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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보기도 하는 법

하마사 2010. 10. 22. 13:03

중보기도 하는 법

1. 중보기도란? 중보기도란 다른 사람을 위해 하나님의 도움을 간구하는 기도이다.
중보(Intercession)란 사이, 간격이란 뜻이며 중보기도란 이쪽과 저쪽을 연결시켜 주는
기도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중보기도는 3가지 요소 즉 도움을 필요로 하는 대상, 또 중보의 자격을 가진 사람,
그리고 하나님께 간구하는 기도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중보기도에는 내 가족, 내 구역, 이웃으로부터 사회, 민족, 세계를 향한 하나님의
은총과 자비를 구하는 모든 것이 포함된다.

구역의 중보기도를 구역원이나 구역전체가 타인이나 조직에 하나님의 은총과 자비가
임하기를 하나님께 간구하는 기도로 정의할 수 있다.
구역에서 중보기도는 여러 가지면에서 필요하며 또 중요하다.
강한 중보기도가 없이 구역원의 건강한 영적 성장과 구역의 부흥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구역에서 강한 중보기도의 훈련과 중보기도가 일어나야 한다.

2. 구역에서 중보기도의 중요성
첫째,구역목회도 하나님의 중요한 사역이다. 하나님의 사역은 기도없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구역에서 중보기도는 구역원을 세우고 구역사역을 활발히 전개하고 구역부흥을 가져오기
위해서 원천적으로 필요하고 중요한 사역이다.
둘째,구역의 규모는 서로가 기도제목을 나눌 수있고 또 서로가 구체적으로 중보기도하기에
아주 적절한 크기이다.
따라서 구역은 하나의 중보기도의 팀으로서 살아있는 중보기도를 할 수 있다.
셋째,중보기도는 장소나 시간의 구애를 별로 받지 않기 때문에 구역원들의 기도사역동참에
아주 중요한 수단이 된다.
즉 중보기도는 가정, 직장, 교회 등에서 어느 때나 가능하다.
넷째,구역에서 중보기도는 구역원의 상호관심과 관계를 심화시키고 서로를 섬기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또 구역에서 중보기도가 활발히 일어나면 구역원 상호간의 친밀감과 교통함이
높아져 구역의 팀웍이 다져진다.
다섯째,중보기도는 구역원의 기도와 사역훈련에 아주 좋은 방편이 된다. 기도는 기도를 함
으로서 배우게 된다.
여섯째,중보기도는 구역과 구역원을 영적으로 깨어있게 한다.
기도를 통한 하나님과의 깊은 교제는 중보기도자로 늘 하나님 앞에 서 있게 한다.
일곱째,구역에서 중보기도는 중보기도를 통한 하나님의 역사와 임재를 체험케 하여 서로가
하나님의 능력을 간증케 한다.
여덟째,중보기도가 활성화되면 구역과 구역원들에게 문제가 발생해도 먼저 하나님 앞에서
영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3. 구역에서 중보기도해야 할 내용
첫째,구역과 구역원이 강한 영적 전투의 용사가 되도록 중보기도한다.
사탄의 견고한 성이 무너지고 사탄이 예수의 이름으로 결박되어 성령의 인도함이 
있도록 중보기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둘째,구역의 사역을 위해 중보기도한다.
구역에서 양육과 섬김과 전도와 부흥이 일어나도록 중보기도한다.
셋째,구역원의 개인과 구역원 가족의 기도제목을 위해 중보기도한다.
구역원과 구역원 가족의 기도제목은 구역원 서로에게 공유되어야 할 중요한 기도제목이다.
넷째,전도할 대상자와 복음으로 지역을 정복하기 위해 중보기도를 한다.
전도와 지역정복은 사탄의 지배에서 주님의 통치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사탄을 결박할 강한 중보기도가 요구된다.
다섯째,구역장,담당교역자,담임목사 등 지도자를 위해서 중보기도를 한다.
여섯째,교회의 중요 사역과 나라와 민족을 위해 중보기도 한다.
일곱째,구역과 관련된 미자립교회와 선교사역을 위해 기도한다.

4. 중보기도자의 자세
첫째,구역과 구역원은 하나님 앞에서 영적인 순결함을 가지도록 노력한다.
먼저 구역과 구역원들이 하나님 앞에서 회개와 각성의 자세를 가지고 성령의 민감한
인도를 받을 때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다.
둘째,중보기도는 주님이 기뻐하시고 반드시 응답이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믿음으로
기도해야 한다.
셋째,구역에서 중보기도는 구역원이 개인적으로 중보하지만 그 내용과 마음과 자세에는
합심해서 기도하도록 해야 한다.
중보기도에는 영적 심포니가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구역과 구역원의 중보기도의 필요(영적,육적,신앙적,가정적,사회적인 문제 등)를
구체적으로 기록하여(중보기도노트.카드 작성) 중보기도하도록 한다.
다섯째,중보기도시간 매일 일정한 시간, 요일별.시간별 순번제, 개인별.짝별 기도시간
등으로 정해놓고 기도한다.
시간이나 순번이 정해지지 않으면 중보기도에 나태해 질 수가 있다.
여섯째,정기적으로 중보기도제목을 점검하고 새로운 기도제목을 나누도록 한다.
구역모임 때는 중보기도의 응답에 대해 함께 나누도록 한다. 구역장이 이 역할을
잘 해야 한다.
일곱째,긴급한 중보기도는 즉각적으로 구역장에게 연락되어 지체없이 구역원에게
연결되도록 한다.
여덟째,구역에서 중보기도는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 교구목회자와도 중보관계유지를
  가지도록 한다
 

