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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쓴소리』는 30년간 서울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전 교육부 장관 문용린 교수의 자녀교육 에세이로, 부모가 먼저 자기 철학과 흔들리지 않는 원칙을 세울 것을 강조한다. 저자가 전하는 '쓴소리'는 파행적인 교육 현실 속에서 '좋은 부모상'을 두고 갈등하는 부모에게 좋은 지침을 선사한다.
▶ 이런 점이 돋보여요!
진정 자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 채, 명품형 교육에 열을 올리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이 책은 이처럼 명품형 교육이라고 부를 수 있는 대치동식 사교육, 단기유학, 특목고 준비에 열을 올리는 부모에게 따끔한 쓴소리를 합니다. 그건 바로 자녀가 진정 원하는 것, 그리고 자녀의 숨겨진 재능을 찾아내라는 것입니다. 생생한 경험담은 읽는 독자의 가슴을 울립니다.
저자소개
- 소신을 굽히지 않는 교육학자로 알려진 국내 교육계 석학. 40대 교육부장관을 역임했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서울대 교육학·교육심리학 학사, 동대학원에서 심리학 석사를 마친 뒤, 미국 미네소타대학교에서 교육심리학 박사를 마쳤다.
IQ 위주의 지적 재능에만 초점을 맞춘 한국의 교육 풍토에 반(反)하여, 아이들의 재능이 여덟가지로 제각각 분류되며 그것의 발현 정도에 따라 성공이 좌위된다는 ‘다중지능이론’을 국내에 처음 소개하여 교육계에 파란을 불러왔다. 현재 서울대에서 도덕심리연구실(Moral Psychlolgy LAB)에서 도덕성이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서울대생을 가르친 것이 어언 30년. 그동안 그가 느낀 것은 초중고 시절 열심히 공부해서 서울대에 진학해도 재능과 적성에 대한 자각 없이 타율적인 학습만 한 학생들은 결국 사회부적응자로 남게 된다는 것.
교육학자이기 전에 두 아이를 키우는 평범한 아버지이기도 한 그는, 아이의 재능과 꿈을 살리는 참다운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에게 소신을 굽히지 않는 줏대와 교육 철학, 자기만의 원칙이 있어야 한다고 확신한다.
이 책에서 그는 일평생 교육학을 연구하며 얻은 연구 업적과 더불어 파행적인 교육 현실 속에서 두 아이를 키우며 얻은 경험과 지혜를 고스란히 풀어 놓았다. 이 책을 통해 이 시대의 흔들리는 부모들이 갖춰야 할 철학과 원칙은 무엇이며,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에게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
- 1장 공부에 질린 아이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아이가 공부 못 하는 게 왜 두려운가?
대치동 출신 서울대생이 성공 못하는 이유
내 인생을 이끌어 준 힘, 공부 - 발견의 기쁨과 앎의 쾌감
진짜 공부는 자기 안의 금맥을 찾는 것이다
공부에 질린 아이 vs 아이를 모르는 부모
당신이 지금 아이에게 저지르고 있는 실수
공부에 질린 아이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2장 부모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15가지 쓴소리
1 학부모가 된 후 아이에게 꿈을 물은 적이 없는 부모들에게
-공부 못하는 것보다 꿈이 없는 게 훨씬 위험하다
2 아이에게 존경받고 싶은 부모들에게
-당신 자신에게 솔직해지는 법부터 배워라
3 여전히 명문대가 성공의 지름길이라 여기는 부모들에게
-자생력 없이는 명문대 간판도 소용없다
4 공부만 잘하면 뭐든 다 용서해주는 부모들에게
-‘도덕성’이 없다면 1등보다 꼴찌가 낫다
5 아이를 하버드대학에 보내고 싶은 부모들에게
-정서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는 결코 아이비리그에 못 간다
6 “공부해!”란 말을 입에 달고 사는 부모들에게
-화내기 전에 마음을 여는 대화 스킬부터 익혀라
7 학교는 빠져도 학원은 빠지면 안 된다는 부모들에게
-꼭 한 번 당신이 다니던 학교에 가 보아라
8 성적이 조금만 떨어져도 자녀를 다그치는 부모들에게
- 공부에도 해거리는 필요하다
9 초등 단기유학을 고민 중인 부모들에게
-30% 성공담보다 70%의 실패담에 귀 기울여라
10 초등학교 때부터 특목고 준비에 돌입한 부모들에게
-공부 잘하는 아이가 더 위험하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11 논술마저 학원에 의존하는 부모들에게
-백 번을 물어도 논술은 ‘책벌레’가 정답이다
12 공부 못 하는 아이 때문에 잠 못 자는 부모들에게
-100명의 아이에겐 100가지 공부법이 있다
13 조기교육이 대세라고 믿는 부모들에게
-‘조기’가 아닌 ‘적기’교육이어야 한다
14 선행학습을 시켜놓고 안심하는 부모들에게
-깊이 가르치는 것이 빠르게 가르치는 것이다
15 아이가 공부 못하면 아내 탓을 하는 아버지들에게
-자녀 교육의 마지막 2퍼센트는 아버지 몫이다
3장 아이 기르기를 대나무 보듯 하라
-30년간 서울대 교수로 살아온 문용린 박사의 대나무교육론
대나무교육1 밑 빠진 독일수록 물을 채워라
대나무교육2 때로 부모의 역할을 과감히 위임하라
대나무교육3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하는 일로 만들어 줘라
대나무교육4 다른 아이와 다른 점을 절대 놓치지 마라
대나무교육5 아이가 좋아하지 않는 것은 다 버려라
대나무교육6 철저히 희생하고 냉정히 떠나보내라
4장 두 아이를 키운 아버지로서 부모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
언제까지 나라 탓만 하고 있을 것인가?
부모로 살아간다는 것의 의미
부모가 먼저 독립하라
내가 두 아이를 키우면서 뼈저리게 후회한 것들
당신은 어떤 유형의 부모인가?
세상 모든 부모들에 대한 위로 - 그게 왜 어머니 탓입니까?
책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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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공부를 좀 못한다고 두려워할 이유도 없고, 공부를 좀 잘한다고 우쭐할 이유도 없다. 모름지기 자기가 좋아하는 일로 진로를 선택한 아이들은 무엇을 해도 열정적이다. 그런 열정을 안고 더 높은 경지에 오르기 위해 노력하다보면 분명 부모들이 바라는 것보다 더 크게 성공할 것이다. 열정보다 확실한 성공의 비결은 세상 어디에도 없기 때문이다. -27쪽
열 살 전후의 아이들에게 딱딱한 논리 교육은 효과가 없다. 정서적으로 다가가는 것이 훨씬 머리에 잘 남을뿐더러 이후에 받은 논리 교육은 든든한 밑바탕이 된다. 책을 백 번 읽어도 재미가 어려우면 머리에 남질 안는다. 마음으로 읽은 책이라야 비로소 자기가 읽은 책이 된다. ‘마음으로 읽기’는 결코 논술학원 같은 곳에서 해결해 줄 수 없다. 나는......
- 1장 공부에 질린 아이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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