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관련자료/기독교자료

세례문답자료

하마사 2010. 7. 24. 19:27



                                                      세례문답서

     

    1.   주일을 잘 지키십니까?   (예)

    2.   십계명을 잘 알고 외우며 그대로 지키십니까?   (예)

    3.   날마다 성경을 봅니까? (예)

    4.   날마다 기도를 하십니까?  (예)

    5.   다른 사람을 예수님께로 인도하여 믿게 한 적이 있습니까?  (있습니다)

    6.   예수께서 세상에서 몇 해 동안 일하셨습니까? (3년 동안 일하셨습니다)

    7.   예수의 제자는 몇 분이었습니까? (12제자였습니다)

    8.  예수는 어떻게 죽으셨습니까?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습니다)

    9.  그 후 어떻게 되었습니까? (3일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10.  다시 사신 후 어떻게 되었습니까? (40일간 세상에 계셨습니다)

    11.  승천하실 때 하신 말씀이 무엇입니까?  (땅끝까지 내 증인이 되어라)

    12.  승천하신 후 제자들은 무엇을 받았습니까? (성령을 받았습니다)

    13.  성령받은 제자들은 무엇을 하였습니까? (사방으로 전도하였습니다)

    14.  사람은 어떻게 지음 받았습니까?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습니다)

    15.  천국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나라입니다)

    16.  지옥은 무엇입니까? (마귀와 악한 자들이 있는 곳입니다)

    17.  우리의 육신은 다시 삽니까? (세상 끝날에 다시 삽니다)

    18.  기도는 누구에게 합니까?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 합니다)

    19.  죄에 빠지면 어떻게 해야 됩니까? (회개해야 합니다)

    20.  회개하면 죄사함을 받습니까? (예)

    21.  세례 받는 뜻은? (죄를 씻는 표입니다)

    22.  세례는 몇 가지 있습니까? (물 세례와 불 세례 두 가지가 있습니다)

    23.  물세례는 무엇입니까?  (목사에게 물로 받는 세례인데 성령세례받는 표입니다)

    24.  성령세례 받는 표는 무엇입니까? (예수를 믿고 하나님의 아들이 되어 구원 얻는 것을 확신하는 것입니다)

    25.  세례를 주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예수께서 명령하신 고로 줍니다)

    26.  성찬이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피와 살을 기념하는 것)

    27.  성찬식을 무엇으로 합니까? (떡과 포도주로 합니다)

    28.  떡은 무슨 뜻입니까? (예수님의 몸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29.  포도주는 무엇을 뜻합니까? (예수님의 피를 기념하는 것입니다)

    30.  성찬식은 누가 세웠습니까? (예수님이 세우셨습니다)

    31.  헌금은 누구에게 하는 것입니까? (하나님께 합니다)

    32.  하나님께 왜 헌금을 해야 합니까?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라는 표시입니다)

    33.  기독교 외에 참 종교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34.  예수의 행적이 어디에 있습니까? (4복음서에 있습니다.)

    35.  4복음서는 무엇입니까? (마태, 마가, 누가, 요한)

    36.  왜 예수를 믿어야 구원을 얻습니까?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우리의 죄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시기 위해서 우리 대신 십자가에 죽으셨기 때문입니다)   


    제 1 과 신 론


    1. 하나님을 눈으로 볼 수 있는가?

     답: (1) 하나님은 영이시니 눈으로 볼 수 없다.(요4:24)

         (2) 그러나 예수님이 나타내셨다.(요1:18)


    2. 하나님은 어떻게 계시는가?

     답: (1) 그는 스스로 계신 자존자이시다.(출3:14)


    3. 하나님은 언제부터 계셨는가?

     답: (1) 그는 만세 전부터 계셨다.(합1:12)


    4. 하나님은 몇 분이신가?

     답: (1)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다.(신6:4)

         (2) 그러나 그 위는 3위(성부,성자성령)이시다.(마3:16-17)


    5. 하나님은 어디에 계시는가?

     답: (1) 그는 어디에나 계시다.(시139:7-10)


    6. 하나님은 무엇을 창조 하셨는가?

     답: 하늘과 땅과 만물을 창조 하셨다.(창1:1-31)


    7. 하나님은 사람에게 무엇을 주관하게 하셨는가?

     답: 이 세상과 모든 생물을 주관하게 하셨다.(창1:28)


    8. 하나님은 만물을 어떻게 섭리하시는가?

     답: 하나님의 거룩함과 지혜와 권능으로 하신다.(시36:6, 103:19)


    9.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을 알 수 있는가?

     답: (1) 일반(자연)계시(시19:1-2, 롬1:20)와

         (2) 특별(구원)계시(딤후3:14-17)로 알 수 있다.


    10. 하나님의 절대적 속성은 무엇인가?

     답: (1) 자존성(시115:3, 출3:14).

         (2) 불변성(약1:17, 히6:17).

         (3) 완전성(시17:30, 19:7).

         (4) 영원성(느9:5, 벧후1:11).

         (5) 전지성(대상28:9, 요2:25).(6) 전능성(사9:6, 고후6:8).


    13. 하나님의 도덕적 성품은 무엇인가?

     답: (1) 거룩함(벧전1:16, 레11:44).

         (2) 의로움(롬3:26, 출9:27).

         (3) 진실함(롬15:8, 시 146:6).

         (4) 선하심(눅10:18, 시34:8).

         (5) 사랑(요일4:7, 시3:12).




    제 2 과 인 간 론


    1. 하나님께서 사람을 누구의 형상대로 창조하셨는가?