중보기도의 뜻과 의미   

우리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 크리스챤들은 말한마디라도 성경에 근거해서
사용해야 되지 않을까요!!
지금 너무나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중보기도"라는 단어는 성경적으로 위배 되는
언어이며, 잘못하다가는 예수님과 나를 동등 되게 여기는 죄를 범 할 수 있는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보자 : 중보자는 예수님 한 분 밖에 없습니다.
중보의 의미 : 죄를 자기가 대신 받고 남을 구원해 달라고 간청, 기도 한다는 의미

디모데전서 2장 5절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히브리서 8장 6절
        '''그러나 이제 그가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이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시라'''
히브리서 9장 15절
       '''이를 인하여 그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
히브리서 12장 24절
       '''새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니라'''
갈라디아서 3장 19~20절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천사들로 말미암아
         중보의 손을 빌어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중보는 한편만 위한 자가 아니니 오직 하나님은 하나이시니라''' 등등....

<대체 언어>
영어성경 : 디모데전서2장 1절
               I urge, then, first of all, that requests, prayers, intercession and
               thanksgiving  be made for everyone   intercession -
             (남을 위한) 기도[간청, 진정]
한글개역 :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간구기도, 간청기도, 도고기도, 기도요청 등

전투기도자의 자세  

전투 기도는 마귀의 세력과의 직접적인 싸움이므로 이런 기도에 종사하는
사역자는 각별히 유의해야 할 일들이 있다.
 
1. 전투 기도자의 요건
  어떤 사람이 전투 기도를 할 수 있는가? 물론 모든 신자가 전투 기도를 할 수가 있다.
그러나 전투 기도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면에서 엄격한 제한이 있다.
하나님께서 교회를 세우기 위해 여러 가지 은사를 주셨듯 하나님은 전투 기도를 담당할
사람을 특별히 부르신다.
  전투 기도를 담당할 수 있는 사람의 자격 요건을 야고보서 4장 7-8절을 근거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찌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 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케 하라”(약 4:7-8).
 
-첫째 하나님께 순복해야 한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가 하나님께 순복하는 자이다(요일 5:3).
-둘째 하나님께 가까이 가야 한다
  우리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가까이 갈 수 있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가까이 가서
  그분과 친밀한 교제를 나눌 때,  우리는 용서, 회개, 심령의 부흥 및 능력 있는 신앙생활을
  할 수 있다.
-셋째 손을 깨끗이 하고 마음을 성결하게 해야 한다
  성결하지 않은 자는 강한 자와의 영적인 전투를 결코 치르지 못한다. 사단은 죄를 타고
  역사한다. 강한 자와 대적하는 자가 자신을 깨끗하게 하지 않으면 그 죄를 타고 역사하는
  강한 자의 역공으로  인해 전투 기도를 도저히 감당할 수 없다.
사단의 무리를 때려 잡겠다는 사람이 오히려 공격을 받아 치명타를 당하기 쉽다.
거룩과 성결은 전투 기도의 필수 요건이다.
  
2. 자기 훈련을 위한 5가지 원칙
1) 항상 하나님과 바른 관계에 있는가를 점검하라
    마음의 소원이 하나님을 더 잘 알고 그분이 기뻐하시는 일을 하는 것인가 항상 점검하라.
2) 모든 죄를 자백하라
   특히 갈라디아서 5:19-21에 기록된 죄를 자백하라.
   죄를 품고 있으면서 강한 자를 결박하기를 원하는 자는 반드시 패배한다.
3) 특정하게 습관적인 죄를 치유하라
   영적인 전쟁을 치르기 전에 이런 죄를 해결하는 내적 치유를 반드시 받도록 하라. 
4) 주변의 동역자가 당신의 영적인 상태를 점검하도록 하라
   당신이 영적으로 존경하고 잘 아는 사람과 함께 당신의 영적인 상태를 솔직히 상의하고
   점검하게 하라. 
5) 당신의 소명이 클수록 당신의 기준을 높여라
   신자의 신앙 성숙도에 따라 거룩의 수준도 천차만별이다.
   그러나 전투 기도에 임하고자 하는 사람의 거룩성의 수준은 특히 자신에게 엄격해야 한다.
 
3. 조심해야 될 사항
  사단은 이미 패배했지만 최후의 발악을 하며 저항한다.
  그러므로 비록 전투 기도를 할 요건을 갖추었더라도 강한 자와의 전투는 상당히
  용의주도하게 이루어 져야 한다.
  그만큼 위험이 따르기 때문이다. 자칫 잘못하면 역공을 받아 치명적인 상처를 입기 쉽다.
  강한 자를 상대로 영전 전투를 치를 때 유의할 점 5가지가 있다.
 
-의미 없는 말장난을 하는 것
  많은 사람들은 지역담당 악령과의 전투를 의미 없는 말로 공허하게 지껄인다.
  어떤 사람은 “예수 이름으로 이 도시의 영을 결박하니 활동을 중지할지어다.
  오늘 나는 예수 이름으로 이 도시에 평안을 명하노라”는 식으로 기도한다.
  물론 기도 자체는 탓할 것이 없지만 이런 식의 전투는 의미가 없다.
 
