)
a) 서버가 규칙 7, 8 또는 9(b)의 어느 조항을 범했을 때
b) 볼을 치려다 치지 못했을 때
c) 서브한 볼이 상대방 지면에 떨어지기 전에 퍼머넌트 픽스쳐에 닿았을 때(단, 네트, 스트랩 또는 백핸드는 제외)
case 1. 서브를 하려고 볼을 던져 올린 뒤, 서버가 그볼을 치지 않고 손으로 받았 을 때 이것은 폴트인가? decision : 아니다.
case 2. 복식 코트에서 싱글스 스틱을 세우고 단식을 하는 경우 서브한 볼이 싱글 스 스틱에 맞은 뒤 상대방의 올바른 코트의 라인 안쪽에 떨어졌다면 이것은 폴트 인가 레트인가? decision : 서비스의 경우는 폴트다.
왜냐하면 싱글스 스틱, 복식 포스트 및 그 사이의 네트 또는 밴드의 부분은 퍼머넌트 픽스쳐이기 때문이다.(규칙 2, 10 및 2 4 참조)
규칙 11. 제2서비스(Second service)
제1서비스가 폴트이면 서버는 제2서비스를 제1서비스를 폴트한 코트에서 해야한 다.
단, 제1서비스가 잘못된 쪽에서 폴트 되었을 때는 규칙 9에 의하여 서버를 다 른쪽 코트에서 제2서비스를 하게 된다.
case 1. 틀린 쪽의 코트에서 서브를 하여 실점을 한 뒤 틀린 위치에서 서비스했다 는 이유로 폴트라 주장할 수 있는가? decision : 그와 같은 주장은 할 수 없다.
그 포인트는 플레이한 대로 유효하다. 그러나 다음 서비스는 스코어에 따른 올바른 위치에서 해야 한다.
case 2. 포인트 스코어 15 올이라 하자. 서버가 잘못해서 왼쪽 코트로부터 서브하 여 득점하였다. 그리고 다음에 다시 오른쪽 코트에서 서브하여 제1서비스를 폴트 했다.
이 시점에서 서비스 위치의 잘못이 발견되었다 하자. 그러면 앞서의 득점은 인정되는가? 또 다음의 제2서비스는 어느 쪽으로부터 해야 하는가? decision : 앞서의 득점은 유효하다.
스코어 30-15이므로 다음 서비스는 왼쪽 코 트에서 해야 한다. 그리고 서버는 폴트 하나를 한 셈이다.
규칙 12. 서브할 때(When to serve)
서버는 리시버가 준비를 갖출 때까지 서브해서는 안된다. 만약 리시버가 서비스 를 리턴하려고 시도했을 때는 준비가 된 것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리시버가 '낫 레디(Not ready)'를 표명했을 경우, 그 서비스가 올바른 서 비스 구역에 들어가지 않았더라도 그것을 이유로 그 서비스를 폴트라고 주장할 수 없다.
규칙 13. 레트(The let)
규칙에 따라 또는 플레이를 일시 중단하기 위하여 레트가 콜되었을 경우, 그 레 트 콜은 다음과 같이 해석된다.
a) 서비스에 관해서만 레트가 콜 된 경우는 해당 서비스만을 다시 한다.
b) 그 밖의 상황에서 레트가 콜 된 경우는 그 포인트를 다시 한다.
case 1. 서비스가 규칙 14에 규정된 이외의 어떠한 이유로 방해를 받았을 때, 그 서비스만 다시 하게 되는가? decision : 아니다. 전 포인트를 다시 해야 한다.
case 2. 인 플레이의 볼이 터졌을 경우 레트로 해야 하는가? decision : 레트이다.
규칙 14. 서비스의 레트(The "let" in service)
다음과 같은 경우의 서비스는 레트이다.
a) 서브한 볼이 네트, 스트랩 또는 밴드에 닿고 상대방의 서비스 코트에 들어갔 을 경우,
또는 볼이 네트 스트랩 또는 밴드에 닿은 뒤 지면에 떨어지기 전에 리시 버의 몸 또는 그의 옷이나 소지품에 닿았을 경우,
b) 리시버가 서비스를 받을 준비를 하기 전에 넣은 서비스는 레트이다. 그 서비 스가 굿(good)이든 폴트이든 관계없다.(규칙 12 참조)
서비스 레트의 경우, 그 서비스는 카운트 되지 않으며, 서버는 다시 한번 서브해 야 한다. 서비스 레트는 그 전의 폴트까지 취소시킬 수 없다.
규칙 15. 서비스의 순서(Order of service)
제1게임이 끝나면 리시버는 서버가 되며 서버는 리시버가 된다. 이와 같이 경기 는 끝날 때까지 매 게임마다 번갈아 가며 바꾸어야 한다.
만일 플레이어가 순서를 잘못해서 서브를 한 경우는 그 잘못이 발견되는 즉시 당연히 서브해야 할 순서의 플레이어가 서브해야 한다. 그러나 잘못이 발견되기 전에 일어난 모든 포인트는 유효하다.
만일 잘못을 발견 하기 전에 게임이 끝났을 때는 서비스의 순서는 변경된 채로 계속된다. 잘못이 발 견되기 전의 폴트는 계산에 넣지 않는다.
규칙 16. 엔드의 교대(When plays change ends)
플레이어는 각 세트의 제 1, 제 3게임 및 그 후 하나씩 건너 게임이 끝날 때마다 (게임수의 합계가 홀수일 때) 엔드를 교대한다. 또한 그 세트의 게임수의 합이 짝 수일 때는 다음세트의 제1게임이 끝날 때까지 엔드를 바꾸지 않는다.
만약 엔드의 교대가 틀렸을 경우, 플레이어는 잘못이 발견된 즉시 바른 위치로 돌아가 본래의 순서대로 하지 않으면 안된다.
규칙 17. 볼 인 플레이(The ball in play)
서비스를 넣는 순간부터 볼은 인플레이가 된다. 폴트 또는 레트가 콜 되지 않는 한 그 볼은 포인트가 결정될 때까지 인 플레이다.
case 1. 플레이어가 리턴에 실패하였는데도 콜되지 않고 그대로 랠리가 계속되었 다. 상대방이 그 랠리가 끝난 뒤에 포인트를 요구할 수 있는가? decision : 그럴 수 없다.
플레이어가 경기를 계속하였다면 비록 미스저지였다 하 더라도 포인트를 요구할 수 없다. 단 상대방이 방해받은 경우는 여기에 속하지 않 는다.
규칙 18. 서버의 득점(Server wins point)
서버는 다음의 경우에 득점을 한다.
a) 규칙 14에 의하여 레트가 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서브한 볼이 지면에 떨어지기 전에 리시버 또는 그의 옷이나 소지품에 닿았을 때
b) 그 밖에 서버가 규칙 20에 규정된 바에 의하여 실점했을 때
규칙 19. 리시버의 득점(Receiver wins point)
다음의 경우 리시버가 득점을 한다
a) 서버가 두 번 연속으로 폴트를 범했을 때
b) 그 밖에 서버가 규칙 20에 규정된 바에 의하여 실점했을 때
-자료출처: 전현중 테니스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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