     답: (1) 하나님께서 사람을 자기의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2) 또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다.(창1:27)

    2. 하나님께서 사람을 어떻게 창조하셨는가?

     답: (1) 아담은 흙으로 지으시고 생기를 불어 넣어 생령이 되게 하셨고,(창2:7)

         (2) 하와는 아담에게서 취하신 갈빗대로 만드셨다.(창2:22)


    3.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금하신 것은 무엇이었는가?

     답: (1)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를 먹되,(창2:16)

         (2)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고 하셨다.(창2:17)


    4. 시조 아담은 어떻게 범죄하게 되었는가?

     답: (1) 선악간 선택할 자유가 있었는데

         (2) 뱀(사단)의 시험을 받아

         (3)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 하므로 범죄하였다.(창3:1-6)


    5. 의로운 인생이 누구인가?

     답: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롬3:10)


    6. 범죄하여 타락한 인류는 어떤 지위에 이르게 되었는가?

     답: (1) 하나님을 떠나서 비참한 지위에 이르게 되었으며

         (2) 멸망을 자처하게 되었다.(창3:8, 롬5:14)


    7. 죄의 삯은 무엇인가?

     답: 죄의 삯은 사망이다.(롬6:23)


    8. 죄는 크게 몇 종류가 있는가?

     답: (1) 아담이 지은 원죄와 (2) 아담의 후손들이 지은 자범죄가 있다.(롬5:12)


    9 죄의 구체적 내용은 무엇인가?

     답: (1) 내적 마음의 죄 즉 교만, 질투, 증오, 악한욕망(렘17:9)과

         (2) 외적 행동의 죄 즉 사기, 도적, 간음, 살인 등이다.(마15:19)


    10. 멸망 받을 인생에게 유일한 소망은 무엇인가?

     답: (1) 회개하고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막1:15)

         (2) 멸망에서 구원 받는 것이다.(행16:31)



    제3과 기독론

     1. 예수님은 어떻게 잉태되셨는가?

     답: (1)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서 

         (2) 성령으로 잉태되셨다.(마1:18)


    2. 예수 그리스도의 두 성품은 무엇인가?

     답: (1) 하나님이요 사람이시니

         (2) 신성과 인성이다.(요1:18)


    3. 예수님의 인성이 우리와 다른점이 무엇인가?

     답: (1) 우리의 성품과 동일하나

         (2) 죄는 없으시다.(요일3:5, 눅23:4)


    4. 신성과 인성은 무엇인가?

     답: (1) 신성은 하나님의 성품이고

         (2) 인성은 사람의 성품이다.(마16:16, 요1:14)


    5. 예수님의 열두 제자 이름을 외울 수 있는가?

     답: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야고보, 다대오, 시몬, 가롯유다.(마10:2-4)

    6. 예수 그리스도의 3대 직분은 무엇인가?

     답: (1) 선지자의 직분.(요6:14) 

         (2) 제사장의 직분.(히10:21)

         (3) 왕의 직분이다.(계19:16)


    7. 예수님은 선지자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셨는가?

     답: 죄인을 구원하시려는 선지자의 직분을 그의 말씀으로  나타내셨다.


    8. 예수님은 제사장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셨는가?

     답: (1) 우리 죄를 위해 단번에 자기 몸을 화목제물로 드리셨고,(히9:28)

         (2) 지금도 우리를 위하여 항상 간구 하신다.(히7:25)


    9. 예수님은 왕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셨는가?

     답: (1) 우리로 하여금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시고,

         (2) 우리를 다스리시고 보호하시며,

         (3) 우리의 모든 원수를 막아 이기게 하신다.


    10. 예수님의 지상 사역을 기록한 책은 무엇인가?

     답: 4복음서 즉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이다.


    11. 예수님은 어떻게 구원을 완성 하셨는가?

     답: (1) 3년동안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고

         (2) 최후에는 십자가에  죽으시고

         (3) 3일만에 무덤에서 부활하시고

         (4) 하늘로 승천 하심으로 완성하셨다.


    12. 구원받은 성도들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답: (1) 예수님을  위해 살고 

         (2) 복음의 증인으로  살아야 한다.



    제4과 성령론

    1. 우리는 어떻게 구속에 참여하게 되는가?

     답: 성령님의 내적 부르심으로 참여하게 된다.


    2. 성령님은 먼저 무엇을 깨닫게 하시는가?

     답: 우리의 죄와 그 죄의 비참함을 깨닫게 하신다.


    3. 누가 우리를 거듭나게 하시는가?

     답: 성령님께서 하신다.(요3:5)


    4. 성령께서 우리를 중생시키는 방편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말씀이다.(벧전1:23)


    5. 진정한 회개는 무엇인가?

     답: (1) 성령의 역사로 (2) 자기의 죄를 뉘우치고

         (3)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것이다.


    6. 회개의 삼대 요소는 무엇인가?

     답: (1) 지성적 요소: 죄를 깨달음,(롬3:20)

         (2) 감정적 요소: 죄를 슬퍼함,(고전7:9,10)

         (3) 의지적 요소: 예수께로 돌아옴,(롬2:4)


    7. 성령께서 은혜주시는 방편은 무엇인가?

     답: (1) 말씀 (2) 성례 (3) 기도


    8. 죄인이 어떻게 의롭다 함을 받을 수 있는가?

     답: (1) 하나님의 은혜.(롬3:24)

         (2)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을 수 있다.(갈2:16)


    9. 성화란 무엇인가?