-적을 과소 평가하는 것
  개인 축귀 사역과는 달리 강한 자를 대항하는 것은 치열하고 큰 영적 전쟁이다.
  결코 가볍게 취급되지 말아야 한다.
  전투 기도에 종사하는 사람은 반드시 기도 지원을 해주는 중보 기도자들이 필요하며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없이 섣불리 나서지 말라.
 
-기도 없이 능력을 바라는 것
  기도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때 능력이 나온다. 
  또한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살핀 후에 전투 기도에 들어가야 한다.
 
-능력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
  전투 기도를 통한 전도라고 해서 완벽한 전도 수단은 아니다. 하나님의 능력 자체만
  으로 영혼을 구원하지는 않는다.
  귀신 쫓는 자체가 즐거움이 되어서는 안 된다(눅 10:20 참조).
 
-무지 : 가장 위험한 요소이다.
   어떤 사람들은 위험 때문에 두려워서 강한 자와의 전투를 의도적으로 부인한다.
   또 어떤 사람은 이런 것에 대해 배운 적이 없기 때문에 전투 기도를 부인한다.
   전투 기도의 성격을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 


영적전쟁의 실제  
 
1. 지역 교회를 위한 영적 전쟁
  지역 교회의 성장과 건강을 위한 영적 전쟁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성장의 둔화, 분열, 갈등, 은혜의 흐름의 차단 등이 일어날 수 있다.
  특히 세력이 강하게 역사하는 지역에 위치하는 교회는 특히 심한 공격을 받을 수 있다
  (계 2:9; 3:9).
 
1) 이유
-교회는 용서 받은 죄인들의 공동체이다.
  비록 회개와 믿음의 신앙생활을 하지만 여전히 죄를 짓고 있다.
  사탄의 세력은 그 장소에서 저질러진 죄를 타고 역사하여 신자 간의 화해와 관용,
  영적 성숙, 성령의 기름부음을 막고 있다(고후 2:10-11; 엡 4:26-27).  
-임대 장소의 경우
  이전의 사용자가 지은 죄를 타고 흑암의 세력들이 역사할 수 있다.  
-외부로부터 오는 사탄의 공격
  그 지역을 관장하는 강한 자로부터 공격이 올 수 있다.
 
  2) 방법
  -먼저 영적지도를 작성하라
  교회당에서 과거 및 현재에 저질러진 죄의 목록을 작성하라.
  특히 지도자들의 구체적인 죄에 대해서는 지혜롭게 대처하라.
  교회가 소재한 면, 읍, 군 및 도시에 대한 영적 지도를 작성하라.  
-동일성 회개
  영적 지도에 의해 작성된 죄를 회개하라 
-전투 기도
  죄의 발판이 회개되었으므로 죄를 타고 역사하는 강한 자를 결박하거나 추방하라.  
-축복하고 좋은 것으로 채워라
  성령 충만, 성령의 열매로 교회가 충만하게 해달라고 기도하라.
 
2. 지역 복음화를 위한 영적 전쟁
  오늘날 지역 교회의 한 교회를 중심으로 하는 전도는 한계점에 도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어느 교회가 성장하고 부흥했다고 하지만 회심 성장이라기 보다는
  전입 성장이 대부분이다.
  이는 하나님 나라의 확장과는 별로 관계가 없는 제살 잘라먹기에 지나지 않는다.
  지역의 전체적인 영적 수준을 높여 지역 교회 전체가 혜택을 누리는 지역복음화를 위한
  영적 전쟁 또는 기도 전도가 필요하다
  이는 개인보다는 팀으로, 한 지역 교회보다는 지역에 소재하는 여러 교회가 연합하여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영적 지도 작성
  그 지역의 영적 지도를 작성하라.
  각 지역의 중보기도 사역자들이 그 지역의 구체적인 영적 지도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동일성 회개
  그것을 바탕으로 동일성 회개를 하라  
-전투 기도
  발판을 잃은 강한 자를 결박하고 쫓아내는 전투 기도를 하라  
-복음 전파
  단체적이고 조직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라. 교회 연합으로 시행한다면 특정한 날을
  정하여 전단, 신문광고, TV나 라디오 등을 통하여 며칠 간 대대적인 복음 전파 사역을
  실시하라.
  
3. 지역 복음화를 특별한 기도 방법들
 
여러 가지 형태들
 
-기도 도보(prayerwalk)
  여호수아가 여리고 성을 돌고 난 후 여리고 성이 무너진 것처럼, 특히 죄악의 온상이
  소재하는 지역에 실제로 가서 그 지역을 걸으면서 기도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사찰, 성황당, 술집 등  우상이나 죄악이 소재하는 곳에  실제로 가서 기도하면서
  그 지역을 돌거나 건물의 입구에 기름을 바르면서 하나님의 주권을 선포한다.
  충분한 준비 기도를 한 후 사람들의 눈에 띠지 않게 조용히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교회당
  주변이나 지역 사회의 각 거리를 걸으면서 집집마다 축복을 선포하고 흑암의 세력들로
  부터의 보호를 기도하기도 한다(마 10:12-14).
  이렇게 기도한 후 복음을 전파한다.
 
