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예절
( 다 아시지만 시간날때 한번씩 보십시오 ㅎㅎ)
1. 일반적인 예절
(1) 경기중인 코트의 근처에 서 있을때는 조용하게 말한다.
(2) 포인트가 아직 끝나지 않았을때는 코트의 뒤로 결코 걸어가지 않는다.
(3) 포인트가 끝날때까지 기다렸다가 가능한 빨리 지나간다.
(4) 자신이 예약한 코트를 다른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면, 그들의 경기를 끝날때까지 방해하지 않는다.
(5) 공뿐만아니라, 더울때는 타올과 마실 물도 준비한다.
(6) 테니스 운동화를 신어야 한다.다른 신발들은 빨리 해지며, 발을 다치게 하거나 또는 코트를 손상시킬 수 있다.
(7) 시합할 준비가 되었을때, 라켓커버, 볼 통, 잠바 등등을 사람들이 방해받지 않도록 치운다.
(8) 누가 서브를 먼저 넣을지를 결정하기위해, 라켓을 돌리던지 또는 동전을 던진다. 만약 토스에서 이긴다면, 선택을 할 수 있다. 서브를 먼저 넣을수도 있고 또는 먼저 리시브를 받는 것을 전제로 원하는 코트면을 선택할 수도 있다.
(9) 옆 코트에 볼을 돌려줄때, 코트의 뒤로 볼을 굴려보낸다.
(10) 경기가 진행중일때는 볼을 돌려보내서는 안된다.
(11) 새 볼을 가지고 오거나 또는 누가 볼을 가지고 올지를 체계를 세운다.
(12) 파트너와 상대방의 볼을 찾아준다.
(13) 파트너를 꾸짖지 말고, 용기를 붇돋아 준다.
(14) 아웃은 콜을 하여 상대방이 콜을 듣게 한다. 만약 볼이 인이라면 아무말도 하지 않고 게임을 진행한다.
(15) 항상 상대방의 라인 콜을 존중한다.
(16) 상대와 의견차이가 생기면, 레트를 제안한다. 다시 말하자면,두번째 서브일지라도 포인트를 다시 시작한다.
2. 경기 예절
(1) 서로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한다.
(2) 단정한 복장을 갖춘다.(테니스 복과 테니스 슈즈)
(3) 자기 주변에 떨어 진 공은 자신이 줍는다.
(4) 상대에게 공을 줄 때는 받기 좋도록 원바운드로 준다.
(5) 담배를 물거나 껌을 씹으면서 코트에 들어가지 않는다.
(6) 덥다고 상의를 벗거나 걷어올려 신체를 노출시키지 않는다.
(7) 엔드체인지시(사이드체인지시)는 선배나 윗사람에게 먼저 길을 양보한다.
(8) 엔드체인지시 땀을 딱거나 음료수로 목을 축이는 것은 허용되나 너무 오랜 시간을 끌지 않는다.
(9) 윗사람과 시합할 때는 항상 먼저 코트에 나가 기다린다.
(10) 시합이나 연습 전후에 항상 인사로서 예의를 갖춘다.
(11) 심판의 판정에 항의하거나 화를 내지 않는다.
(12) 심판의 콜이 없는 한 게임을 계속한다. 심판의 콜이 나오기 전에 "아웃" 또는 "폴트"라고 생각되어도 공을 잡지 않는다.
(13) 선수는 심판의 판정에 순응해야 하며, 심판이 실수했을 경우 공의 자국을 찾아 심판에게 공손하게 공자국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단,흙코트에서 가능)
(14) 시합 중 관중이나 선수는 서브하는 선수 또는 리시이브하는 선수에게 소리를 내어 방해해서는 안된다.
(15) 시합 중 공이 움직일 때는 관중은 절대 움직일 수 없으며, 엔드 체인지를 할 때 빨리 이동한다.
(16) 네트를 넘어 가거나 누르지 않는다.
(17) 상대 선수가 준비되었는가를 확인하고 서브를 넣는다.
(18) 플레이 중 파트너에게 지나친 잔소리를 하지 않는다.
(19) 자기 감정을 노골적으로 표출하지 않는다.
(20) 관중은 시합하고 있는 선수들이 최선을 다해 경기할 수 있도록 협조한다.
(21) 선수의 실수에 대해 야유하거나 박수갈채하지 않는다.
(22) 부상 당했을 때에는 상대방이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스스로의 태도를 빨리 결정한다.
(23) 시합의 승패에 관해 자신이 책임진다.
(24) 레슨이 끝나면 고마움을 표시한다.
3. 게임중 볼 관리
(1) 가장 효율적인 테니스 선수들은 포인트시간보다 포인트사이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서버의 손에 볼을 들어가는 시간이 가장 큰 낭비이다. 포인트 사이의 짧은 휴식이 종종 필요할 때, 많은 선수들은 볼을 줍지 않거나 능률적으로 볼을 서버에게 보내는 등의 두 세가지 요소에 의해 게임의 속도를 늦춘다. 아래의 몇가지 팁들은 게임 속도를 높이고 모든 사람이 좀더 재미있게 만들어 준다.
(2) 볼을 손이나, 주머니 또는 볼 끼우개(ball clip)에 갖고 있거나 또는 센터마크 바로 뒤 펜스에 위치시킨다.