     답: (1) 성령의 계속적이요 은혜로우신 사역으로,

         (2) 죄인을 순결케 하시며, (3) 하나님의 형상으로 새롭게 하시며,

         (4) 선행을 할 수 있고 거룩해 지는 것이다.(살전5:23)


    10. 성도가 구원받는 순서는 어떠한가?

     답: (1) 소명 (2) 중생 (3) 신앙 (4) 회개 (5) 칭의

         (6) 수양 (7) 성화 (8) 견인 (9) 영화




    제5과 교회론

     1. 교회는 무슨 뜻인가?

     답: 하나님께 부름받은 택한 자들의 모임이란 뜻이다.


    2. 지상교회와 천상교회의 차이는 무엇인가?

     답: (1) 지상교회는 거룩한 투쟁을 계속하는 전투적 교회요,

         (2) 천상교회는 승리를 찬송하는 승리적 교회이다.


    3. 유형교회와 무형교회의 차이는 무엇인가?

     답: (1) 유형교회는 참 신앙을 고백하는 자들의 유기적 지상 조직체요,

         (2) 무형교회는 성령의 부름을 받은 택한 자들의 영적 지상 조직체이다.


    4. 교회의 외적 특성 3가지는 무엇인가?

     답: (1) 말씀의 참된 전파.(요일4:1-3)

         (2) 성례의 정당한 집행.(고전11:23-30)

         (3) 권징의 신실한 시행.(고전5:1-5)


    5. 교회는 왜 권징을 시행해야 하는가?

     답: (1) 교리의 순수성을 유지하며,

         (2) 성례의 거룩성을 보호하기 위함이다.(딛3:10-11)


    6. 예수님은 교회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답: (1)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 되시며, (2) 모든 권위의 근원이 되시고,

         (3) 말씀과 성령으로 교회를 다스리시는 주인이시다.


    7. 교회의 3대 영적 권세는 무엇인가?

     답: (1) 교훈권: 진리를 보수하고 계승하는 권세.(딤후1:13)

         (2) 치리권: 교회의 모든 일을 질서있고 단정하게 하는 권세.(고전14:33))

         (3) 봉사권: 가난한 자와 병든 자를 돌아보는 권세.(행6:1-6)


    8. 주일에 금할 일과 힘써야 할 일은 무엇인가?

     답: (1) 음식을 사먹거나 매매하는 일이나 세속적 쾌락이나 세상 염려나 속된 말을 금할 일이요.

         (2) 예배와 전도, 성경공부와 기도, 환자 위문과 종교서적 열람 등은 힘써 행할 일이다.


    9. 예배시간 전에 무엇을 위해 기도해야 하는가?

     답: 자기와 타인을 위하여 기도하되 특히 설교자를 위하고 은혜받기를 위하여 기도해야 한다.


    10. 예배시간에 취할 태도는 무엇인가?

     답: (1) 귓속말, 출입하는 자에게 인사, 곁눈질, 졸거나 웃는 행동을 금하며

         (2) 단정하고 엄숙하며 경건한 모양을 취해야 한다.(요4:24)


    11. 예배시간 공기도의 내용은 무엇인가?

     답: (1) 하나님의 영광 (2) 각양 은혜의 감사 (3) 참된 회개

         (4)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간구 (5) 가정, 교회, 국가, 세계를 위하여

         (6) 그리고 성가대와 설교자를 위하여 기도할 것이다.


    12. 성도의 물질관은 무엇인가?

     답: (1) 모든것을 하나님의 것으로 여기고

         (2) 선한 청지기로서 관리해야 한다.(벧전4:10)


    13. 성도의 교회관은 무엇인가?

     답: (1) 성령의 전이요,(엡2:21) (2) 만민의 기도하는 집이다.(막11:17)


    14. 헌금의 표준은 무엇인가?

     답: (1) 십일조와 감사의 표준으로,(말3:10)

         (2) 몸과 마음과 모든 물질을 바치는 마음으로 해야 한다.(마23:23)


    15. 교인의 의무는 무엇인가?

     답: (1) 모든 집회 출석의 의무

         (2) 교회 발전에 전력하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의무

         (3) 거룩한 사업을 위한 경제 협력의 의무

         (4) 성경을 힘써 배워 실천할 의무

         (5) 진리를 보수하고 교회 헌법에 복종할 의무 등이다.


    16. 성도의 권리는 무엇인가?

     답: (1) 헌법에 따라 청원, 소원, 상소 할 권리가 있고,

         (2) 교회 법규를 따라 선거 및 피선거권이 있으며,

         (3) 무흠 입교인은 성찬에 참례하는 권리가 있으며,

         (4) 교회를 위해 분량에 따라 봉사할 특권이 있다.



    제6과 종말론

    1. 개인 역사의 종말은 무엇인가?

     답: 육체적 죽음으로 끝이 난다.


    2. 육체적 죽음이란 무엇인가?

     답: (1) 육체와 영혼의 분리요.(전12:7, 약2:26)

         (2) 육체적 생명의 종결이다.(눅6:9, 요12:25)


    3. 사람은 왜 죽음에 이르게 되는가?

     답: 죄의 형벌이요 죄의 결과다.(창3:19, 롬6:23)


    4. 성도의 죽음은 무엇인가?

     답: (1) 성도의 죽음은 형벌이 아니요,

         (2) 성화 과정의 중요한 요소이다.(고전15:55-57)


    5. 사람이 죽으면 어디로 가는가?

     답: (1) 악인은 형벌을 받아 지옥으로 가고(시9:17, 눅16:23),

         (2) 성도는 구원을 받아 천국으로 간다.(눅23:43)


    6. 지옥과 천국은 어떠한 곳인가?