-기도 원정(prayer expeditions)
  기도 도보가 지역 사회를 위한 것이라면 기도 원정은 도나 주와 같은 넓은 지역을 위한
  기도를 말한다.
  독일이 통일 되기 전에 하나님의 특별하신 섭리고 독일에 원정을 가서 중보 기도하거나,
  쏘련이 무너지기 전에   먼저 가서 기도한 경우를 들 수 있다. 중보기도사역에 숙달된
  사역자들이 하나님의 특별하신 인도로 기도 방법이다.
 
-기도 여행(prayer journeys).
  특정 지역의 견고한 진을 파하는 기도를 말한다.
  예를 들어, 우상, 사찰, 사교의 회당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기도이다.
  한국에서는 단군상 설치 반대와 철거를 위한 투쟁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국은 종교의 자유가 보장된 나라이기 때문에 대규모 궐기나 투쟁이 가능하지만 천주교가
  국교가 되다시피한   남미에서는 그런 공개적인 투쟁은 어렵다.
  이들은 어떤 특정한 우상이나 사교의 회당을 향해 영적 전쟁을 벌인다. 영적 지도 작성,
  동일성 회개, 기도 도보,  전투 기도 등을 통해 집중 공략한 결과 하나님이 역사하셔서
  우상이 무너지고 사교 회당에  영문 모를 불이 나거나  이런 저런 이유로 폐쇄된 경우가 많다.
  특히 한국의 국토 전체에 퍼져 있는 사찰, 마음을 지키는 장성(천하대장군)이나 기타 우상과
  악의 온상을 대적하는  좋은 방법이다.
 
-찬양 행진(praise march)
  유명한 찬양인도자인 영국의 그래엄 캔드릭이 고안하고 주도하는 방법으로 도시의 거리를
  찬양하면서 행진하는 것을 말한다.
  이로 인해 악으로 차있는 거리를 하나님의 찬양으로 채우고 불신자들의 마음을 열게 한다.

5. 부흥을 위한 중보 기도와 영적 전쟁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지만 기도하는 자를 통해서 주신다.
  “또 아셀 지파 바누엘의 딸 안나라 하는 선지자가 있어 나이 매우 늙었더라 그가 출가한 후
   일곱 해 동안 남편과 함께 살다가 과부 된지 팔십 사년이라 이 사람이 성전을 떠나지 아니하고
   주야에 금식하며 기도함으로 섬기더니  마침 이 때에 나아와서 하나님께 감사하고 예루살렘의
   구속됨을 바라는 모든 사람에게 이 아기에 대하여 말하니라(눅 2:36-38).
  “여자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로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 . .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 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행 1:14; 2:1-4).
  “저희가 듣고 일심으로 하나님께 소리를 높여 가로되 대주재여 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만유를
   지은 이시오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행 4:24, 31).

  오순절의 부흥운동, 미국의 제1,2 차 영적 대각성 운동, 영국 웨일즈지방의 부흥 운동, 한국의
  장대현 교회의 부흥,  오늘날 남이 부흥운동, 미국 펜사콜라의 부흥, 캐나다 토론토의 부흥은
  모두가 부흥을 사모하는 자들의 기도를 통해 일어났다고 할 수 있다.
  사람에 따라 영적 갱신(spiritual renewal), 영적 부흥(spiritualrevival) 및 영적 대각성
  (spiritualawakening)을  구분하기도 한다.
  영적 갱신은 시들은 영혼이 소생되는 것이고, 영적 부흥은 불신자가 집단적으로 회심하는 것이고,
  영적 각성을  그 결과 사회가 변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성경은 이들에 대한 차이를 말하지 않고 있으므로 여기서는 보편적인 영적 부흥이란 말을
  사용한다.
 
6. 과거의 부흥과 오늘날의 부흥의 차이
  일반적으로 과거의 영적 부흥은 대부분이 짧게는 몇 개월에서 수년에 이르는 단명이었다.
  그러나 칼로스 아나콘디아로부터 시작된 남미 아르헨티나의 부흥 운동은 1982년에 시작하여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남미는 물론 미국, 캐나다, 유럽 및 아프리카 등지에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과거의 부흥은 영적 전쟁에 소홀했다
  그 결과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와 가라지를 뿌리는 마귀의 역사를 분변하지 못하고
  차단하지 못하여 단명에 그쳤다.
  그러나 남미의 부흥운동은 영적 전쟁을 통해 마귀의 심장부를 강타한다.
 
-과거의 부흥은 대부분이 “나를 축복하라”는 좁은 의미의 갱신 운동이었다
  그러나 남미의 부흥 운동은 영적 전쟁을 통해 불신자의 회심에 주력한다.
 
-과거의 부흥은 대부분이 설교 중심의 부흥 운동이었다
  그러나 남미의 부흥 운동은 설교는 물론 성령의 기적행하는 은사가 최대한 개발되고
  사용되고 있다.
 
-과거에는 부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하고 부흥을 유지시키는 방법을 몰랐다
  남미의 부흥운동은 부흥의 불씨을 유지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잘 알고 또 이것을 실천하고
  있다. 즉 영적 전쟁, 불신자 전도, 거룩한 삶,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담대함 등이다.                                                
  그러나 남미의 부흥 운동은 영적 전쟁을 통해 불신자의 회심에 주력한다.
 
-과거의 부흥은 대부분이 설교 중심의 부흥 운동이었다
  그러나 남미의 부흥 운동은 설교는 물론 성령의 기적행하는 은사가 최대한 개발되고
  사용되고 있다.
 