(3) 상대방이 볼을 줍기위해 상당히 먼 거리를 걸어가야만 할때, 똑같은 거리의 떨어져 있는 볼을 주을 시간을 이용하기 위해서 여러분 쪽을 살펴본다.
(4) 만약 서버가 볼이 필요하다면, 볼에 가장 가까운 선수가 볼을 주워서 서버에게 보내준다.
(5) 서버가 볼을 한손으로 쉽게 잡을 수 있게 볼을 보낸다. 상급자들은 볼을 한번 바운드시켜서 서버에게 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초급자는 느린 속도로 확실하게 보내기 위해 볼을 두 번 바운드 시킨다.
(6) 고의적으로 볼을 서버쪽으로 세게쳐서 결국 담장에서 볼을 줍게 해서는 안된다.
(7) 또한 볼이 오리라고 생각하고 있지 않은 사람을 맞칠 가능성을 제외하고라도, 여러분은 또한 볼을 펜스에 맞추거나 너무 멀리 굴려서는 안된다.
(8) 볼을 한 두 바운드된후에 잡을수 있게 보낼수 있는 볼을 서버가 땅바닥에서 볼을 줍게 만드는 것은 실례가 된다.
4. 점수 및 콜(Call) 관리
(1) 서버는 각 게임이 시작할때와 각 게임의 포인트가 시작될때 점수를 알려주어야 한다.
(2) 만약 리시버가 서버가 말한 점수를 들을수 없었다면, 리시버는 서버에게 크게 말해달라고 요구해야 한다.
(3) 만약 상대방의 샷이 인인지 아웃인지 확신할 수 없다면, 그 샷은 인이 된다.
(4) 상대방이 분명하게 폴트라고 본 첫 서브를 리서버인 여러분이 리턴했다면, 상대편은 왜 아웃이라고 콜 안했는지를 의심하게 된다. 리시버가 빠른 서브를 구별하는 것은 무척 어렵다, 당신의 불확실한 콜의 이득은 서버에게 주어진다. (폴트 콜을 하지 않았기때문에 서브는 들어온 것으로 간주되어 포인트는 진행되어진다)
(5) 만약 당신이 아웃 불을 쳐서 상대방을 혼란시켰다면, 포인트를 다시 할 것을 제안한다.
(6) 복식에서, 자신이 확실하게 보지못했거나 파트너가 볼 착지점을 볼수 없었다면, 당신은 멀리 있는 사이드라인 근처에 떨어진 볼은 콜을 하 지말아야 한다.
(7) 만약 당신이 리시버이고, 당신의 파트너는 포인트가 시작할때 서비스 라인 위 또는 근처에 있으면, 파트너는 서브가 인인지 또는 아웃인지를 가장 잘 볼수 있다.
(8) 만약 파트너가 아웃 콜을 하지 않았다면 당신이 콜을 할수 있지만, 항상 파트너의 판단을 따라야 한다.(일반적으로 당신 파트너의 콜을 따라야 한다)
5. 게임 중 태도
(1) 경기가 잘 안풀린다하더라도, 재미있게 게임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2) 적어도 친선경기라면, 여러분의 상대방은 여러분의 비참한 모습을 보기를 원하지 않는다.
(3) 그리고 긍정적인 자세를 보여주려고 노력한다면 게임도 더 잘될 것이다.
6. 게임 전후 태도
코트는 깨끗이 사용하고 다 사용후 정리를 해야 하며 코트에 들어가서는 상대와 정중히 인사를 하고 플레이하며 플레이가 끝난뒤에도 정중히 인사를 한다. 코트에서는 욕을 해서도 않되고 다른운동보다 예의를 중요시 여기며 서브시에는 상대가 준비가 되있는지를 확인하고 인사를 하고 서브를 넣는다.
7. 복장 예절
테니스화와 운동복은 꼭 착용할 것. 테니스화 중에는 흙땅용 신발과 하드코트용 신발 (인조 잔디, 케미컬 코트, 시멘트 등)용 신발로 구분되지만, 꼭 그렇게 구분할 필요까지는 없다. 테니스복은 가능하면 원색 계통 ( 흰색이 제일 무난 )으로 하되 그렇지 못한 경우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옷을 입을 것. 하지만 반바지 착용시는 흰색이나 밝은색 양말을 신을 것. 복장은 외양이나 위생적으로 청결할 것. 테니스 장은 패션쇼를 위한 장소가 아니므로 사치스러운 옷이나 특히 구멍난 청바지를 입고 가는 일은 없도록 한다. 그리고 매일 테니스 친다고 옷을 안 빨고 계속 입지 말것. 특히 여름철 끽끽한 냄새가 나면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줄수 있다.
8. 코트 입장 예절
테니스장에 문을 열고 입장할 때에는 모르는 사람에게도 크고 명랑하게 소리로 인사할 것.
왜냐하면, 테니스장은 단지 테니스만 치는 곳이 아니라, 사교의 장소이기 때문에 당신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출처 : 한국테니스부모님협회. 테니스왕자 )
'취미 > 테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림픽공원 테니스장 센터코트 (0) | 2016.05.14 |
---|---|
에이트포바 회원들 (0) | 2016.05.12 |
2016년 육군학사장교 상반기 테니스대회 (0) | 2016.05.01 |
학사장교테니스회 (0) | 2016.04.30 |
정부과천청사테니스장 (0) | 2016.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