     답: (1) 지옥은 마귀와 귀신들과 불신자들이 거하는 곳이요,

         (2) 천국은 하나님과 천사들과 성도들이 거하는 곳이다.


    7. 죽은 육체는 어떻게 되는가?

     답: 신자는 생명의 부활을 하고 불신자는 심판의 부활을 하게 된다.(요5:28-29)


    8. 인류 역사의 종말은 언제인가?

     답: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끝이 난다.


    9. 그리스도의 재림 전에 무슨 사건들이 있는가?

     답: (1) 전 세계에 복음전파.(마24:14)

         (2) 이스라엘의 회심.(롬11:25-29)

         (3) 큰 배도와 큰 재난.(마24:12, 딤후3:1-7)

         (4) 적 그리스도의 출현.(요일2:18)

         (5) 표적과 기사 즉 전쟁, 기근, 지진, 하늘의 징조 등이 있다.(마24:29-)


    10. 그리스도는 언제 재림 하시는가?

     답: (1) 아무도 알수 없으나,(마24:26)

         (2) 매우 가까워 온다.(약5:8)


    11. 그리스도는 어떤 모습으로 재림 하시는가?

     답: (1) 육신적으로(요1:14), (2) 눈으로 볼 수 있게(행1:11),

         (3) 영광 중에 재림하신다.(살후1:10)


    12.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는 목적은 무엇인가?

     답: 영원한 상과 영원한 벌로 심판하시기 위함이다.(롬2:6-8)



    제 7 과 성 례 론


    1. 그리스도께서 신약시대의 성례는 무엇인가?

     답: (1) 구약시대는 할례와 유월절 행사였으나

         (2) 신약시대는 세례와 성찬이다.


    2. 세례의 뜻은 무엇인가?

     답: 죄를 씻는다는 뜻이다.(행2:38)


    3. 세례는 무슨 표인가?

     답: 그리스도와 합하는 표이다.(갈3:27)


    4. 세례는 누가 베풀 수 있는가?

     답: (1) 어떠한 형편을 물론하고 평신도가 베풀 수 없고,

         (2) 반드시 하나님의 사역자로 부르심을 받은 목사가 베풀 수 있다.


    5. 예수님은 누구에게 세례를 받으셨는가?

     답: 세례요한에게 받으셨다.(막1:6)


    6. 세례는 몇가지가 있는가?

     답: 물세례와 성령세례가 있다.(요3:5)


    7. 물세례는 무엇인가?

     답: 목사가 물을 가지고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베푸는 세례이다.


    8. 성령세례는 무엇인가?

     답: 성령의 역사로 죄를 회개하고 예수를 구주로 믿어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을

        확실히 믿는 것이다.(고전12:3, 롬8:9)


    9. 세례를 받아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답: (1) 예수님의 명령이요,(행10:48, 고전1:17)

       (2) 부활의 표가 되기 때문이다.(롬6:4)


    10. 성찬은 무엇인가?

     답: 예수님의 살과 피를 기념하는 것이다.(고전11:23-25)


    11. 성찬식은 누가 처음으로 시작하였는가?

     답: 예수님께서 처음으로 시행하셨다.(마26:26-29)


    12. 성찬식은 무엇으로 베푸는가?

     답: 떡과 포도즙으로 베푼다.(눅22:19-20)


    13. 떡은 무엇을 기념하는가?

     답: 예수님의 몸을 기념한다.(고전11:24)


    14. 포도즙은 무엇을 기념하는가?

     답: 예수님의 피를 기념한다.(고전11:25)


    15. 성찬식은 언제부터 언제까지 시행하는가?

     답: 예수님의 죽으심부터 재림까지 시행한다.(고전11:26)


    16. 가정 예배는 무엇인가?

     답: 성도의 가정마다 아침 저녁으로 온 가족이 모여 기도하며 성경을 읽으며 찬송하므로 하나님을 경배하는

         예배이다.


    17. 교회는 언제 출석해야 하는가?

     답: 새벽예배와 주일예배와 수요예배와 구역예배 및 모든 집회에 적극적으로 출석해야 한다.



    제8과 성경론

    1. 성경공부는 누구에게 필요한가?

     답: (1) 성도는 누구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고,(시1:2)

         (2) 읽는 일과 듣는 일과 지키는 일을 힘써야 한다.(계1:3)


    2. 성경공부의 유익은 무엇인가?

     답: 은혜와 진리와 능력과 영광의 구원을 얻게한다.(행20:24,갈2:14,딤전1:11)


    3. 베뢰아 교인들은 어떻게 성경을 공부 하였는가?

     답: (1) 간절한 마음으로 받고 (2) 날마다 상고 하였다.(벧후1:20)


    4. 성경을 사사로이 풀 수 있는가?

     답: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다.(벧후1:20)


    5. 성경을 잘 배우면 어떻게 되는가?

     답: 마음이 뜨거워지며 구원의 확신이 생긴다.(눅24:32, 요5:39)


    6. 예수님은 어디서 전도 하셨는가?

     답: 갈릴리를 중심으로 여러 마을과 회당과 산과 바닷가에서 전도하셨다.(막1:38-39)


    7. 사도들은 어떻게 전도 하였는가?

     답: 언제 어디서나 날마다 쉬지 않고 전도하였다.(행5:42)


    8. 하나님의 구원 방법은 무엇인가?

     답: 말씀을 전하므로 구원하신다.(고전1:21)


    9. 우리는 무엇을 위해 기도해야 하는가?