-과거에는 부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하고 부흥을 유지시키는 방법을 몰랐다
  남미의 부흥운동은 부흥의 불씨을 유지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잘 알고 또 이것을 실천하고
  있다.
  즉 영적 전쟁, 불신자 전도, 거룩한 삶,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담대함 등이다. 


중보기도와 영적전쟁 

1. 영적 전쟁이란(딤전 1:18; 딤후 2:1-4; 엡 6:11, 1).
  신자의 신앙생활에서 일어나는 ?및 사탄의 세력과의 싸움 전체가 바로 영적 전쟁이다.
  그러나 좁은 의미로 볼 때,  하나님의 나라와 그 나라에서 쫓겨난 사탄의 세력과의 전쟁이다.
  사탄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승리로 '이미’(already) 패배했지만 ‘아직’(Not yet) 멸망하지는
  않았다. 이 싸움은 사람들에 대한 것이 아니고, 그 배후 세력인  보이지 않는 공중 권세 잡은 자
  와의 싸움이다.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엡 6:12).
  그러므로 모든 중보 기도자들은 영적 전쟁에 민감해야 한다.

2. 영적 전쟁의 3가지 수준
 
-지상적 수준의 영적 전쟁(ground-level spiritual warfare).
  일반적이고 개인적인 축귀 사역을 말한다.
  예수님이 12 제자를 보내실 때 그들에게 귀신 쫓을 권능을 주셨고(마 10:1),
  70 제자들도 귀신을 쫓았다(눅 10:17). 빌립이 사마리아성에서 복음을 전했을 때 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더러운 귀신들이  크게 소리를 지르며 나갔다(행 8:7).
  축귀 사역에 종사하는 사람들 모두가 지상적 수준의 영적전투를 치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국, 네팔 같은 아시아 지역은 물론 미국이나 남미의 은사적 교회에서는 축귀 사역이 없는
  전도 사역은 생각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무속 신앙의 전통이 깊은 한국에서도 효과적인 전도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주술적 수준의 영적 전쟁(occultic-level spiritual warfare).
  무당, 뉴에지 운동가, 주술 사역 종사자, 마녀, 사단숭배자 등과 치루는 영적 전쟁이다.
  이러한 종류의 악영은 두통,  결혼 파괴, 알콜올 중독 등을 야기시키는 보통 종류의 귀신과는
  다르다.
  빌립보에서, 점하는 귀신 들린 여종이 사도 바울을 괴롭혀서 바울은 마침내 예수 이름으로
  그 귀신을 쫓아냈다.  이 귀신이 보통 귀신과 다른 이유는 이 사건으로 인해 그 지역에
  큰 소동이 일어났고 바울과 실라는 옥에 갇혔다 (행 16:16-24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미국 사람들은 주술적 수준의 영적전투에 대해 무지했다.
  어떤 사람들은 레이건 대통령과 낸시 여사가 중요한 국사를 점성술사와 상의한다는 사실에 대해
  아무런 관심도 가지지 않았다.
  메사추세츠주의 마이클 두가커스 주지사가 어떤 여인을 주(州) 지정 마녀로 임명했다고 해서
  보수주의 신자들이 그에게 표를 던지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제는 사정이 변하고 있다.
  독일에서는 등록한 마녀가 등록한 목사 수보다 많다는 사실을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불란서 지역의 선교사에 의하면, 그들은 병이 났을 때 의사보다는 무당과 상의하는 사람이
  더 많다고 한다.
  오늘날 영화, TV, 연극, 인터넷, 책 (최근의 해리 포터 광풍, 몬스터 주식회사 등)및 전통 문화라는
  형태로  사탄의 세력들이 신자들의 영혼을 도적질하고 있다. 여러 가지 정황 증거를 고려해 볼 때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전략적 수준의 영적 전쟁(strategic-level spiritual warfare)
  성경에 나오는 정사, 권세, 보좌 등은 사탄의 장군들이다(엡 6:12 등).
  이들은 사탄은 총사령관으로 하는 조직의  실세 장군들로서 지역, 산업 및 조직체를 관장하고 있다.
  전략적 수준의 영적 전투는 예수님이 말씀하신 이들 강한 자 들을 대적하는 영적 전쟁이다.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야 어떻게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그 세간을 늑탈하겠느냐
   결박한 후에야 그 집을 늑탈하리라”(마 12:29).
  이들을 대적하는 영적 전쟁은 강한 기도와 성령의 인도하심이 절대적이다.
 
3. 영적 전쟁의 전략들
  그러면 몇 가지 영적 무기와 원리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영적지도 작성(spiritual mapping)
  개인 기도를 위해서도 구체적인 기도 제목이 필요하듯 어떤 지역이나 단체를 위해 기도할 때
  막연하게 기도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기도제목이 필요하다.
  영적지도 작성은 지역이나 단체를 위한 구체적인 기도제목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영적 지도 작성은 그 지역의 외관이 아니라 영적인 실체를 조사하는 일이다.
  아담이 죄를 지어 모든 땅이 사탄의 수중에 넘어갔듯이, 어떤 지역이나 단체에서 죄를 지으면
  사탄의 세력은 그 죄를 타고 역사할 법적 근거를 갖게 된다.
  그러므로 영적지도 작성은 사탄의 발판이 무엇인가를 알아내는 일이다.