     답: 전도할 문을 우리에게 열어 주도록 기도해야 한다.(골4:3)


    10. 우리는 누구에게 복음을 전파해야 하나?

     답: (1) 천하 만민에게,(막16:15, 골1:23) (2) 모든 족속에게.(눅24:47)

         (3) 항상 힘써서 전해야 한다.(딤후4:2)


    11. 구약은 크게 나누면 어떻게 구분하는가?

     답: (1) 율법서(창세기-신명기). (2) 역사서(여호수아-에스더)

         (3) 시가서(욥기-아가서).(4) 선지서(이사야-말라기)


    12. 신약을 크게 나누면 어떻게 구분하는가?

     답: (1) 복음서(마태복음-요한복음).  (2) 역사서(사도행전))

         (3) 서신서(로마서-유다서)(4) 예언서(요한계시록)


    13. 성경은 몇 권으로 되어 있는가?

     답: (1) 크게는 구약과 신약이며

         (2) 구약 39권, 신약 27권, 모두 66권이다.


    14. 성경은 몇장 몇 절인가?

     답: (1) 구약은 929장,23,142절

         (2) 신약은 260장,31,098절이며

         (3) 성경은 도합 1,189장,54,240절이다.


    15. 성경공부의 요령은 무엇인가?

     답: (1) 말씀을 향해 마음을 열어야 하고,

         (2) 성령을 향해 마음을 열어야 하고,

         (3) 이웃을 향해 마음을 열어야 한다.


    제9과 의무론

    1. 왜 주초를 금해야 하는가?

     답: (1) 그것은 사람을 방탕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엡5:18)


    2. 왜 주일성수를 해야 하는가?

     답: (1) 그 날을 성수하는 것은 하나님의 명하심이요,(출20:8)

         (2) 복 받는 날이기 때문이다.(출20:11)


    3. 왜 성경을 읽는 생활을 해야 하는가?

     답: (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고,(히20:11)

         (2)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며,(딤후3:16)

         (3)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영생을 얻게 하는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다.(요5:39)


    4. 왜 십일조 생활을 해야 하는가?

     답: (1) 그것은 하나님의 것이요,(말3:8)

         (2) 복 받는 비결이기 때문이다.(말3:10)


    5. 왜 전도 생활을 해야 하는가?

     답: (1) 그것은 예수님께서 우리를 택하신 뜻이요,(요15:16)

         (2) 예수님의 가장 큰 분부이시기 때문이다.(마28:19)


    6. 예배드리는 시간에 암송하는 것들이 무엇 무엇이 있는가?

     답 (1) 주기도문과 (마6:8-13) (2) 사도신경 등이다.


    7. 왜 가정예배를 드려야 하는가?

     답: (1) 가정은 천국의 모형이고 (2) 하나님을 모신 작은 교회이기 때문이다.


    8. 출석해야 할 예배는 무엇 무엇인가?

     답: (1) 교회에서 정한 공식예배(주보에 기제됨) (요4:23) (히10:25)


    9. 이웃에 대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가?

     답: (1) 이웃을 자신의 몸과 같이 사랑하고,(눅10:27)

         (2) 원수까지도 사랑하며 핍박자를 위하여 기도해야 한다.(마5:44)


    10. 형제의 허물을 몇 번이나 용서해야 하는가?

     답: (1) 용서하면 용서함을 받는다.(마6:24)

         (2) 그러므로 일흔번씩 일곱번이라도 용서해야 한다.(마18:22)



    I. 머 리 말

     우리 선린교회가 속한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의 헌법 제 2편 3장 13, 14, 15, 16조에서는 교인의 정의,

      교인의 신급, 의무, 권리 등을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습니다.


    "교인은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을 믿는 자들인데 그리스도인이라 부른다."

    (제13조, 교인의 정의)


    "교인의 신급은 당회가 심사하여 다음과 같이 정한다.


    1.원입교인 : 예수를 믿기로 결심하고 공동예배에 참석하는 자.

    2.유아세례교인 : 입교인의 자녀로서 4세 미만된 자.

    3.입교인(세례교 인) : 유아세례 교인이나 원입교인으로 15세 이상된 자."

    (제14조, 교인의 신급)


    "교인의 의무는 공동 예배 출석과 헌금과 교회 치리에 복종하는 것이다."

    (제15조, 교인의 의무)

    "입교인이 된 교인은 성찬 참례권과 공동의회 회원권이 있다."

    (제16조, 교인의 권리)


    II. 성례전이란 무엇인가?

     1. 2개의 성례전

    먼저 세례(baptism)와 성만찬(Lord's Supper)에 관하여 알아 보기 전에 성례전(sacrament)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세례와 성만찬은 기독교의 역사와 함께 변함없는 전통과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성례전입니다.

    천주교에서는 7개의 성사(성세, 견진, 성체, 고해, 종부, 신품, 혼배)를 가지고 있으나 개혁교회 전통에 서

    있는 우리는 세례와 성만찬만을 성례전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성례전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sacramentum(싸크라멘툼)이라는 단어를 영어 sacrament(쎄크라멘트)로

    번역한 것입니다. 이 말은 3세기경 터툴리안 이라는 교부(敎父)에 의해서 처음 공식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는 어떤 사람이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고백하고 그를 위하여 목숨을 바치기로 약속한 후에 받았던 세례와, 세례 받은 후에 참여했던 성만찬, 이 두 가지의 예전을 가리켜 성례전(sacrament)이라고 불렀습니다.


    종교개혁 이전까지는 7개의 성례전이 지켜졌으나, 칼빈과 루터와 같은 개혁자들은 세례와 성만찬 외에는

    성도들의 필요에 따른 의식이기에 성례전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거부하고 오직 주님께서 손수

    제정하신 2개의 예전만을 성례전으로 지켰던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종교 개혁의 전통을 이어받아 세례와 성만찬만을 거룩한 예전 즉 성례전(聖禮典)으로 지키고 있습니다


    2. 성례전의 의미

    성례전은 인간 주도의 예전이 아니라 주님께서 주관하시는 예전으로서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례전에 참례하기 전 우리들은 다음과 같은 성만찬의 의미를 먼저 확실하게 이해한 후에 성례전에 참례해야 할 것입니다.


    첫째, 성례전은 모든 예배자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전달하는 하나의 방편입니다. 세례나 성만찬의 예전 가운데서 보여 주시는 모든 것의 근본 뜻은 하나님의 은혜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어떠한 것인지를 새삼 느끼도록 전달하는 것으로서, 인간이 그 주도적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찾아와 주시는 깊은 의미가 담긴 예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성례전은 하나님의 은혜의 선포와 예배자들의 진지한 응답이 나타나는 현장입니다. 세례를 받는 의식이나 성만찬의 참여를 통하여 사람들은 하나님의 은혜가 죄인 된 우리 인간들을 향하여 선포되어지는 것을 손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때 우리 인간들은 무릎을 꿇고 죄인 됨을 고백하고 주님을 영접하겠다는 뚜렷한 응답을 보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주님의 살과 피를 나누는 예전에 참여하면서 죄인을 사랑하셔서 희생하신 주님 앞에 감격적인 감사의 응답을 드리게 되는 것입니다.


    셋째, 성례전을 통하여 하나님은 자신의 사랑을 우리에게 주시 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셔서 모든 영광을 버리고 육신으로 이 땅에 찾아와 스스로 귀하신 목숨을 십자가위에서 희생하시고 부활하셨다는 하나님의 사랑(요일 4:16)이 2천 년 전의 사실로 끝난 것이 아니라, 오늘 우리의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역사 하는 현장이 바로 성례전입니다.


    넷째, 성례전은 성도들의 공동체 의식을 재확인하는 예전입니 다. 하나님께서는 성례전 가운데서 개인의 신앙을 돌아보시면 서도 동시에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공동체를 언제나 대상으로 하고 계십니다. 즉 성례전 가운데 찾아와 주신 하나님의 사랑의 실체를 수평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기를 원하시는 깊은 뜻이 이 성례전 가운데 있는 것입니다.


    다섯째, 성례전은 참여자에게 성육신 사건과 구속 사건의 연장 으로서 그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념 적인 행사로만 성례전에 참여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성례전을 통하여 보여 주신 하나님의 성육신과 구속 사건이 참여자 한 사람 사람에게 체험되고 그들이 다시 자신이 살아 있는 떡과 포도주, 말씀이 되는 화육의 사건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III. 세례란 무엇인가 ?

     

    1. 성서에 나타난 세례


    1) 요한복음 3장 5절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2) 마태복음 28장 19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3) 로마서 6장 3절 - 5절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생명 가운데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 한자가 되리라."


    4) 고린도전서 12장 13절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5) 갈라디아서 3장 26절 - 27절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자는 그리스도로 옷입었느니라. "


    6) 골로새서 2장 12절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바 되고 또한 죽은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그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2. 세례의 의미

    "그리스도가 세우신 성례는 세례와 성찬이다. 세례는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씻음이니 우리가 그리스도와 합하는 표적과 인 침인데 성령으로 거듭남과 새롭게 하심과 주께 속한 것임을 약속하는 것이다. 세례는 그리스도 안에서 신앙을 고백하는 자와 그들의 자녀들에게 베푸는 것이다... " - 예장 신조 제10조 -


    앞의 성경 구절에서도 볼 수 있듯이 세례는 그리스도께서 세우셨고,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우리의 죄를 씻어 우리로 새 생명 가운데 거하게 합니다. 이제 이러한 세례의 의미를 몇 가지로 정리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첫째,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는 결정적 사건입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공적으로 시인하고 그와의 연합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성례전입니다. 즉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에로의 소속의 확인"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갈 3:27). 세례는 죄로 말미암아 분리 또는 소외되었던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이름으로 그의 구속 사건을 통하여 그에게 연합되게 합니다.


    둘째, 세례는 자신의 죄를 회개하는 것과 하나님의 용서를 받는 예전입니다. 죄의 회개를 수반하지 않는 세례는 진정한 의미에서 세례라고 할 수 없습니다. 초대교회 당시 수세자(受洗者)들은 자신의 죄를 용서받기 위하여 수세전 며칠간 금식하면서 준비해야 할 정도로 회개가 강조되고 우선되었습니다. 이러한 죄의 회개가 있을 때 하나님은 자비의 손길을 펴서 용서의 인을 쳐 주심과 동시에 더 나아가 "전에 지었던 죄를 간과하심으로 ----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시는"(롬 3:25-26) 은총을 베풀어주십니다. 이것을 "보이는 은총의 실현"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물에 의한 세례가 죄의 용서를 가져오는 방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즉 그 물은 우리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흘린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하고, 그 보혈에 의하여 죄씻음을 받는다는 신앙의 고백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셋째, 세례란 새로운 피조물로서의 탄생(birth)을 의미합니다. 세례는 새로운 삶의 출발입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 밖에서 살던 과거의 삶을 청산하고 그리스도안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이 새로운 삶은 단순히 물세례 의식보다는 그 가운데 임재하시는 성령의 역사 속에서 변화된 새로운 생의 출발을 의미합니다.(골2:11-12)