  영적지도 작성은
  첫째, 그 지역의 역사를 기록한 문헌을 통해 그 지역에서 행해진 범죄의 목록을 작성할 수 있다.
  둘째, 그 지역의 사람들에게 문의하여 어떤 죄악이 저질러졌는지를 알 수 있다.
  셋째, 성령님의 인도로 특정 죄악을 알 수 있다.
   한 개인이, 자신이 지은 죄를 구체적으로 찾아 내어 회개한 후 축귀를 하는 것처럼, 
   어떤 지역에서 행해진 죄를 찾아내어 회개하고, 기도로 그 지역을 담당하는 악령을 쫓아내어
   복음을 쉽게 받아들이게 하는 것을 도와주는  일이 바로 영적지도 작성이다.
 
-동일성 회개(identicational repentance)
  성경에서, 제사장은 하나님 앞에서 사람을 대표하여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며 기도하는 사람이다.
  제사장은 백성들의 죄를 속죄하는 제사를 대행하고 그들을 위해 중보 기도하는 사람이다.
  신약의 신자들은 영적인 제사장이다(벧전 2:5, 9). 그러므로 신약의 제사장인 신자들이 백성들의
  죄를 자기 죄로  알고 대신하여 회개하는 것은 하등 이상한 일이 아니다. 이처럼 어떤 단체나
  주민들의 죄를 자신의 죄로 인정하여 회개하는 것을 동일성 회개라고 한다.
  영적지도 작성을 통해 알려진 지역이나 단체의 죄를 동일성 회개로 회개함으로써 그 지역에
  발판을 잡고 버티고 있는 강한 자들의 법적 근거를 제거해 버린다.
 
-전투 기도(warfare prayer) 또는 목표 기도(target prayer)
  영적지도 작성을 통해 알려진 죄를 동일성 회개를 통해 회개한 후 중보 기도자들이 강한 자를
  결박하고  쫓아내는 전투 기도를 한다. 정해진 목표를 향해 미사일을 발사하듯, 알려진 죄와
  강한 자를 향해 기도의 미사일을  퍼붓는다고 해서 목표 기도라고도 한다.

-복음 전파
  이렇게 한 후 그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면 이전에는 강퍅했던 사람들이 마음문을 열고 쉽게
  복음을 받아들인다.
  그 이유는 그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는 강한 자들이 결박되어 세력이 현저하게 약화되었거나
  쫓겨났기 때문이다  (마 12:29; 고후 4:4).

 
중보 기도자와 기도 동역자

1. 기도 동역자란?
  모든 그리스도인은 서로를 위해 기도하도록 부르심을 받았다(약 5:16).
  그 가운데는 특별히 은사를 받아 다른 사람을 위한 기도의 사명을 부여받은 사람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을 기도 동역자(Prayer Partner)라고 부른다.
  모세가 기도하다 지쳤을 때 아론과 훌이 그를 도와 기도하여 전투에서 승리했다.
  한 사람이 천을 쫓고 두 사람이 만을 쫓듯이 기도 동역은 지수적인 상승 효과를 가져온다.
  그러나 기도 동역자는 저절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적극적인 훈련과 은사 개발을 통해 능력 있는 기도 동역자로 만들어야 한다
  (Make a person a prayer partner!)
 
2. 기도 동역자가 취하여야 할 7 가지 자세
  기도 동역자는 서로를 위해 어떻게 기도해야 할까?
 
1) 먼저 자신의 영혼이 성결을 유지하도륵 노력해야 한다.
   기도의 능력과 파장은 깨끗한 근원에서 흘러나오기 때문이다(시 66:18).  
2) 하나님의 사랑으로 돕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히 6:10). 
   타인의 필요를 위해 구체적이고, 조직적이고, 꾸준한 기도를 해야 한다(골 4:3).   
3) 다른 기도 동역자와 한 마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마 18:19-20).  
4) 연합을 깨뜨리려는 사탄의 권세를 결박해야 한다.  
5) 우리에게 주신 그리스도의 권세를 가지고 기도해야 한다(마 18:18; 막 3:27). 
6) 기도 동역자들이 승리를 선언해야 한다(고전 15:57-58).  
7) 타인을 위한 기도에는 빠짐없이 약속의 말씀을 사용해야 한다(골 1:9-12).
 
3. 바울의 기도 모범 (골 1:3-12)
  사도 바울은 기도 동역자의 좋은 모델이 된다.
  그는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을 위해 다음과 같이 기도 동역자가 되었다.
 
-감사의 중보기도 
  "기도할 때마다 ‥‥ 감사하노라" (3, 12절) 
-교통의 중보기도
  "에바브라에게 너희가 배웠나니" (7-8절) 
-지속적인 중보기도
  "기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9절)  
-성장을 위한 중보기도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시고" (10절)  
-능력 부여를 위한 중보기도.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11절)
 
  20세기 초 세계적인 중보 기도자로 널리 알려졌던 영국의 리즈 하월즈(Rees Howells)는
중보 기도자가 공통적으로 가져야 할 3 가지 요소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동화 (Assimilation).  자신이 중보하는 사람들과 같아지는 것
-고통 (Suffering).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히는 성결과 순종의 삶
-권위 (Authority).  구하는 것은 반드시 얻는다는 확신의 자리에 서는 것
   
4. 기도 동역자 사역
  기도 동역자들은 개인적인 차원에 머물러 있어서는 안 된다.
  기도 동역자들은 교회의 성장을 위하여 이러한 사역을 조직화하고 실행해야 한다.
 