    넷째, 세례는 크리스찬 공동체의 일원이 되게 하는 의식입니다. 세례는 크리스챤 공동체 안에 들어오는 "입장허가"라고 하기도 합니다. 세례를 통하여 수세자는 교회의 신실한 일원이 되고 헌신과 복종을 통하여 주님의 몸된 교회를 섬겨 나갈 것을 약속합니다. 즉 세례는 오직 그리스도만을 섬기는 사람들의 일원이요,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공동체의 삶을 확인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 때 우리는 "세례 받은 자는 ---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자나 남자나 여자 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갈 3:28) 는 말씀의 의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유아 세례와 입교(견신)



    유아세례는 부모의 신앙에 따라서 자녀에게 세례를 받도록 하는 것이며, 입교는 견신(堅信)라고도 하는데 유아기(4세 미만)에 부모의 신앙에 의하여 받았던 유아 세례에 대하여 성장한 후 자신의 의식과 신앙으로 직접 예수를 구세주로 영접함과 동시에, 그 밖의 여러 가지 신앙적 내용들을 고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라틴어로 (세례의 은혜를) "확고히 한다" 는 뜻으로 "콘피르마찌오"(confirm!!!atio)라고 불렸으며 영어로는 "컨퍼메이션" (confirm!!!ation) 이라고 합니다.


    어린 생명으로서 유아가 성례전의 의미와 내용을 모른다고 할지라도 그리스도의 몸에 연합시키는 것은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독교 공동체 속에서 성장하며 그 안에서 그리스도의 인친 몸으로 스스로를 깨달아 가게 하는 것이 입교의 목적입니다.


    입교는 수세자가 대체로 만 15세에 이를 때 장년 세례와 동일하게 문답을 하게 됩니다. 이것은 부모의 신앙에 의하여 받은 세례에 대하여 자신이 책임을 지겠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IV. 성만찬이란 무엇인가?


     1. 성서에 나타난 성만찬


    1) 고린도전서 11장 23절 - 25절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 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2) 마태복음 26장 26절 - 28절


    "저희가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받아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받아 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너희가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3) 마가복음 14장 22절 - 24절


    "저희가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받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니 다 이를 마시매 가라사대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4) 누가복음 22장 14절 - 15절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을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5) 요한복음 6장 51절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


    2. 성만찬의 의미



    " ...성찬은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기념하여 떡과 잔에 참여하는 것이다. 이는 믿는 자와 그의 죽으심으로 인하여 얻은 유익을 인쳐 증거 하는 표이다. 성찬은 주께서 오실 때까지 주의 백성이 행할 것이니 주를 믿고 그 속죄제를 의지함과 이로 인하여 나오는 유익을 받음과 주를 섬기기로 언약함과 주와 및 여러 교우로 더불어 교통하는 표이다..." - 예장 신조 제10조 -



    "성만찬(聖晩餐)"은 "성찬(聖餐)", "주의 만찬(晩餐)", "최후의 만찬","성체성사(聖體聖事)"등으로 불려집니다(영어로는 Last supper, Lord's Supper, Eucharist, Holy Communion 등). 이것은 "새 언약의 식사"라고도 불리는데, 옛 언약의 식사 즉 시내산 언약의 식사(출24:8, 모세가 칠십 장로와 시내산에 올라가서 하나님과 언약을 맺고 그들과 같이한 식사)와 유월절 식사(이스라엘을 애굽의 압박에서 구해 주실 때 이스라엘이 먹었던 식사)에서 미리 나타난 식사입니다. 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성만찬은 감사의 성례전입니다. 성만찬은 구속의 위대한 사역을 베푸신 하나님의 놀라운 은총과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하신 구속의 사랑에 대한 감사의 성례전입니다. 성만찬은 하나님께서 인류의 창조와 구속을 위해 이루신 모든 아름다운 행위에 대한 감사와 찬양의 제사입니다. 종교 개혁자인 칼빈은 이러한 의미에서 "주님의 만찬은 감사함으로 받아야 할 하나님의 은사" 라고 표현하였습니다.


    둘째, 성만찬은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의미하는 성례전입니다. 세례를 포함한 성례전 전체는 사실상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가져오는 새로운 계약이 성립되고 반복되는 예전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인을 치고 계약을 확인해 가는 성례전이 곧 성만찬인 것입니다. 개혁자 칼빈은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는 자마다 그와 하나가 되어 그 안에서 살아가는 불가 분리의 관계가 맺어져 가야 한다"고 한 바 있습니다. 이것은 "내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 (요 6:56) 라는 주님의 말씀에 근거한 것입니다.


    셋째, 성만찬은 그리스도에 대한 기념(또는 회상)의 성례전 입니다.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눅 22:19) 고 하신 그리스도의 말씀대로 성만찬은 십자가의 수난을 당하시고 부활하신 주님의 희생을 회상하고 그 부활의 승리와 귀하신 교훈을 되새기는 성례전입니다. 여기에서 "기념"이나 "회상"이란 단순히 과거의 사건을 기억해 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있었던 사건의 결과를 현재로 이끌어 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넷째, 성만찬은 그리스도의 희생제로서의 성례전입니다. 주님 께서 성찬 제정시 빵을 찢어서 나누어주시면서 하신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니라" 는 말씀과, 잔을 부어 주시면서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는 말씀은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서 단번에 드리는 희생의 제물이 되셨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참여한 사람은 더이상 죽음을 통한 희생제사를 드릴 필요가 없게 되었으며, 그 대신 자신들의 몸을 거룩한 산 제사(롬 12:1)로 드리게 되는 것입니다.


    다섯째, 성만찬은 성도의 교제가 이루어지는 성례전입니다. 성만찬은 성도의 교제의 현장입니다. 성만찬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여 하나의 결정체를 이루는 특수한 공동체가 형성되어진다는 것입니다. 이 공동체는 한 지교회뿐만 아니라 세계 어디서나 성례전을 거행하는 무리들은 동일한 그리스도의 지체임을 의미합니다.


    여섯째, 성만찬은 우리의 오관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가 이루 신 고난, 죽음, 구속을 보고, 듣고, 느끼고, 만지고, 맛보게 하는 성례전입니다. 성만찬을 통해서 우리는 막연하고 추상적으로 생각하던 그리스도의 고난, 죽음, 구속을 구체적으로 우리의 모든 감각기관을 통하여 생생하게 느끼게 됩니다.

     


    V. 신앙고백이란 무엇인가?

     

    "내가 가지는 믿음이 나의 삶의 전체를 결정지어 주게 되며, 나의 운명을 좌우하게 되며, 나아가서는 지구의 표면을 변혁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 헬무트 틸리케 -


    지금까지 우리는 성례전, 세례와 성만찬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본 장에서는 세례, 입교를 준비하면서 우리의 신앙의 대상과 내용에 대하여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세례를 받기 전에 신앙의 대상과 내용을 충분히 인식한 후 성서에 의한 올바른 신앙을 고백해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먼저 신앙고백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고, 우리의 신앙고백의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하여 사도신경에 관하여 소개합니다. 사도신경은 성서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신앙고백의 형식으로 정리한 것으로 기독교의 역사에 있어서 가장 표준적인 신앙고백으로 여겨져 오고 있습니다.


    1. 신앙고백의 여러 형식들


    믿는다는 것은 단순히 어떤 생각을 품고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이 어떻게 살아가는가 하는 근본적인 삶의 행위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믿는다는 것은 항상 신앙고백의 형식으로 나타나는데 그것은 행위를 통한 고백, 예술을 통한 고백, 말씀을 통한 고백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이 세 가지 고백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1) 행위를 통한 신앙 고백

       그리스도인들 이 예배를 위해서 교회에 모이는 것, 부모가 자녀에게 세례를 받게 하는 것, 기독교식으로 장사, 결혼식 등을 치루는것, 가난한 자와 억눌린 자, 소외당한 자들을 위해서 자신의 삶을 희생하고 헌신하며 살아가는 것, 복음의 진리를 위해서 순교하는 것 등은 모두 행위를 통해서 우리의 신앙을 고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예술을 통한 신앙 고백

       시, 소설, 연극, 영화, 음악등의 예술을 통해서도 우리들의 신앙을 고백할 수 있습니다. 기독교의 역사에 있어서 이와 같이 예술을 통하여 자신의 신앙을 고백한 사람들을 우리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바하, 헨델, 베토벤, 모짜르트같은 음악가들,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드다빈치, 루벤스, 루오, 우리나라의 운보 김기창 화백 등과 같은 화가들, 밀톤, 테니슨 등과 같은 시인들, 이들 모두는 자신들의 신앙을 예술이라는 형식을 빌어서 표현했던 사람들입니다. 우리들도 이러한 예술이라는 형식을 빌어서 우리 자신의 신앙을 고백할 수 있습니다.



    (3) 말씀을 통한 신앙 고백

       신구약 성서는 우리 신앙의 대상인 삼위일체 하나님 즉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기록한 책인 동시에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 활동에 대한 인간들의 신앙고백의 책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경험하고 구속자이신 하나님에 대한 신앙고백을 하였는데 이러한 것이 구약성서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신약성서 시대로부터 오늘날까지 예수가 그들에게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고백하고 이를 말로 표현하였습니다. 신약 성서에서는 마태복음 16:16, 요한복음 6:29, 마태복음 10:32, 로마서 10:9-10 등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이신가를 잘 고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서에 나타난 고백에 근거하여 교회의 역사에서 수많은 신앙고백이 나오게 되었는데, 사도신경은 그 가운데서 가장 대표적이며 모든 교회의 기본적인 공통적 신앙고백입니다. 


    2.사도신경(사조 신조)


    신경(또는 信條, Creed)은 성서의 진리를 주제별로 뽑아서 그 주제에 관한 성서의 여러 교훈을 통일성 있고 간명하게 진술하여 설명함으로 신앙의 내용을 밝히는 것인데, 성서가 전하는 신앙의 근본 진리를 간명하게 나타낸 신앙고백입니다. 사도신경은 성서의 진리를 잘 요약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그리스도인들의 표준적인 신앙고백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사도신경의 구성과 그 것이 담고 있는 신앙고백의 내용에 대해서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도신경은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 즉 삼위 일체 하나님과, 교회 (공회), 성도들에 관한 신앙 고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것을 좀더 자세히 구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성부에 관한 고백

        "전능 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2) 성자에 관한 고백


    ◉ 성자의 신분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 성자의 출생

       "이는 성령으로 잉태 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 성자의 고난, 죽음, 장사됨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 성자의 부활

       "장사한지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 성자의 승천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 성자의 재림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3) 성령에 관한 고백

          "성령 을 믿사오며"



    4) 거룩한 교회에 관한 고백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5) 성도에 관한 고백


    ◉ 성도의 사죄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 성도의 부활

       "몸이 다시 사는 것과"

    ◉ 성도의 영생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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