-기도 동역자의 제 1사명은 목회자와의 기도 동역이다.
  평신도 기도 동역자는 목사님과 교회를 돕고, 목사님을 위해 중보 기도하고,
  그리고 목사님의 신뢰성을 늘 점검해야 한다.
 
-기도 동역자들을 조직화해야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기도 동역자들은 예배 시간마다 목회자와 예배를 위해 집중적으로 기도해야 한다.
  그리고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동역자들이 모여서 서로의 기도 페이스를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5. 기도 동역자와 목회자와의 관계
  특히 I-1 그룹이나 I-2 그룹 중보 기도자와 목회자가 화합과 일치를 이루지 못하면 동역은 
  코녕  적대 관계에 놓이기 쉽다.
  그러므로 처음 선택에서 관리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말썽 많은 중보 기도자들"을 걸러내는 7 가지 지침들
  
1. 신학적으로 맞지 않는 사람들
  목회자와 신학적으로 다른 입장에 있으면 사사건건 부딪친다.
 
2. 허풍 떠는 사람들
  “나는 누구를 위해 기도한다”고 자랑하는 사람들. 교인 각자에게 세밀한 관심을 
  가지기 어려운 큰 교회일수록  이런 경향이 심화된다.
  특히 전국적으로 이름난 지도자의 경우에도 이런 사람들이 많다.
 
3. 통제가 필요한 사람들
  문제 중보기도?愍? 두드러진 특징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계시가 다른 사람이
  받은 계시보다 더 월등하다고 생각한다. (압살롬의 영을 가진 사람들).
 
4. 정욕이나 유혹
  육신의 정욕에 이끌리는 여자들이 있다. 중보기도의 친밀감을 유혹의 도구로 이용한다.
 
5. 감정주의
  “나는 기도하는 것을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기도로 목사를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중보기도의 특성을 모르는 사람이며 동기가 불순하다.
 
6. 교만
  자신을 스스로 높이는 것. 가장 파괴적인 경향은 목사 개인이나 사역의 자세한 내막에
   대해 수군거리는 일이다.
 
7. 개인적 감정적인 필요들
  중보기도사역은 감정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자석같은 역할을 하는 것 같다.
“내가 목사의 중보 기도 동역자가 된다면 내 문제가 해결될 것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중보기도자의 선발과 훈련
 
1. 중보 기도자 선발의 중요성  
  신자는 물론 교회의 성장과 변화를 불러오는 강력한 파장은 기도로부터 나온다.
  건강한 교회, 성장하는 교회에는 예외 없이 중보기도 모임이 결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2. 중보 기도 특공대 선발 과정
  교회와 목회자를 위한 중보기도자의 선발 유형에는 3 가지가 있다.
 
1) 익명성 중보 기도 그룹(I-3 그룹)
     (*I는 Intercessory의 첫 글자이다)
-특징
  목회자를 알고 목회자를 위해 기도하지만, 목회자는 이 사람들이 누구인지 모른다.
-대상
  교인 전체가 이 그룹에 속할 수 있다.
-기도 제목
  목회자의 사역, 건강, 출타, 학업 등 일반적인 기도
-훈련 과정
   • 부흥회나 사경회를 열어서 영적 전투와 중보 기도에 대해 가르친다.
   • 지속적으로 목회자의 중보기도 제목을 홍보하고 기도의 붐을 조성한다.
   • 새벽기도나 철야기도 시간에 따로 목회자를 위한 중보 기도 시간을
      마련한다.
  2) 친교성 중보 기도 그룹(I-2 그룹)
   -특징
  목회자와 쌍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지고 거의 매일 목회자를 위해서
  특별히 기도하는 시간을 갖는 기도그룹이다.  
-대상
  10-20명 정도가 좋으나, 100명까지도 무방하다.  
-기도 제목
  설교, 예배, 제자훈련 사역 등의 구체적인 문제들을 위해 집중적인 기도를 드린다.  
-훈련 과정
  • 지원카드를 받고 3-4개월 코스의 훈련과정을 마련한다.
  • 교과과정은 독서, 말씀공부 및 실제적인 중보 기도로 이루어진다.
  • 훈련과정을 마친 지원자들을 여러 팀으로 나누어 관리한다.
  • 목회자는 이들과 정기적인 대화(편지)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아울러 목회자도 이들을 위해 중보 기도해야 한다.  
3) 친위대 중보기도 그룹(I-1 그룹)  
-특징
  목회자의 영적인 근위병으로서 목회자 가까이에서 기도하는 사람이다.
  이 그룹은 목사와 평신도의 만남을 넘어선, 그리스도 안에서 영적 동료로서의 만남이다. 
-대상 한 명이 될 수도 있고 두 세 명이 될 수도 있다. 
-선발 기준
  영적인 깊이와 인격적인 고상함, 풍부한 이해심과 흔들리지 않는 겸손함 등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진 자라야 한다.  
-훈련 과정
• 친위대 중보 기도 그룹은 목회자가 인위적으로 만들기 보다는 하나님의 은혜요
   선물로서 주어지는 특별한 관계이다.
• 목회자는 친위대 그룹을 선발함에 있어서, 갈망하는 기도와 함께 사람을
   잘 분별할 수 있는 영적 감수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3. 중보기도의 4가지 분야
 
-일반적인 중보기도
  교인이나 교회가 필요한 기도 제목이나 기도 지침에 따라 하는 중보기도
 
-위기 중보기도
• 일반적인 제목의 기도보다는 하나님이 주시는 특정한 제목을 두고 하는 기도.
• 이들은 기도 시간에 찬양과 예배, 하나님과의 친밀감, 하나님의 음성 듣기를 한다.
• 제목에 따라 장, 단기가 될 수 있다(골 4:12, 13 참조).
   
-개인 중보기도
• 어떤 특정한 사람(지도자나 목사)를 위하여 정기적으로 강도 있는 중보기도하는 것.
• 성경의 예. 바울을 위한 유오디아와 순두게(빌 4:2, 3).
• 위기를 사전에 경고하고 그로부터 보호하는 구약의 파수꾼 역할을 감당하는 기도.
“우리가 우리 하나님께 기도하며 저희를 인하여 파숫군을 두어 주야로 방비하는데”(느 4:9).
 
-영적 전쟁 중보기도
• 높은 수준의 영적 전쟁을 위한 중보기도.
• 오늘날 가장 많이 요구되고 또한 위험이 따르는 중보기도.
• 위기 중보기도자나 개인 중보기도자는 가끔 어둠의 세력과 대적하게 되므로 이를 별도로
  구분하는 것을 반대하는 사람도 있지만 영전 전쟁 중보기도를 정기적으로 하는 사람도
  있으므로 따로 구분하는 것도 무방하다.
  영적 부흥을 위한 중보기도
• 영적 부흥은 하나님이 주도하시지만 중보 기도자들의 기도를 통해 일어나게 하?킴?.
 
4. 중보 기도 특공대의 훈련 내용 (디모데후서).
 
  1)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딤후 3:16, 17).
  2) 자기 자신을 거룩하게 유지해야 한다(딤후 2:20-21).
  3) 핍박에 대비하고 그것을 능히 이길 수 있어야 한다(딤후 3:10-12).
  4) 달려갈 길을 마칠 때까지 선한 싸움을 싸워야 한다(딤후 4:7-8).
  5) 응답되는 기도와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가 최상의 상급이다.

5. 중보기도 팀의 5가지 선발 기준
 
  1) 성령 안에서 성장하는 자(Growth).            
  2) 주님의 인도하심에 의지하는 자(Reliance). 
  3) 교회의 권위와 질서에 대한 순종하는 자(Obedience).
  4) 담대하며 두려워하지 않는 자(Unafraid).      
  5) 죄로부터 성결한 자(Purity). 


    은사로서의 중보 기도
     
    1. 중보 기도의 은사란?
      성경에 소개된 성령의 은사는 약 30여 가지이다
      그 가운데 중보 기도의 은사는 성경에 구체적으로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로마서 8장 26, 27절의 말씀을 보면 성령께서 기도의 은사를 공급하심을 깨달을 수 있다.
      중보 기도의 은사는 그리스도의 몸에 속한 어떤 사람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특별한 능력이다.
      이 은사를 받은 사람은 일반 그리스도인들보다도 더 많은 시간을 정규적으로 기도하며,
      그것을 기쁨으로 알고,  그들이 드린 기도가 특별히, 자주, 그리고 확실하게 응답 받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의무와 은사
      신자라면 누구나 전도해야 하지만 특별히 전도의 은사가 있는 사람이 있다.
      마찬가지로 신자라면  누구나 중보 기도를 해야 하지만 특별히 중보 기도의 은사를 받은
      사람이 있다. 
     
    -의무로서의 중보 기도
    • 중보기도는 모든 신실한 그리스도인들에게 부여된 책임이다(엡 6: 18-19)
    • 예수님은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고 계신다(롬 8:34).
    • 성령님도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성도를 위하여 대신 기도하신다(롬 8:27).
    • 바울은 자신이 항상 중보기도자의 삶을 살았다고 고백한다(롬 1:9).
    • 바울은 디모데에게도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라고  권면한다(딤전 2:1)
     
    -은사로서의 중보기도
      중보기도의 은사를 받은 사람은 보통 하루에 2-5시간을 기도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 한번 기도를 시작하면 오랫동안 기도한다.
    • 강도 있게 확신을 가지고 기도한다.
    • 기도를 즐기며 개인기도 시간을 갖는 것을 만족해 한다. 기도가 노동이 되더라도
       그것을 사명으로 알고 기도하기를 계속한다.
    • 기도 응답이 많으며 또 극적인 편이다.
    • 기도의 결과 교회에 유익을 가져오고 영적 열매를 거두게 된다.
    • 하나님의 음성을 정확하게 들을 줄 알고 많은 경우 영 분별의 은사와 예언의 은사를
       함께 갖고 있다.
    • 일반인들이 좋아하는 일상적인 즐거움(예를 들면 TV시청, 쇼핑 등)에 별로 마음을
       두지 않으며 영적인 것에  관심을 갖는다.
      
    3. 중보 기도의 은사를 발견하는 법
      은사는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주시는 선물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해야 할 뿐만 아니라(고전 12:31),
      자신이 특정한 은사를 받았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은사를 발견하는 5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은사의 가능성을 스스로 탐색하라(Explore).
      2) 봉사를 통해 은사를 실험해 보라(Experiment).
      3) 영적으로 느낀 바를 분석하라(Examine).
      4) 효과적인가를 평가해 보라(Eval!!!!uate).
      5)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로부터 인정을 기대하라(Expect).